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소프트웨어 교육 융합형 초·중등용 화학실험교구 개발
Development of Chemistry Experimental Teaching Aid for Software Education Convergence Type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4 no.4, 2019년, pp.769 - 774  

김진하 (순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손민우 (순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응곤 (순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오늘날과 같은 소프트웨어 중심사회에서 정보 기술의 발달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로봇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교육이 대세가 되어가고 있다. 본 연구는 명령블록 코딩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과학 + SW 융합 교육에 대한 커리큘럼 및 콘텐츠를 제공하여 효율적인 SW 융합 교육 가능을 제안하였으며 기존 정형화 되지 않은 화학실험장치의 한계점을 보완하였으며 단순 구동 형태의 로봇에서 벗어나 타 수업과 연계가 가능한 소프트웨어 교육 융합형 '화학실험교구'를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in a software-centered society as of today is a very important, and the training of software utilizing robots has become popular in recent years. This study proposes efficient SW convergence education by providing curriculum and contents for science + SW con...

Keyword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과학 분야 2015 개정 교육과정 중에서 SW 융합 화학실험교구를 적용 할 수 있는 내용을 분석하고, 교육과정 내 각 주제별 성취기준을 분석하여 SW 융합 화학실험교구를 활용한 수업이 가능하도록 주제별 프로젝트 모델 도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 화학 실험에 코딩을 통한 제어 기술을 도입함으로써 실험의 정확성 및 소프트웨어 교육의 창의성을 적용한 융합 교육의 새로운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명령블록 코딩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과학 + SW 융합 교육에 대한 커리큘럼 및 콘텐츠를 제공하여 효율적인 SW 융합 교육 가능을 제안하였으며 기본 베이스 구동부 및 스텝모터는 지속적으로 활용 가능하다. 확장형 장치 부착을 통하여 다양한 화학실험이 가능하도록 구현하였으며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블록형 프로그램인 스크래치를 활용한 실험기구 조작 및 프로그램 구동 가능하도록 개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컴퓨팅 사고는 무엇인가? 컴퓨팅 사고란 단순히 학습자들이 응용프로그램(한글, 오피스 등)의 사용법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활용하여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논리적 사고 과정이다. 학습자들은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한 문제해결학습, 체험탐구 중심의 다양한 교육 활동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을 신장한다[5-7].
소프트웨어 교육이란? 소프트웨어 교육이란 컴퓨터과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기반으로 다양한 문제를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컴퓨팅 사고(Computional Thinking, CT)를 기르는 교육이다[4].
창의융합인재교육은 무엇인가? 최근 교육의 추세는 창의융합인재교육(STEAM)으로 서로 다른 교과를 융합하여 교육을 한다. 이것은 이전의 방식처럼 과학이면 과학의 내용만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수학시간에 과학, 기술, 공학, 예술 등 서로 다른 교과의 지식을 자연스럽게 더불어 학습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