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각된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교사-유아 관계 효능감을 매개로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The Mediating Effect of Teacher Self-Efficacy for Positive Teacher-Child Relationship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Supervisor's Servant Leadership and Work Engagement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8 no.2, 2022년, pp.39 - 56  

배현순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  민하영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perceived supervisor's servant leadership and teacher self-efficacy for positive teacher-child relationships on work engagement using the path model. Methods: The subjects were 210 teachers working at childcare centers in Daegu...

주제어

표/그림 (8)

참고문헌 (59)

  1. 고현 (2015). 원장의 서번트리더십이 보육교사 임파워먼트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5(1), 5-28. https://doi.org/10.18023/kjece.2015.35.1.001 

  2. 권순구, 봉미미, 김성일 (2016a). 교사-학생관계 교사효능감 척도 개발. 교육심리연구, 30(3), 469-496. https://doi.org10.17286/KJEP.2016.30.3.01 

  3. 권순구, 봉미미, 김성일 (2016b). 학습자의 학업성취, 동기, 수업참여에 대한 예측요인으로서의 교사-학생관계 교사효능감. 한국교육학연구, 22(3), 265-299. 

  4. 김선영, 서소정 (2010). 유아 교사 효능감 척도 개발 연구. 아동학회지, 31(4), 91-110. 

  5. 김용재, 김종완 (2008). 리더십이 자기효능감을 통해 조직몰입과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인적자원개발연구, 11(2), 1-23. 

  6. 김희경, 신호철 (2019). 서번트 리더십이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긍정심리자본의 매개 및 조직정체성 강도의 조절 효과. 대한경영학회지, 32(3), 421-443. https://doi.org/10.18032/kaaba.2019.32.3.421 

  7. 맹일환 (2008). 직속상사의 카리스마 리더십과 서번트 리더십이 부하직원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보험회사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민하영 (2019). 보육교사의 주도적 성향, 사회적 관심 및 교사-유아 관계 효능감 간 경로모형 탐색. 한국아동심리치료학회지, 14(3), 21-38. https://doi.org/10.23931/kacp.2019.14.3.21 

  9. 송용욱, 문명, 조윤형 (2019). 서번트 리더십이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의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직업소명의식의 매개효과, 조직정치 지각의 조절효과. 리더십연구, 10(3), 3-31. https://doi.org/10.22243/tklq.2019.10.3.3 

  10. 송인숙, 권상집 (2017). 교육훈련, 서번트 리더십, 자기효능감, 교육훈련 전이, 지식공유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지식경영연구, 18(4), 261-286. 

  11. 신현정 (2019). 영아교사의 교수효능감과 민감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9(1), 101-115. https://doi.org/10.21213/kjcec.2019.19.1.101 

  12. 예남희, 민하영 (2014). 육아지원기관 교사의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교사의 조직 냉소주의, 임파워먼트 간의 구조적 관계. 아동학회지, 35(3), 119-135. https://doi.org/10.5723/KJCS.2014.35.3.119 

  13. 예지은, 지성하, 진현 (2013). 임파워링 리더십과 직무열의의 관계에 대한 연구: 자기효능감과 의미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대한경영학회지, 26(2), 435-452. 

  14. 이강훈, 조은래 (2017). 유아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교수몰입, 행복감 간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3(1), 65-83. https://doi.org/10.14698/jkcce.2017.13.01.065 

  15. 이완정, 최진아 (2021). 원장의 코칭리더십이 교사의 놀이실행역량에 미치는 영향: 교사의 반성적 사고와 창의적 역할수행의 매개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7(2), 89-101. https://doi.org/10.14698/jkcce.2021.17.02.089 

  16. 이재무 (2016).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조직신뢰에 미치는 영향과 직무열의, 조직몰입의 조절효과. 육아정책연구소, 10(2), 51-82. 

  17. 정은진 (2018). 코칭리더십이 신입사원의 조직사회화를 통해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주도적 성격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8. 조성자, 문수백, 민하영 (2008).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지각된 자아효능감과 사회적 지지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가정과삶의질연구, 26(2), 25-32. 

  19. 최권, 도승이 (2015). 초등교사가 지각한 직무환경이 개인적, 집단적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교육학연구, 53(2), 161-183. 

