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8 no.3, 2019년, pp.331 - 344
This study aims to analyse science-gifted elementary students' perception of speech in general school class, school science class, and science-gifted class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ir voluntary speech and scientific creativity. For this, 39 fifth-graders in the Science-Gifted Education Cente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초등과학영재학생들은 영재원 수업에서 어떤 경향을 보이는가? | 본 연구에서 초등과학영재학생의 발표의 자발성과 과학창의성을 비교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과학영재학생들은 학교 일반, 학교 과학 수업에 비하여 과학영재원 수업에서 더 소극적인 경향을 보였다. 학교보다 심화된 학습 내용으로 가르치는 영재원 수업에서 틀린 것을 말할까봐 두렵고, 서로 다른 학교에서 온 타 학생들을 의식하여 자신감에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 |
학업 성취도가 높은 학생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 학업 성취도가 높은 학생은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말하기 불안이 적고 스스로 말하기 능력을 잘 갖추고 있다고 지각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지만(Rosenfeld et al., 1995), 현재까지 과학영재학생을 대상으로 발표 태도에 대해 조사한 연구는 거의 없었다. | |
학생의 발표 빈도를 늘리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 또한, 과학영재원 수업은 충분한 시간적 여유가 있지만 40분이 1차시인 학교 수업은 그에 비하면 시간적 여유가 없음을 감안하여야 한다. 하지만 교사는 자신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하여 끊임없이 반성 및 고찰하고, 시간적 제한이 있더라도 발표와 같은 학생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아야 한다. 특히 과학 수업에서 과학영재학생이 발표를 통해 능력을 발휘할 기회를 많이 주는 것이 필요하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