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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자동차를 위한 이중대역 평판 모노폴 안테나
Dual-band Planar Monopole Antenna for Autonomous Vehicle 원문보기

한국정보전자통신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v.12 no.4, 2019년, pp.343 - 348  

윤용현 (Samsung Electronics)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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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자율주행자동차를 지원하기 위한 전방향성 특성의 이중대역 안테나를 제안한다. 제안된 안테나는 4G/LTE 대역 (1,710~2,170MHz)과 5G/NR 대역 (3,400~3,700MHz)을 동시에 지원하기 위한 50Ω의 단일급전이 이용된 새로운 구조의 이중대역 평판 모노폴(Dual-band Planar Monopole) 안테나의 특징을 가진다. 이중대역 특성을 위해 평판 모노폴 안테나에 측면 방사체를 추가 한 후 슬릿을 통하여 목표 성능에 최적화 되었다. 평판 모노폴 구조는 LTE 대역에서 동작하며, 동일 급전을 사용하는 모노폴 구조에 추가된 측면 방사체와 함께 5G NR 대역에서 동작을 한다. 제안된 안테나는 96.0mm의 지름을 갖는 접지면 위에 $38.5{\times}36.0{\times}1.0[mm^3]$의 크기로 설계되었다. 제작과 측정결과로부터 LTE 대역의 1,710~2,170MHz와 5G NR 대역의 3,400~3,700MHz에 대하여 VSWR 2:1 이하를 만족하였으며, 해당 주파수 대역에서 각각 1,480~2,260MHz와 3,310~3,930MHz의 넓은 임피던스 대역폭을 얻을 수 있었다. 또한 무반사 챔버의 측정결과로부터 제안된 평판 모노폴 안테나의 이득과 전방향성 방사패턴(Omni-directional Radiation Pattern)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dual-band antenna is proposed for the autonomous vehicle as well as omni-directional. The proposed antenna operates in the 4G/LTE band (1,710~2,170MHz) and 5G/NR band (3,400~3,700MHz). In order to obtain the dual-band operation, the planar monopole antenna is proposed as the novel s...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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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4G LTE(1, 710~2, 170MHz) 대역과 5G NR(3, 400~3, 700MHz) 대역을 모두 포함하는 이중대역 안테나를 제안하였다. 제안된 안테나는 자율주행자동차에 적용 가능하도록 새로운 구조의 전방향성을 갖는 이중대역 평판 모노폴 안테나(Planar Monopole Antenna)를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자율주행자동차를 지원하기 위하여 4G/LTE 대역 (1, 710~2, 170MHz)과 5G/NR 대역(3, 400~3, 700MHz)에서 동시에 통신이 가능한 50Ω의 단일급전이 이용된 전방향성 이중대역 안테나를 설계하였다. 제안된 안테나는 새로운 형태를 갖는 변형된 평판 모노폴 안테나의 구조를 제안하였으며, 안테나의 높이와 평판 모노폴 안테나 및 측면 방사체슬릿의 파라미터를 최적화하여 이중 공진 주파수의 대역폭과 매칭을 향상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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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5G 안테나 기술에 요구되는 특성과 설계기법은? 여기서 LTE와 5G를 동시에 지원하는 안테나는 단일 방사소자에 의한 광대역 또는 이중대역 특성을 갖는 설계 기법이 요구되며, 자율주행자동차에 장착하기 위하여 소형화가 필요하다. 특히 자율주행자동차의 통신에 있어서 안테나 방사 패턴이 차량 간 통신에 적합한 전방향성 특성을 갖는 안테나가 요구되는데, 차량 진행방향 또는 후면방향 등의 수평각도(90도)에서 Null이 심해 전방위 통신을 위한 전방향성 안테나의 설계기법이 필요하다. 최근 5G NR(New Radio) 표준인 Below 6GHz 대역의 3.
자율주행자동차에서 5G 무선통신의 역할은 무엇인가? 최근 자율주행자동차에서 5G 무선통신은 인포테인먼트(Infortainment)를 제공하는 역할을 넘어 차량사물통신(V2X, Vehicle to Everything), 실시간 이동측위(RTK, Real Time Kinematic) 등의 자율주행 핵심 기술로서 다방면으로 활용되고 있다. 또한 자율주행자동차의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카메라, 라이다, 레이더 등의 고성능 센서들 외에 5G 통신의 V2X 기술을 통하여 차량 정보공유, 사각지대위험 예측, AI(Artificial Intelligence)의 상황판단능력 기술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보다 안정적인 자율주행이 가능하다[1, 2].
5G 통신을 통한 V2X 자율주행자동차 구현에 요구되는 것은 무엇인가? 5G 통신을 통한 V2X 자율주행자동차 구현에 있어서 차량의 위치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실시간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차량 간 통신에 적합한 무선 통신, 안테나 기술 등이 요구된다[5, 6]. 현재 LTE로는 자율주행에 필요한 실시간 정보 제공에는 한계가 있으며, 빅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5G 안테나 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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