  20. 최민수, 윤영애 (2019). 자아탄력성, 직무환경, 직무열의가 보육교사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116, 123-143. https://doi.org/10.37918/kce.2019.05.116.123 

  21. 허영림, 정선영 (2009). 보육교사가 인지한 시설장의 서번트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직장내 인간관계와 직무 및 직무환경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4(2), 91-110. 

  22. Antioco, M., Moenaert, R. K., Lindgreen, A. & Wetzels, M. G. M. (2008). Organizational antecedents to and consequences of service business orientations in manufacturing companie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36(3), 337-358. https://doi.org/10.1007/s11747-008-0085-1 

  23. Ashton, P. T. (1984). Teacher efficacy: A motivational paradigm for effectiv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5(5), 28-32. https://doi.org/10.1177/002248718403500507 

  24. Bakker, A. B. & Bal, M. P. (2010). Weekly work engagement and performance: A study among starting teachers. J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83, 189-206. https://doi.org/10.1348/096317909X402596 

  25.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https://doi.org/10.1037/0033-295X.84.2.191 

  26. Bandura, A. (1994). Social cognitive theory and exercise of control over HIV infection. In Preventing AIDS (pp. 25-59). MA: Springer. https://doi.org/10.1007/978-1-4899-1193-3_3 

  27.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Y: W. H. Freeman. 

  28. Bentler, P. M. & Bonett, D. G. (1980). Significance tests and goodness of fit in the analysis of covariance structures. Psychological Bulletin, 88(3), 588-606. https://doi.org/10.1037/0033-2909.88.3.588 

  29. Birch, S. H., & Ladd, G. W. (1997).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5(1), 61-79. https://doi.org/10.1016/S0022-4405(96)00029-5 

  30. Bollen, K., & Stine, R. (1990). Direct and indirect effects: Classical and bootstrap estimates of variability. Sociological Methodology, 20, 115-140. https://doi.org/10.2307/271084 

  31. Curran, P. J., West, S. G., & Finch, J. F. (1996). The robustness of test statistics to nonnormality and specification error in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Psychological Methods, 1(1), 16-29. https://doi.org/10.1037/1082-989X.1.1.16 

  32. Decuypere, A. & Schaufeli, W. (2019). Leadership and work engagement: Exploring explanatory mechanisms. German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34(1), 69-95. https://doi.org/10.1177/2397002219892197 

  33. Dobransky, N. D. & Ann Bainbridge Frymier, A. B. (2004). Developing teacher-student relationships through out of class communication. Communication Quarterly, 52(3), 211-223. https://doi.org/10.1080/01463370409370193 

  34. Elliott, E. M., Isaacs, M. L., & Chugani, C. D. (2010). Promoting self-efficacy in early career teachers: A principal's guide for differentiated mentoring and supervision. Florida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 Policy, 4(1), 131-146. 

  35. Greenleaf, R. K. (1970). The servant as leader. IN: The Greenleaf Center for Servant Leadership. 

  36. Hamre, B. K., & Pianta, R. C. (2001). Early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the trajectory of children's school outcomes through eighth grade. Child Development, 72(2), 625-638. https://doi.org/10.1111/1467-8624.00301 

  37. Hamre, B. K., Pianta, R. C., Downer, J. T., DeCoster, J., Mashburn, A. J., Jones, S. M., Brown, J. L., Cappella, E., Atkins, M., Rivers, S. E., Brackett, M. A., & Hamagami, A. (2013). Teaching through interactions: Testing a developmental framework of teacher effectiveness in over 4,000 classrooms.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113(4), 461-487. https://doi.org/10.1086/669616 

  38. Hartz, K., Williford, A. P., & Koomen, H. M. Y. (2017). Teachers' perceptions of teacher-child relationships: Links with children's observed interaction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8(4), 441-456. https://doi.org/10.1080/10409289.2016.1246288 

  39. Hipp, K. A. & Bredeson, P. V. (1995). Exploring connections between teacher efficacy and principals' leadership behavior. Journal of School Leadership, 5,(2) 136-150. https://doi.org/10.1177/105268469500500202 

