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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zrt 엔진 기반 가상현실 그래픽 알고리즘과 기초 실습 교육 방식의 연구
Vizrt Engine-Based Virtual Reality Graphics Algorithm A Study on the Basic Practical Training Method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3, 2019년, pp.197 - 202  

조현경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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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혁명 시대에는 Vizrt와 같이 방송 분야에서 입증된 엔진을 이용한 콘텐츠 제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다. 5G 시대에 요구되는 새로운 시각 효과는 콘텐츠 제작 훈련에 매우 중요하다. Vizrt는 방송 및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생산 시간 유틸리티와 가성비가 좋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활용하여 가상 콘텐츠 제작 기본 교육 코스의 정리 적용에 관한 실질적인 사례를 제시하고, 기본 교육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도입부에서 그래픽 알고리즘은 Vizrt 엔진의 특성과 환경 요인을 분석하여 연구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생산 공정을 분리하여 연구하였으며, 엔진 시행을 통해 실천된 작업을 제시하였다. VS Studio Foundation은 각 단계에서 실용적인 프로덕션 케이스로 제공되었다. Vizrt 엔진 운영자 프로세스는 그래픽 접근과 응용에서 중요하며, 강의 결과를 통해 기본 학습에 적합한 가상현실 시각의 알고리즘 이해와 구현 방법을 연구하였다. 실습을 바탕으로 한 본론의 연구방법은 부문별 5G 콘텐츠 작업에 특화된 Vizrt 콘텐츠를 만들고, 콘텐츠 이미지에서 새로운 영역의 그래픽 제작을 실천하는 것이었다. 본 연구를 통해 주제에 따라 콘텐츠 제작을 연습함으로써 Vizrt에 기반한 가상현실 콘텐츠 작업을 통해 기본 훈련 방법의 결론에 도달했다. 또한, Vizrt 콘텐츠 제작의 효과와 Vizrt 기본 교육 과정 구축 방향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era of the fourth revolution, interest in content production using proven engines in the broadcasting sector, such as Vizrt, is growing. The new visual effects required in the 5G era are critical to content production training. Vizrt has a good production time utility and affordability for br...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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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핸드폰의 새로운 혁명은 콘텐츠의 역량과 제작사의 변화, 소비자의 콘텐츠선호도마저 바꾸고 있으며 실제적 광고시장과 홍보 및 마케팅 시장에도 큰 파장으로 연구가 되고 있다. 그래서 본 연구는 VS스튜디오 제작의 이해를 위해 Vizrt알고리즘과 그래픽 영역의 가상현실 처리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기존의 합성과 편집을 통한 가상현실 아트의 콘텐츠 제작방식보다 방송 실시간적으로 많이 활용 진보된 제작 방법으로, 새로운 입체 가상 영역 과 미디어콘텐츠 영역으로의 진전이 기대되는 Vizrt 알고리즘 엔진이라 평가되어진다.
  • 본 논문을 통해 첨단 활동 시대에 부응하여 첨단 그래픽 기술이 접목된 VS 기술을 중심으로 가상현실 융합 콘텐츠의 수업 방법을 개발하고, 첨단의 그래픽 알고리즘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인재양성과 취업기회의 확대를 기대 할 수 있다.
  • 본 연구를 통해 첨단 콘텐츠 분야의 인력 수급 요청에 맞는 콘텐츠 장르의 발굴과 교육 제작 기술을 개발하여, 융합 콘텐츠 제작 수업에 적당한 교육 방식의 연구를 목적으로 하며, 이에 따른 결과로서 5G시대에 생겨날 각 분야 별 취업기회 확대와 급속히 확대되고 있는 YOU TUBE , SNS 등에서의 다양한 형태의 방송과 콘텐츠 제작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방법과는 달리 방송 기술 과정과 디지털영상 디자인학과 중심의 방송융합 수업의 실습에 대한 실험과 그 결과의 요소를 가지고 기초교육방식의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그리고 고찰할 알고리즘은 Vizrt 그래픽 알고리즘과 각 구성별 창작과정을 통하여 교육 과정의 방향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취업 시장의 선제적 인재 양성이 결론으로서, 융합 실습 과정을 기반으로 학습자는 테마에 따른 콘텐츠 제작 실습을 통해 기존의 방법과 VS기반 가상현실을 통한 비교를 실습하였다. 연구의 도출 결과로서는, 아트 콘텐츠 제작의 효용성과 VS기초 그래픽 교육 과정의 이론적 배경 및 실습과정의 방향성 확보를 결론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실시간 콘텐츠 전송의 시대인 5G시대에 맞는 대용량 콘텐츠를 일반화시켜 제작 할 수 있는 입체 기반의 콘텐츠 제작 교육을 목적으로 한다. 취업 시장의 선제적 인재 양성이 결론으로서, 융합 실습 과정을 기반으로 학습자는 테마에 따른 콘텐츠 제작 실습을 통해 기존의 방법과 VS기반 가상현실을 통한 비교를 실습하였다.
  • 이 장에서는 제작 과정 전의 융합 수강 공통 기초교육과정의 제안으로서 주요과정인 촬영에 관한 사항에 관하여 연구 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해, 기존의 합성 등을 통한 콘텐츠 제작방식에서 진보된 제작 방식에 이르기까지 편집·합성에서는 해결하기 어려운 실시간 콘텐츠 해결과 표현적 진보를 찾을 수 있었다. 이것은 5G 시대에 맞는 대용량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제작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 교육을 목표로 한다. 아울러 시장의 변화로 인한 제작자를 찾을 수요가 많아질 미래 회사 사업부에 대한 인력 공급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교육 과정이다.
  • 즉 일반 그래픽 알고리즘과 다르게 만드는 과정임을 인식시키고 이 과정들을 기초 교육과정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모든 그래픽 작업 이후가 마지막 촬영과 동시에 합성과 편집이 되는 엔진의 구조를 기초 학습의 방향성으로 제시하여야 한다.
  • 최근 4차 산업혁명시대 VS 같은 가상 스튜디오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에 대한 관심과 5G 사용의 시대가 열리면서, 콘텐츠 제작의 시간 효용성과 제작 가성비가 좋은 장점이 있기에, 본 논문에서는 이를 이용하여 기초 콘텐츠 제작과정의 교육과정에 대한 정리와 함께 실습을 통한 적용방식의 사례를 가지고 실증적 기초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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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픽셀 셀더는 무엇인가? 예로서 렌더링 파이프라인 중에는 픽셀 셀더(Pixel Shader)는 화면에 보여줄 2차원 정보를 토대로 다시 계산하는 것이다. 화면에 보이는 Pixel들의 정보로 주위의 Pixel들과의 관계 또는 특정한 함수에 의해서 다르게 보여주기 위한 정보들을 연산하는 과정인 것이다.
Vizrt는 어떤 기업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가? Vizrt 엔진 사용의 산업 분야를 조사해 보면 [Table1]에서와 같이 엔진의 현황을 살펴보면, 356개의 회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것을 조사할 수 있고, 미국의 방송미디어 산업에서 가장 많이 발견되었다. Vizrt는 직원1000~5000명, 매출 1M-10M달러의 기업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2] Vizrt 사용 데이터는 3년 6개월까지 포함한다.
Vizrt의 사용자가 가장 많이 있는 국가는? 이와 함께 [Table 2]에서와 같이 사용자가 가장 많이 있는 국가는 미국(119)과 인도(48) 영국(21)스페인(12)로서 집게 되며 모두 아이티와 방송분야를 육성하는 국가들이다. 퍼센티지의 계산은 미국(United States)13% (인도)India 8% 영국(United Kingdom)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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