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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전공계열을 고려한 세분화된 기초SW교육 방향 탐색
Exploring the direction of granular basic-software education considering the major of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3 no.4, 2019년, pp.329 - 341  

김완섭 (숭실대학교 베어드교양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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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에서의 컴퓨터교육은 과거 ICT 활용 중심의 교육에서 최근에는 컴퓨팅적사고 및 프로그래밍 등의 소프트웨어 교육으로 그 내용이 확장되고 전문화되고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이 사회 전 분야에 강조되면서 그 핵심인 소프트웨어 교육이 대학에서 필수적 교양수업으로 도입되는 추세이다. 전교생을 대상으로 하는 기초SW교육을 실시하는 경우 학생들의 전공계열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그에 적합한 세분화된 교육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소재 A대학에서 교양필수 기초SW과목을 운영하고, 약 3년간 수강생 4,927명으로부터 얻은 설문데이터를 분석하여 전공계열을 세분화하고 각 세분화된 그룹에 적합한 교육방식을 탐색하였다. 분석을 통하여 경상계열, 예체능계열, 자유전공 등의 특징있는 그룹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최종적으로 6개의 세분화된 기초SW교육을 위한 그룹을 제시하였으며, 각 그룹별로 교육에 적합한 프로그래밍 언어 및 난이도 설정 등의 교육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uter education in universities has been expanded and specialized from ICT-based education in recent years to software education such as computational thinking and programming. Especially, as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is emphasized in all fields of society, software education, which is its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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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단지 본인 전공이 직접적으로 소프트웨어와 얼마나 관련성이 높은가를 질문한 것이 아니라, 아래 문항을 통하여 융합되어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초SW교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의 교과목에 대한 인식조사 설문을 실시하여 얻은 데이터를 분석하여 전공계열별 특성을 탐색하고자 한다. 본 설문은 A대학에서 교양필수로 처음 실시된 SW기초 교양필수 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파악하기 위하여 해당 교과목을 수강하는 기간 중 실시하였다. A대학에서 교양필수로 운영 중인 ‘컴퓨팅적사고’ 교과목의 개요를 [Table 1]에 정리하였다.
  • 비전공자 대상 소프트웨어 교육은 초중등학교에서의 전공이 없는 상태의 교육이 포함되며, 또한 대학에서 전공이 결정된 상태에서의 비이공계열 혹은 비IT계열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소프트웨어 교육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비전공자 수업에 중점을 두고 진행하고자 한다. 대학에서의 효과적인 비전공자 기초SW교육의 방향성 탐색에 관련된 주요 연구들을 아래에 정리하였다.
  • 본 연구는 학생의 전공계열별로 세분화된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첫 번째 단계로 학생들을 어떤 기준으로 세분화하는 것이 적합한 가에 대하여 탐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Table 4]과 같이 다양한 세분화 그룹을 선정하여 각 그룹별 특성 차이를 탐색할 것이다.
  • 세분화된 각 그룹들이 내부적으로는 비슷한 성향을 가지면서 그룹들 간에는 서로 다른 성향을 갖도록 구성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교양필수로 운영되는 기초SW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의 과목에 대한 긍부정 인식을 기준으로 학생들의 특징을 잘 구분하는 모형을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아래의 다양한 모형들에 대하여 세분화하여 분석을 수행하여 적합한 세분화 모형을 선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초SW교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의 교과목에 대한 인식조사 설문을 실시하여 얻은 데이터를 분석하여 전공계열별 특성을 탐색하고자 한다. 본 설문은 A대학에서 교양필수로 처음 실시된 SW기초 교양필수 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파악하기 위하여 해당 교과목을 수강하는 기간 중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서울소재 A대학에서 기초SW 교양필수 수업을 수강한 약 5천명의 학생들로부터 설문 데이터를 수집하여 이에 대한 분석을 통해 대학생의 전공계열의 특성을 탐색하고자 한다. SW중심대학에 선정되어 참여하고 있는 A대학교는 교양필수 과목으로 ‘컴퓨팅적 사고’ 교과목을 개설하여 전공계열에 상관없이 전체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기초SW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본 절에서는 SW기초에서 중요한 요소인 실습에 활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을 분석하고 전공계열별 프로그래밍 언어의 활용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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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초SW과목을 운영하기 위한 방법은? 대학에서 기초SW과목이 교양필수과목으로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정착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전공계열에 따라 세분화된 교육을 운영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이공계, 비이공계로 이등분하거나 또는 이공계, 인문계, 경상계의 3등분하는 세분화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기초SW교육에서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SW중심대학에 선정되어 참여하고 있는 A대학교는 교양필수 과목으로 ‘컴퓨팅적 사고’ 교과목을 개설하여 전공계열에 상관없이 전체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기초SW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해당 교과목에서는 해당 과목에서는 스크래치(Scartch), 파이썬(Python)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프로그래밍을 실습중심으로 강의하고 있다. 또한 컴퓨팅적사고 개념과 구성요소들을 학습하고 이를 활용한 문제해결 방식에 대해서도 강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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