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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CS 모형을 적용한 컴퓨팅사고력 기반 코딩 프로젝트 개발
Development of computational thinking based Coding_Projects using the ARCS model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3 no.4, 2019년, pp.355 - 362  

남충모 (제주대학교 대학원) ,  김종우 (제주대학교 교육대학 초등컴퓨터교육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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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을 위한 소프트웨어교육에서 파이썬과 같은 텍스트 기반 프로그래밍언어를 사용해 코딩을 교육하려는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블록 기반의 프로그래밍언어에 비하여 이러한 고급언어는 피지컬 컴퓨팅용 키트 또는 다양한 프로그래밍언어와 결합해 수행하는 학습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본 연구는 텍스트 기반 언어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ARCS 모형을 적용한 컴퓨팅사고력 기반의 코딩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실험 결과에서 학생들은 전반적으로 동기유발 측면에서 프로그래밍에 대한 자신감 및 흥미를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컴퓨팅사고력의 변화에서 반복, 함수, 객체에 대한 이해가 높게 나타났는데, 이러한 경향은 텍스트 기반 언어 사용과 파이썬 모듈의 효과로 여겨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lementary students are studying software training to teach coding education using text-based languages such as Python. In general, these higher-level languages support learning activities in combination with a kits for physical computing or various programming languages, in contrast to block-cod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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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소프트웨어교육에 사용 할 수 있는 파이썬을 사용한 컴퓨팅사고력 기반 코딩 프로젝트 학습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초등학생에 대한 파이썬 언어의 사용은 텍스트 기반 프로그래밍언어의 장점을 크게 갖는 반면에 초등학생들이 일반적으로 학습하는 스크래치, 엔트리와 같은 블록 코딩 언어에 비해 어렵게 느끼는 부담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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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코딩 프로젝트는 무엇인가? 교육학에서 프로젝트(project)는 학습자가 스스로 자기 활동을 선택, 계획하고 방향을 설정해가는 문제해결학습을 말한다. 따라서 ‘코딩 프로젝트(Coding project)’는 코딩을 통해 스스로의 문제를 해결하는 일련의 문제해결 과정을 의미한다[10].
학생들은 파이썬을 이용한 그래픽 학습과 반복문 학습에서 어떤 모습을 보여주었나? 또한, 그래픽 학습에서 간단한 도형을 그려보게 한 후 다각형을 그리거나, 크기를 스스로 변경하도록 유도하는 활동 등에는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으며, 또한 반복문을 활용하는 활동에도 흥미를 보였다. 반복문을 활용한 문장 출력, 반복문을 활용한 그림 그리기 등은 학습자들이 스스로 값을 바꿔보면서 자유 탐색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컴퓨팅사고력 기반 교수법의 현황은 어떠한가? 소프트웨어교육의 핵심 요소인 프로그래밍학습을 통한 컴퓨팅사고력 기반 교수법은 아직도 프로그래밍언어 학습을 위한 교수법수준에 머물러 있고, 타 교과에서의 컴퓨팅사고력 기반 교수법에 대한 연구는 초기 단계에 있다[3][4]. 컴퓨팅사고력 기반 학습에 대한 필요성은 Wing(2006)은 읽기, 쓰기, 셈하기와 더불어 모든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기본 기술로 알고리즘을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하였으며[15], NRC(2010)에서는 컴퓨팅사고력을 컴퓨터과학의 테두리 안에만 가두지 않고 다양한 분야의 학문과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해 바탕이 되는 사고로 정의하고 있다[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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