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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8, 2019년, pp.129 - 135
류지현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the future development direction of the program which can apply the fusion education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ra to the class and achieve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As a research method, we investigated cases of overseas coding education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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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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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교육의 장점은 무엇인가? | ‘코딩(Coding)’은 컴퓨터의 언어인 코드(Code)를 이용해 컴퓨터의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다[2]. SW 교육을 통해 어린이를 개발자가 아닌 프로그래밍 언어라는 수단을 통해 교육하고 컴퓨터적 사고력을 키워줌으로써 각 분야에서 생기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3]. 핵심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융합형 인재는 디지털 기기나 SW의 활용에만 멈추는 것이 아니라, 미래 사회의 핵심적인 사고 과정인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을 함양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4]. | |
코딩이란 무엇인가? | ‘코딩(Coding)’은 컴퓨터의 언어인 코드(Code)를 이용해 컴퓨터의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다[2]. SW 교육을 통해 어린이를 개발자가 아닌 프로그래밍 언어라는 수단을 통해 교육하고 컴퓨터적 사고력을 키워줌으로써 각 분야에서 생기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3]. | |
코딩 교육은 어떤 과정을 거치는가? | 코딩 교육의 역할은 코딩을 통해 자연스럽게 논리적 사고의 기초를 키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복잡한 문제를 분석해 구체적인 문제로 인식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정을 찾아 답을 얻어내는 과정이다. 쉽게 설명하면, 지도 애플리케이션에서 ‘최소 시간’ 혹은 ‘최단 거리’를 조건에 따라 최적의 루트를 구하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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