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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응급구조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v.23 no.2, 2019년, pp.139 - 151
이남종 (한국교통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신동민 (한국교통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김병우 (한국교통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박시은 (동강대학교 응급구조과) , 유은지 (주한미군의무사령부) , 윤병길 (건양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윤성우 (남서울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윤형완 (전주비전대학교 응급구조과) , 이경열 (공주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최재웅 (구미대학교 응급의료부사관과) , 황성훈 (강원대학교 응급구조학과)
Purpose: To discuss the records and legal standards of emergency medical technician training institutions in Korea and abroad, to identify the problems, and to provide the basic resources for improving the EMT-basic training institutions. Methods: We received advice through an advisory meeting of ex...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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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급구조사는 무엇을 하는가? | 응급의료체계에서 병원 밖 응급의료는 주로 응 급구조사가 담당한다[2]. 응급구조사는 응급환자 가 발생한 현장에서 응급환자에 대하여 상담, 구조, 및 이송의 업무를 행하며 정해진 업무 범위에 서 현장에 있거나, 이송 중이거나 의료기관 안에 서 응급처치의 업무에 종사할 수 있다. 특히 응급 상황에서 가장 먼저 사고 현장에 도착하고 응급처치를 수행하는 등 응급환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 인력이다[3]. | |
국외(미국, 일본, 대만)의 강사 기준은? | 국외(미국, 일본, 대만)의 강사 기준은 응급구 조학 전공 또는 의사 등 응급의료와 관련한 실질 적인 경험이 있는 사람으로 한정하고 있다. 반면 에 한국은 전임강사의 경우 중등학교 이상 교사 자격증 소지자로서 양성 교육에 전담할 수 있는 자라고 되어 있고, 응급구조학 관련 전문성과 실 무 경험 여부의 기준을 제시하고 있지는 않다 [20]. | |
양성기관별 강사진의 현황은 어떻게 되는가? | 소방학교의 경우 외 부 강사진 인원은 기수별로 유동적이기 때문에 평 균 인원으로 기재하였고, 각 기관에서 응답한 내 용 그대로 작성하였다. 9개의 소방학교는 평균 17.8명의 강사가 있으며, 해양경찰교육원은 4명의 내부강사, 국군의무학교는 6명의 내부 강사, 구미 대학 국방의료과는 9명의 강사, 대전보건대학 의 무부사관과 3명, 특전의무부사관과 4명, 원광보건 대학은 7명의 내부 강사와 5명의 외부 강사, 영진 전문대학 평생교육원에는 5명의 내부 강사와 10 명의 외부 강사가 있다 [table 3] . 모든 기관의 외부 강사는 응급의학과 의사나 응급구조학과 교 수들로 구성되었으나, 전임강사(내부 강사)의 경 우에는 구체적인 자격 또는 면허여부를 확인할 수 는 없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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