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칼슘 섭취가 부족한 20대 여성을 대상으로 구매 행동 및 소비자의 의도에 대한 통밀 비율 및 영양 정보 제공의 효과를 조사하기 위해 실시되었으며 맞춤식 영양 강화 간식의 개발 및 마케팅 전략에 대한 기본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통밀 비율에 대한 맛의 기호도를 조사한 결과 ZF의 기호도가 가장 높았으나 HF와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맛과 향의 친숙도 (P <0.001), 구매의도 (p <0.001), 추천의도(p <0.001)를 조사한 결과, ZF, HF, TF 순으로 높았다. 정보 제공에 대한 구매자의 구매 의도 (p <0.05)와 추천 의도 (p <0.05)는 세부 정보 그룹, 비 정보 그룹 및 단순 정보 그룹 순으로 높았다. 종합적으로 살펴본 결과, 칼슘 강화 비스킷을 개발할 때 통밀가루와 밀가루를 혼합하여 사용한다면 맛과 향, 친숙도에 대한 거부감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구매 의사 및 추천 의사가 세부 정보 그룹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보아 칼슘과 식이섬유의 강화 정도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면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칼슘 섭취가 부족한 20대 여성을 대상으로 구매 행동 및 소비자의 의도에 대한 통밀 비율 및 영양 정보 제공의 효과를 조사하기 위해 실시되었으며 맞춤식 영양 강화 간식의 개발 및 마케팅 전략에 대한 기본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통밀 비율에 대한 맛의 기호도를 조사한 결과 ZF의 기호도가 가장 높았으나 HF와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맛과 향의 친숙도 (P <0.001), 구매의도 (p <0.001), 추천의도(p <0.001)를 조사한 결과, ZF, HF, TF 순으로 높았다. 정보 제공에 대한 구매자의 구매 의도 (p <0.05)와 추천 의도 (p <0.05)는 세부 정보 그룹, 비 정보 그룹 및 단순 정보 그룹 순으로 높았다. 종합적으로 살펴본 결과, 칼슘 강화 비스킷을 개발할 때 통밀가루와 밀가루를 혼합하여 사용한다면 맛과 향, 친숙도에 대한 거부감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구매 의사 및 추천 의사가 세부 정보 그룹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보아 칼슘과 식이섬유의 강화 정도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면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The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whole-wheat ratio and nutrition information provision on purchasing behavior and consumer intention among individuals in their twenties who lack calcium intake. In the end, this study aims to provide basic data on the development and marketing str...
The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whole-wheat ratio and nutrition information provision on purchasing behavior and consumer intention among individuals in their twenties who lack calcium intake. In the end, this study aims to provide basic data on the development and marketing strategy of customized nutrition-reinforced snacks. Regarding whole wheat ratios, the acceptance of taste of whole wheat flour was highest in ZF but didn't seem significant difference with HF's. The familiarity of taste and flavor (P <0.001), purchase intention (p <0.001)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p <0.001) were higher in order of ZF, HF and TF. Regarding information provision, familiarity of taste and flavor (P <0.05), purchase intention (p <0.05)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p <0.05) were higher in order of detailed information group, non - information group and simple information group. Therefore, developing calcium-fortified biscuit, mixing whole wheat flour with normal flour might reduce consumer's resistance, Also, providing detailed information on the degree of fortification of calcium and dietary fiber might cause a synergistic effect on consumption.
The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whole-wheat ratio and nutrition information provision on purchasing behavior and consumer intention among individuals in their twenties who lack calcium intake. In the end, this study aims to provide basic data on the development and marketing strategy of customized nutrition-reinforced snacks. Regarding whole wheat ratios, the acceptance of taste of whole wheat flour was highest in ZF but didn't seem significant difference with HF's. The familiarity of taste and flavor (P <0.001), purchase intention (p <0.001)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p <0.001) were higher in order of ZF, HF and TF. Regarding information provision, familiarity of taste and flavor (P <0.05), purchase intention (p <0.05)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p <0.05) were higher in order of detailed information group, non - information group and simple information group. Therefore, developing calcium-fortified biscuit, mixing whole wheat flour with normal flour might reduce consumer's resistance, Also, providing detailed information on the degree of fortification of calcium and dietary fiber might cause a synergistic effect on consump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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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양소 섭취에 취약한 20대 여성을 대상으로 철분, 식이섬유가 풍부한 통밀의 비율을 달리한 비스킷을 개발하기 위하여 대상자들의 비스킷 구입 및 소비 행동을 조사하였다. 이와 동시에 통밀 비율을 달리한 시료에 대한 기호도와 강도 연구를 수행하였고.