  40. Hoy, A. W., & Spero, R. B. (2005). Changes in teacher efficacy during the early years of teaching: A comparison of four measures. Journal of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1(4), 343-356. https://doi.org/10.1016/j.tate.2005.01.007 

  41. Hu, L. T., & Bentler, P. M. (1999).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Multidisciplinary Journal, 6(1), 1-55. https://doi.org/10.1080/10705519909540118 

  42. Joreskog, K. G. (1971). Simultaneous factor analysis in several populations. Psychometrika, 36(4), 409-426. https://doi.org/10.1007/BF02291366 

  43. Kelloway, E. K. (1998). Using LISREL for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researcher's guide. CA: Sage Publications, Inc. 

  44. Khan, W. A. (1990). Psychological conditions of personal engagement and disengagement at work.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3(4), 692-724. https://doi.org/10.5465/256287 

  45. Kline, R. B. (2005).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NY: The Guilford Press. 

  46. Laub, J. (2005). From paternalism to the servant organization: Expanding the Organizational Leadership Assessment (OLA) model.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ant-Leadership, 1(1), 155-186. 

  47. Lundberg, U. & Schaufeli, W. (2006). "Same same" but different?: Can work engagement be discriminated from iob involvemen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European Psychologist, 11(2), 119-127. https://doi.org/10.1027/1016-9040.11.2.119 

  48. Mulaik, S. A., James, L. R., Van Alstine, J., Bennett, N., Lind, S., & Stilwell, C. D. (1989). Evaluation of goodness-of-fit indices for structural equation models. Psychological Bulletin, 105(3), 430-445. https://doi.org/10.1037/0033-2909.105.3.430 

  49. Pianta, R. C. & Stuhlman, M. W. (2004).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children's success in the first years of school. School Psychology Review, 33(3), 444-458. https://doi.org/10.1080/02796015.2004.12086261 

  50. Robinson, J. (2011). Cities in a world of cities: The comparative gesture. International Journal of Urban and Regional Research, 35(1), 1-23. https://doi.org/10.1111/j.1468-2427.2010.00982.x 

  51. Sakiz, G., Pape, S. J., & Hoy, A. W. (2012). Does perceived teacher affective support matter for middle school students in mathematics classroom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50(2), 235-255. https://doi.org/10.1016/j.jsp.2011.10.005 

  52. Schaufeli, W. B. & Bakker, A. B. (2010). Defining and measuring work engagement: bringing clarity to the concept. In Bakker, A. B. & Leiter, M. P. (Eds) Work engagement: A handbook of essential theory and research(pp. 10-24). NY: Psychology Press. 

  53. Schaufeli, W. B., Bakker, A. B., & Salanova, M. (2006). The measurement of work engagement with a short questionnaire: A cross-national study.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66(4), 701-716. https://doi.org/10.1177/0013164405282471 

  54. Split, J., Koomen, H., & Thijs, J. (2011). Teacher wellbeing: The importance of teacher-student relationships.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23(4), 457-477. 

  55. Tschannen-Moran, M., & Hoy, A. W. (2001). Teacher efficacy: Capturing an elusive construct.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7(7), 783-805. https://doi.org/10.1016/S0742-051X(01)00036-1 

  56. Tschannen-Moran, M., & Hoy, A. W. (2007). The differential antecedents of self-efficacy beliefs of novice and experienced teacher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3(6), 944-956. https://doi.org/10.1016/j.tate.2006.05.003 

  57. Vandenberg, R. J., & Lance, C. E. (2000). A review and synthesis of the measurement invariance literature: Suggestions, practices, and recommendations for organizational research. Organizational Research Methods, 3(1), 4-70. https://doi.org/10.1177/109442810031002 

  58. Woolfolk, A. E., Hoy, W. K., & Davis, H. A. (2006). Teacher self-efficacy and its influence on the achievement of adolescents. In F. Pajares, & Urban(Eds.), Self efficacy beliefs of adolescents(pp. 117-137). NY: H. H. Freeman. 

  59. Zheng, Y. Graham, L., Epitropaki, O., & Snape, E. (2019). Service leadership, work engagement, and service performance: The moderating role of leader skills. Group & Organization Management, 45(1), 43-74. https://doi.org/10.1177/105960111985197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