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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지컬 컴퓨팅 기반 소프트웨어 교육용 제품 개발
Development of Software Education Products Based on Physical Computing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4 no.3, 2019년, pp.595 - 600  

김응곤 (순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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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및 저학년용 교육도구는 기술의 발달로 ICT기반의 디지털 기술이 융합되면서 스마트화 되고 있고 스마트 교육도구의 디지털 상호작용 기능은 학생들에게 보다 높은 몰입감과 재미를 선사해, 기존의 교육도구와는 전혀 다른 놀이형 도구로서 학습이 가능하다. 스마트 교육도구 구현에 활용되는 기술은 로봇공학, 컴퓨터공학, 프로그래밍 등 공학과 수학적 바탕으로 하는 학문에서 비롯되어, 그 자체로 교육 분야에 접목 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장교육에 활용되는 교육용 도구 로봇의 특성을 고려한 연구 개발 및 교육 현장에 최적화된 피지컬 컴퓨팅 기반의 제품을 설계 및 구현하여 로봇 시스템의 기반이 되는 센싱 정보처리와 소프트웨어 설계 및 프로그래밍 실습 교육을 위한 피지컬 교육이 가능하도록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ducational tools for infants and younger students are becoming smarter as ICT-based digital technology convergence extends according to the development of technology. As the digital interaction function of smart education tools gives students greater immersion and fun, a learning might become a pla...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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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실제 학교현장에서 로봇교육을 수행하고 고민하는 수요자 요구의 기능을 갖춘 스크래치 활용교육이라는 교육용 로봇 시스템을 임베디드 환경에서 설계 및 구현하였다. 확장형 케이스 제어 개발환경으로는 IR송수신이 가능한 센서 및 OP-Amp를 이용한 아날로그 값을 디지털로 변환하도록 설계하였고 IR송수신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순차적 프로그램 수행이 가능하도록 마이컴 제어용 펌웨어를 개발하였다.
  • 본 논문은 프로그램 카드 제작을 위한 1 Line Data Code 방안을 연구하였으며 1 Line Code 배치에 따른 비트 수 설정 및 Reading 방안을 연구하였고 Signal Line과 Code Line에 대한 기획을 하였다.
  • 현장교육에 활용되는 교육용 도구 로봇의 특성을 고려한 연구개발 및 교육 현장에 최적화된 피지컬 컴퓨팅 기반 제품의 개발이 요구되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컴퓨터 없이 직접 프로그램 할 수 있는 방안의 필요성을 느끼고 본 연구는 코딩 로봇 ‘코코넛’과 탈부착이 가능한 외부 제어용 기기의 통신을 통한 피지컬 컴퓨팅 방식을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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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 교육도구 구현에 활용되는 기술은 무엇인가? 유아 및 저학년용 교육도구는 기술의 발달로 ICT기반의 디지털 기술이 융합되면서 스마트화 되고 있고 스마트 교육도구의 디지털 상호작용 기능은 학생들에게 보다 높은 몰입감과 재미를 선사해, 기존의 교육도구와는 전혀 다른 놀이형 도구로서 학습이 가능하다. 스마트 교육도구 구현에 활용되는 기술은 로봇공학, 컴퓨터공학, 프로그래밍 등 공학과 수학적 바탕으로 하는 학문에서 비롯되어, 그 자체로 교육 분야에 접목 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장교육에 활용되는 교육용 도구 로봇의 특성을 고려한 연구 개발 및 교육 현장에 최적화된 피지컬 컴퓨팅 기반의 제품을 설계 및 구현하여 로봇 시스템의 기반이 되는 센싱 정보처리와 소프트웨어 설계 및 프로그래밍 실습 교육을 위한 피지컬 교육이 가능하도록 개발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작한 프로그램 카드의 범주는? 총 6종(Motion, LED, Matrix, Music, Control, Pre-coded)의 범주로 이루어 져 있으며 36종의 명령으로 구성되어있다. 기본 이동 관련 명령, LED Light 조작 명령, 상단 LED Matrix 조작 명령, Beep 음 관련 명령, 반복 관련 명령, 미리 코딩된 내용 구현이 가능하다.
스마트 교육도구가 갖는 장점은? 유아 및 저학년용 교육도구는 기술의 발달로 ICT기반의 디지털 기술이 융합되면서 스마트화 되고 있고 스마트 교육도구의 디지털 상호작용 기능은 학생들에게 보다 높은 몰입감과 재미를 선사해, 기존의 교육도구와는 전혀 다른 놀이형 도구로서 학습이 가능하다. 스마트 교육도구 구현에 활용되는 기술은 로봇공학, 컴퓨터공학, 프로그래밍 등 공학과 수학적 바탕으로 하는 학문에서 비롯되어, 그 자체로 교육 분야에 접목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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