본 연구는 20대 여성 112명을 대상으로 통밀 비율에 대한 칼슘강화 비스킷의 기호도와 구매의도를 분석하였다. 또한 정보제공에 대한 기호도를 분석하고 영양 정보가 소비자 기호도 결과에 영향력 있는 변수로 고려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칼슘섭취가 부족한 20대 여성 112명을 대상으로 통밀 비율에 따른 칼슘강화 비스킷 소비 행동에 대해 연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양소 섭취에 취약한 20대 여성을 대상으로 철분, 식이섬유가 풍부한 통밀의 비율을 달리한 비스킷을 개발하기 위하여 대상자들의 비스킷 구입 및 소비 행동을 조사하였다. 이와 동시에 통밀 비율을 달리한 시료에 대한 기호도와 강도 연구를 수행하였고. 특히 통밀가루의 비율을 달리한 칼슘강화 비스킷의 정보 제공 유무, 정보양에 따른 기호도를 살펴보았다.
제안 방법
설문지는 조사 대상자의 성별, 연령, 가족유형 등의 인구통계학적 일반 사항, 비스킷 구입 및 소비 행동, 비스킷 선택 속성, 통밀 비율을 달리한 시료에 대한 기호도와 강도에 대한 문항 등으로 구성되었다. 시료에 대한 기호도 문항은 ‘대단히 많이 싫다’(1점)~‘대단히 많이 좋다’(9점), 강도 문항은 9점 척도(1점= 너무 약하다, 5점= 적당하다, 9점=~ 너무 강하다)를 리커트 9점 항목 척도로 제시하였다.
예비조사를 통해 소비자 기호도를 고려하여 밀가루 비율을 3가지로 조정하였으며, 통밀과 박력밀가루 비율을 각각 100:0(Total Fiber, TF), 50:50(Half-Fiber, HF), 0:100(Zero-Fiber, ZF)으로 제조하였다. 시료 제조를 위해 먼저 통밀(대선제분, 아산, 대한민국), 박력분(Cj제일제당, 양산, 대한민국), 유청 분말(유청 95%, 덱스트린 5%, 가루나라, 미국)과 난각 분말(난각 분말 100%, 가루나라, 충청북도 진천군, 대한민국)이 잘 섞이도록 체로 2번 내렸고 작은 큐브 사이즈로 자른 버터(서울우유, 양주, 대한민국)를 넣고 혼합하였다. 액체재료인 우유(서울우유, 양주, 대한민국)를 넣고 주걱으로 섞은 후 설탕(Cj제일제당, 인천, 대한민국), 소금(한주, 울산, 대한민국), 베이킹파우더(전원식품, 김포, 대한민국)를 넣고 반죽하였다.
시료에 대한 기호도 문항은 ‘대단히 많이 싫다’(1점)~‘대단히 많이 좋다’(9점), 강도 문항은 9점 척도(1점= 너무 약하다, 5점= 적당하다, 9점=~ 너무 강하다)를 리커트 9점 항목 척도로 제시하였다.
모든 설문조사 대상자에게는 연구 목적에 대한 동의를 구하였으며 설문 내용과 진행 순서, 섭취해야 할 시료 양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숙지시켰다. 시료의 정보 제공 방식에 따른 소비자의 기호도를 조사하기 위해 조사는 정보 제공 유무로 나누어 진행하였으며 정보를 제공한 집단의 경우 단순정보를 제공받는 집단과 상세정보를 제공받는 집단으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단순정보제공집단은 임의로 번호가 부여된 3종류의 쿠키를 일정한 시간간격을 두고 차례로 섭취한 후 단순정보를 제공받고 다시 임의로 번호가 부여된 3종류의 쿠키를 섭취하였다.
밀가루(통밀가루 : 박력밀가루)의 비율을 달리한 칼슘 강화 비스킷의 재료 배합비는 [표 1]과 같다. 예비조사를 통해 소비자 기호도를 고려하여 밀가루 비율을 3가지로 조정하였으며, 통밀과 박력밀가루 비율을 각각 100:0(Total Fiber, TF), 50:50(Half-Fiber, HF), 0:100(Zero-Fiber, ZF)으로 제조하였다. 시료 제조를 위해 먼저 통밀(대선제분, 아산, 대한민국), 박력분(Cj제일제당, 양산, 대한민국), 유청 분말(유청 95%, 덱스트린 5%, 가루나라, 미국)과 난각 분말(난각 분말 100%, 가루나라, 충청북도 진천군, 대한민국)이 잘 섞이도록 체로 2번 내렸고 작은 큐브 사이즈로 자른 버터(서울우유, 양주, 대한민국)를 넣고 혼합하였다.
조사 대상자들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여 회수한 후 (회수율 100%) 분석에 이용하였고 설문지는 자기보고식 설문지법(self-report questionnaire survey method)으로 작성되었다.
