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호장줄을 이용한 가구 제작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urniture Making based on Hojangjul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3, 2019년, pp.289 - 303  

김동귀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인테리어재료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호장줄을 이용한 가구 제작에 관한 연구는 전통가구 제작의 문목의 문양을 돋보이게 하는 시문기법의 하나로 임진왜란 이후 통영의 12공방의 하나인 소목방에서 시문기법으로 사용한 호장줄기법을 고 국가중요무형문화재 제 59호로 지정되었던 천상원으로 전승되어 오면서 삼호장, 오호장, 성퇴뇌문, 홑귀뇌문, 겹귀뇌문으로 발전되면서 해상을 통해 마산, 울산, 광양 등지로 전파되고 육로로 내륙으로 전파되면서 다양한 문양과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경상지역의 통영, 마산, 울산과 전라지역의 광양, 동복의 소목가구에 시문된 호장줄의 제작 기법 및 특징에 대하여 조사 연구하여 점차 소멸되어가는 전통 기법의 재조명을 통하여 전통기법에 대한 전승과 계승발전을 도모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research on furniture making based on Hojangjul, which is an engraving technique that highlights the wooden patterns of traditional furniture. Somokbang, one of the 12 workshops in Tongyeong, has used Hojangjul as an engraving technique since Imjinwaeran. It was inherited by the ...

Keyword

표/그림 (47)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방이란? 공방이란 조선조 관아의 하나로 승정원에서 공전(工典)에 관한 일을 맡아보던 부서로 이(吏), 호(戶), 예(禮), 병(兵), 형(刑), 공(工), 즉 육방 중의 하나로 동부승지가 이 공방을 관장하였다.
통영지방의 장의 짜임 형태는? 통영농의 제작에 사용되는 짜임의 형태는 천판과 옆널에는 사개물림짜임, 농의 골격에는 맞짜임, 문변자에는 맞연귀짜임, 뒷널과 옆널짜임에는 반턱짜임, 농의 다리부분은 마대짜임, 문갑기둥과 천찬 쇠목의 짜임에는 연귀턱짜임, 문갑기둥에는 연귀숨은촉짜임, 사방탁자의 천판기둥에는 연귀촉짜임, 문갑동자에는 연귀짜임, 사방탁자의 풍혈과 기둥에는 막장부짜임, 사방탁자의 족대짜임에는 평장부촉을 사용하고 있다(fig. 4).
호장줄을 이용한 전통가구 제작기법을 통영지방을 중심으로 전승된 이유는? 한국의 전통가구는 지역의 문화적 특성과 자연 환경에 따라 재료와 기법, 형태가 독특한 성격을 지닌 양식으로 전승 발전하여 오고 있다. 특히 전통가구의 제작 기법 가운데 호장줄을 이용한 가구 제작은 임진왜란 당시 통제영 산하의 12공방 가운데 하나인 소목방을 중심으로 제작된 장롱의 형태가 통영지방을 중심으로 전승되어오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