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정전문간호사의 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주돌봄자의 자기효능감과 스트레스 대처방식
Primary Caregivers' Self-Efficacy and Stress Coping Strategy According to Home Care Nurses' Communication Styles 원문보기

가정간호학회지, v.26 no.2, 2019년, pp.219 - 229  

김묘선 (대전을지대학교병원) ,  전은영 (대전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 between primary caregivers' self-efficacy and coping strategy according to the communication styles of home care nurses. Methods: Data were collected from 123 primary caregivers of patients who were registered at a home care nursing center in D...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가정간호환자의 주돌봄자가 지각하는 가정전문간호사의 의사소통 유형을 알아보고 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주돌봄자의 자기효능감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가정전문간호사의 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가정간호환자 주돌봄자의 자기효능감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시도되었다. 가정전문간호사의 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주돌봄자의 자기효능감에서 주돌봄자는 가정전문간호사의 정보제공적-친화적 의사소통 유형에서 자기효능감이 가장 높았으며, 스트레스 대처방식에서 주돌봄자는 정보제공적-친화적 유형에서 문제해결 중심 대처방식이 높게 나타났고, 친화적 의사소통 유형에서 사회적 지지추구 중심 대처방식이 높게 나타났다.
  • 지금까지 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자기효능감 및 스트레스 대처에 대한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의사소통 유형과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를 규명한 연구[12], 스트레스 대처간의 관계를 규명한 연구[17]가 소수 있을 뿐 간호사의 의사소통 유형에 따라 자기효능감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연구한 논문은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정간호환자의 주돌봄자가 지각하는 가정전문간호사의 의사소통 유형을 알아보고, 가정전문간호사의 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주돌봄자의 자기 효능감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차이를 파악함으로써 가정간호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가정전문간호사의 바람직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정전문간호사의 의사소통은 어떤 능력을 요구하는가? 가정전문간호사의 의사소통은 주돌봄자와 환자와의 갈등 상황을 효과적으로 조정하고 치료적인 관계를 수립하기 위한수단으로 효과적인 의사소통 유형을 사용하여 환자의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상호 신뢰를 형성하여 마찰을 중재할 수 있어야 한다[6]. 의사소통 유형은 상대방의 이야기를 주고받는 과정에서 종합적인 태도를 말하며[7], 주돌봄자가 가정전문간호사와의 의사소통 유형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에 따라 의사소통 유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6].
본 연구의 목적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전문간호사의 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주돌봄자의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알아보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간호사와 환자 간의 의사소통 유형과 관련된 선행연구의 결과는 어떻게 나오는가? 입원환아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간호사의 의사소통 유형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살펴본 연구[11]에서도 간호사의 정보제공적 의사소통 유형과 친화적 의사소통 유형은 스트레스 및 대처방식에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권위적 의사소통 유형은 주돌봄자에게 불쾌감 및 무시당하는 느낌을 주어 환자의 치료와 정서에 부정적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가정전문간호사의 상황에 맞는 의사소통 유형은 환자의 치료와 주돌봄자와의 관계에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