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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9 no.4, 2019년, pp.49 - 64
조희선 (강원대학교 영상문화학과) , 유승호 (강원대학교 영상문화학과)
In this paper, we examined the concept of three types of double loot box respectively and analyzed each characteristics of double loot box by game case study. Those types are divided into the following three cases; 1) Double-mileage gacha 2) Double-limited period gacha 3) Kompu gacha. As the resul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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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률형 아이템이란 무엇인가? | 확률형 아이템(Random Reward Items)이란 일정 금액(현금 혹은 금전대체물인 게임머니)을 통해 구입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일정 확률에 따라 확률형 아이템의 보상물이 달라진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즉 확률형 아이템은 다른 게임 아이템이나 게임머니와는 달리 유저가 게임 내에서 해당 확률형 아이템을 구매하여 개봉하기 전까지는 내용물의 정보를 알 수 없다. | |
확률형 아이템의 기원은 무엇인가? | 확률형 아이템은 일본에서 시작된 캡슐 뽑기의 일종인 가챠폰(ガシャポン)을 통해 인기를 얻으며 시작되었다. 이 가챠폰의 영향을 받아 2005년 넥슨의 MMORPG 게임인 메이플스토리(Maple Story) 에서도 국내의 유료 확률형 아이템이 처음으로 등장하게 된다[10]. | |
확률형 아이템의 분류에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 그 중 김정환·오광균·장한별은 확률형 아이템을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한다. 첫째는 아이템을 구매한 후에야 성능과 종류를 확인할 수있는 ‘캡슐', ‘선물상자'와 같은 랜덤박스 형태이며, 둘째는 ‘조합', ‘제련', ‘강화'와 같이 두 가지 이상의 아이템을 결합 및 사용하여 성능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아이템을 사용하기 전까지는 조합의 성공 여부, 성능 향상의 여부는 알 수 없게 만든 경우이 다. 이외에도 확률형 아이템의 형태를 뽑기형, 열쇠형, 강화형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9,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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