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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간병 통합병동에 입원한 노인환자의 낙상예방교육 효과
Effect of Fall Prevention Education for Older Patients in Comprehensive Nursing Care Service Ward 원문보기

韓國保健看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33 no.2, 2019년, pp.200 - 213  

심송미 (부산광역시 의료원) ,  김은하 (부산가톨릭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effect of a fall prevention education on the fall related knowledge and fall prevention behavior of the elderly patients in comprehensive nursing care service wards. Method: A quasi experimental study with control group and experimental group was used...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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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간병 통합병동에 입원한 노인환자의 낙상 관련 지식 및 예방행위에 대한 낙상예방교육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시차 설계를 이용한 유사 실험연구이다(Figure 1).
  • 본 연구는 간호․간병 통합병동의 낙상 고위험 노인 환자를 대상으로 낙상 예방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낙상 관련 지식 및 낙상 예방행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시도하였다. 낙상은 의료 기관에서 빈번히 발생하는데, 노인입원환자의 낙상은 심각한 문제로(Kim & Jeong, 2015) 낙상과 관련된 직접적인 지식과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낙상 예방행위에 대한 교육을 시행하여 그 결과를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ㆍ간병 통합서비스 병동에 입원한 낙상 고위험 노인환자의 낙상예방교육(DVD를 이용한 집단교육, 리플릿을 활용한 개별교육)에 따른 낙상 관련 지식과 낙상 예방행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낙상 관련 지식은 낙상예방교육을 받은 실험군과 대조군 간의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t=-10.
  • 특히 노인을 대상으로 교육을 할 때는 단순 명료한 지식을 단기적으로 반복해서 조직화하는 것이 지속적인 교육의 효과를 유지할 수 있으며(Kim, Lee, & Kim, 2011), 개별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Hur & Kim, 2009). 본 연구에서 활용 한 낙상예방교육은 의료 기관에서 낙상사고 발생이 가장 높았던 병실 내 침상에서의 이동과 화장실 사용에 관한 내용을 중심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낙상예방교육 후에 실험군의 낙상 관련 지식은 낙상 예방행위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r=.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 ․ 간병 통합병동 노인환자의 낙상 관련 지식 및 낙상 예방행위에 대한 낙상예방교육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 ․ 간병 통합병동에 입원한 노인환자를 대상으로 DVD와 리플릿을 활용한 낙상 예방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집단교육과 개별교육을 병행한 예방 교육 전후의 낙상 관련 지식, 낙상 예방행위에 대한 간호 중재 효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 입원 당일 표준교육 10분을 제공하고, 입원 1일째부터 5일째까지 병동 생활수칙을 포함하는 개별교육을 10분 동안 제공하였다. 입원 기간 6일 동안 병동 생활수칙을 포함하는 인쇄물 자료와 낙상 위험 표지판을 침상에 걸어두고 연구자 또는 연구보조원이 근무(오전, 오후, 밤 근무) 중에 대상자와의 면담이 가능한 시간을 정해 환자와 함께 읽고 이해가 어려운 부분은 궁금한 점에 대해서 질문하도록 하였다. 낙상예방교육자료(리플릿)는 퇴원 후 1주일에 방문하는 외래에서 제공하여 실험 중재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낙상예방교육을 받은 실험군과 대조군 간에 낙상 관련 지식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 낙상예방교육을 받은 실험군과 대조군 간에 낙상 예방행위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 낙상예방교육을 받은 실험군의 낙상 관련 지식과 낙상 예방행위 간에 상관이 있을 것이다.
  • 낙상예방교육을 받은 실험군과 대 조군 간의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t=-6.51, p<.001), 낙상예방교육을 받은 실험군과 대조군은 낙상 예방행위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제2 가설도 채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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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에서 낙상 예방에 관한 선행연구는 무엇이 있는가? , 2017; Kang & Song, 2018), 요양시설 및 지역사회의 노인을 대상으 로 유인물, 표지판과 동영상 등의 교육 매체를 활용하여 지식, 태도, 예방 활동 및 만족도 향상(Lee, 2013)을 목적으로 교육을 제공하거나 운동법(Jeon & Choi, 2010)을 소개하는 중재연구(Gates, Lamb, Fisher, Cooke, & Carter, 2008; Hyeon, Park, Park, & Kim, 2010)가 주를 이루었다. 노인환자에게 비디오 매체를 이용한 낙상 예방교육과 인지 치료프로그램을 제공한 결과 낙상률이 50% 정도 감소하였다(Haines et al., 2011). DVD 매체를 활용한 노인환자 대상의 낙상예방교육이 낙상에 대한 인지, 신념 및 지식향상에 도 효과가 있었고(Hill et al., 2009), 국내 정형외과 병동에 입원한 노인환자에게 DVD를 이용하여 낙상예방교육을 제공한 결과 낙상에 대한 태도, 예방행위와 만족도에 효과가 있었다(Kang & Song, 2018). 
낙상 후 불안증후군의 특성은 무엇인가? 낙상으로 입원한 노인의 50%가 1년 이내에 사망하거나 낙상 후에 낙상에 대한 두려움으로 운동을 꺼리고 무운동성이 증가되는 낙상 증후군을 겪기도 하였다(Lee, Lee, & Lee, 2017). 낙상 후 불안증후군(post falling syndrome of anxiety)은 정상적인 활동을 방해하는 심리적 문제, 이차적인 질병 혹은 손상으로 인해 장기입원을 초래하고 이에 따른 의료비 상승 등의 사회, 경제적 문제를 초래 한다(Jo, 2018). 
우리나라 의료기관에서는 낙상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가? 미국간호협회는 간호사가 낙상에 대해 가장 책임감 있는 의료진으로 인식하고, 간호의 질 지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낙상 관련 지표를 모니터링하고 있다(National Database of Nursing Quality Indicators, 2010). 우리나라에서도 의료기관평가인증원이 낙상 위험도 평가도구 및 평가주기, 고위험환자 분류기준, 낙상 예방에 관한 인증지침을 마련하고 인증에 필수항목으로 관리하고 있다(Lee, 2016). 일선 병원에서는 환자의 입원과 퇴원교육에 낙상의 예방에 관한 교육을 포함하는 유인 물을 제공하고 재원 기간에 낙상사고 예방에 관한 주의를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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