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5 no.4, 2019년, pp.21 - 36
이완정 (인하대학교 아동심리학과) , 김미나 (인하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전공)
Objective: Using data from the Panel Study on Korean Children, this study investigated the influence of teacher'thoughts about the transition from ECEC to primary school in relation to learner-centered teaching methods and children's school adjustment. Methods: We analyzed the longitudinal data of 6...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초등학교 입학기 아동들은 교육방식에서 어떤 변화를 느끼며 그에 따른 문제점은 무엇인가? | 박효정(2002)의 연구에서 초등학교 입학기 아동은 놀이중심의 자율적 분위기인 취학 전 기관과 달리 교사주도적으로 교과수업을 하는 초등학교 교육방식에 대해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윤미(2007)는 사례연구를 통해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변화가 너무 급격한 것이 아동에게 심리적 충격을 준다는 것을 밝혀내었다. | |
전이과정을 통해 아동의 사회·정서적 역량이 증진되도록 초등학교 교사가 힘써야 하는 이유는? | , 2016; Nolan, Hamm, McCartin & Hunt, 2009). 교사는 전이과정을 통해 아동의 사회·정서적 역량이 증진될 수 있도록 유념하여야 하는데, 이 역량이 발달의 연속성에 도움이 되고, 아동으로 하여금 전이에 더 잘 대처할 수 있게 해주며, 아동이 학교생활을 하면서 성장해 가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Dunlop & Fabian, 2006; Fitzpatrick & Pagani, 2012;Margetts, 2014). 교사가 유·초 전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습자중심 수업활동을 하면 이는 초등저학년(1학년, 2학년)에서의 학교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 추론할 수 있다. | |
아동이 나타내는 전이의 성공적인 특징은? | 교사가 연계과정에서 아동의 개인적 특성이나 이전 학습경험을 고려하면 전이의 성공가능성이 높아진다(Peters, 2010). 아동이 나타내는 전이의 성공적인 특징은 강하고 긍정적인 정체감과 소속감, 학교에서의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성향,역량감과 자신감, 교육자 및 또래들과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 학교를 좋아하는 마음 등이다(Appelqvist-Schmidlechneret al., 2016; Nolan, Hamm, McCartin & Hunt, 2009).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