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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급 응급구조사 양성과정 개선방안 연구 : 양성기관 현황 및 지정기준 검토
Improvement in emergency medical technician-basic training program : a review of the status of training institutions and designation criteria 원문보기

한국응급구조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v.23 no.2, 2019년, pp.139 - 151  

이남종 (한국교통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신동민 (한국교통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김병우 (한국교통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박시은 (동강대학교 응급구조과) ,  유은지 (주한미군의무사령부) ,  윤병길 (건양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윤성우 (남서울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윤형완 (전주비전대학교 응급구조과) ,  이경열 (공주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최재웅 (구미대학교 응급의료부사관과) ,  황성훈 (강원대학교 응급구조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o discuss the records and legal standards of emergency medical technician training institutions in Korea and abroad, to identify the problems, and to provide the basic resources for improving the EMT-basic training institutions. Methods: We received advice through an advisory meeting of 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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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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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외 2급 응급구조사 양성기관 현황을 살펴보고 재검토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기초로 2급 응급구조사의 내실 있는 양성관리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2급 응급구조사 양성기관 재지정 및 신규지정을 검토하는데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게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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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응급구조사는 무엇을 하는가? 응급의료체계에서 병원 밖 응급의료는 주로 응 급구조사가 담당한다[2]. 응급구조사는 응급환자 가 발생한 현장에서 응급환자에 대하여 상담, 구조, 및 이송의 업무를 행하며 정해진 업무 범위에 서 현장에 있거나, 이송 중이거나 의료기관 안에 서 응급처치의 업무에 종사할 수 있다. 특히 응급 상황에서 가장 먼저 사고 현장에 도착하고 응급처치를 수행하는 등 응급환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 인력이다[3].
국외(미국, 일본, 대만)의 강사 기준은? 국외(미국, 일본, 대만)의 강사 기준은 응급구 조학 전공 또는 의사 등 응급의료와 관련한 실질 적인 경험이 있는 사람으로 한정하고 있다. 반면 에 한국은 전임강사의 경우 중등학교 이상 교사 자격증 소지자로서 양성 교육에 전담할 수 있는 자라고 되어 있고, 응급구조학 관련 전문성과 실 무 경험 여부의 기준을 제시하고 있지는 않다 [20].
양성기관별 강사진의 현황은 어떻게 되는가? 소방학교의 경우 외 부 강사진 인원은 기수별로 유동적이기 때문에 평 균 인원으로 기재하였고, 각 기관에서 응답한 내 용 그대로 작성하였다. 9개의 소방학교는 평균 17.8명의 강사가 있으며, 해양경찰교육원은 4명의 내부강사, 국군의무학교는 6명의 내부 강사, 구미 대학 국방의료과는 9명의 강사, 대전보건대학 의 무부사관과 3명, 특전의무부사관과 4명, 원광보건 대학은 7명의 내부 강사와 5명의 외부 강사, 영진 전문대학 평생교육원에는 5명의 내부 강사와 10 명의 외부 강사가 있다 [table 3] . 모든 기관의 외부 강사는 응급의학과 의사나 응급구조학과 교 수들로 구성되었으나, 전임강사(내부 강사)의 경 우에는 구체적인 자격 또는 면허여부를 확인할 수 는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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