본 조사에 앞서 예비조사는 2018년 8월 20일부터 24일까지 20대 여대생 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본 조사는 선정된 20대 여대생 112명을 대상으로 2018년 9월 3일 실시되었다. 조사는 1일 총 6회 차로 진행되었으며, 1회 차에 약 20명씩, 40분간 진행되었다. 조사 대상자들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여 회수한 후 (회수율 100%) 분석에 이용하였고 설문지는 자기보고식 설문지법(self-report questionnaire survey method)으로 작성되었다.
5mm 두께로 균일하게 만들었다. 쿠키커터를 이용해 가로 3cm, 세로 4cm로 성형하였고, 예열된 오븐(FDO-7102, 대영공업사, 서울, 대한민국)에서 윗불 170℃, 밑불 170℃로 10분간 구웠다. 다 구워진 비스킷은 오븐에서 꺼내어 실온에서 1시간 냉각하였다.
이와 동시에 통밀 비율을 달리한 시료에 대한 기호도와 강도 연구를 수행하였고. 특히 통밀가루의 비율을 달리한 칼슘강화 비스킷의 정보 제공 유무, 정보양에 따른 기호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영양 강화 통밀 비스킷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자는 서울 소재 대학에 재학 중인 20대 여대생으로 온오프라인 공고문을 통해 지원한 112명이 최종 선정되었다. 본 조사에 앞서 예비조사는 2018년 8월 20일부터 24일까지 20대 여대생 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본 조사는 선정된 20대 여대생 112명을 대상으로 2018년 9월 3일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서울 소재 대학에 재학 중인 20대 여대생으로 온오프라인 공고문을 통해 지원한 112명이 최종 선정되었다. 본 조사에 앞서 예비조사는 2018년 8월 20일부터 24일까지 20대 여대생 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본 조사는 선정된 20대 여대생 112명을 대상으로 2018년 9월 3일 실시되었다. 조사는 1일 총 6회 차로 진행되었으며, 1회 차에 약 20명씩, 40분간 진행되었다.
다 구워진 비스킷은 오븐에서 꺼내어 실온에서 1시간 냉각하였다. 시료로 쓰인 비스킷은 조사 전일 제조하여 일일 밀폐용기에 담아 상온보관 후 관능검사를 위해 사용되었다.
시료 제조를 위해 먼저 통밀(대선제분, 아산, 대한민국), 박력분(Cj제일제당, 양산, 대한민국), 유청 분말(유청 95%, 덱스트린 5%, 가루나라, 미국)과 난각 분말(난각 분말 100%, 가루나라, 충청북도 진천군, 대한민국)이 잘 섞이도록 체로 2번 내렸고 작은 큐브 사이즈로 자른 버터(서울우유, 양주, 대한민국)를 넣고 혼합하였다. 액체재료인 우유(서울우유, 양주, 대한민국)를 넣고 주걱으로 섞은 후 설탕(Cj제일제당, 인천, 대한민국), 소금(한주, 울산, 대한민국), 베이킹파우더(전원식품, 김포, 대한민국)를 넣고 반죽하였다. 완성된 반죽을 냉장고(GC-114GCMP, LG, 창원, 대한민국)에서 20분간 휴지시킨 후 적당량을 밑판에 얹고, 밀대를 사용하여 약 0.
비스킷 선택속성과 식생활라이프스타일은 요인분석(Factor Analysis)과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을 통해 크론바 알파(Cronbach’s α)값으로 내적 일관성을 판단하였다. 정보 제공에 따른 시료의 기호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일원배치 분산분석(ANOVA)을 이용하였고 사후검증은 Tukey HSD를 통해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모든 통계분석은 SPSS 22.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비스킷 섭취 및 구매 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비스킷 선택속성과 식생활라이프스타일은 요인분석(Factor Analysis)과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을 통해 크론바 알파(Cronbach’s α)값으로 내적 일관성을 판단하였다.
성능/효과
3가지 비스킷 시료는 전반적인 기호도, 외관에 대한 기호도, 맛과 향미에 대한 기호도, 식감에 대한 기호도, 바삭한 정도, 부스러지는 정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p<0.05) 단맛강도, 기름진 정도, 입안 잔여물 정도에서는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강도 항목에 해당하는 단맛 정도, 바삭한 정도, 기름진 정도, 부스러지는 정도, 입안 잔여물 정도에 있어서는 정보 유무와 양에 따른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단맛 강도, 부스러지는 정도에서는 단순정보군, 비정보군, 상세정보군 순으로 적당하다에 가까운 순서를 보였고, 바삭한 정도에서는 단순정보군, 상세정보군, 비정보군 순으로 적당하다고 응답하였다.
통밀의 비율을 달리한 칼슘 강화 비스킷 3종에 대한 기호도를 조사한 결과, 외관에 대한 기호도는 HF, ZF, TF 순이었고 맛, 향미와 식감에 대한 기호도는 ZF, HF, TF 순으로 조사되었다. 결과적으로 전반적인 기호도는 ZF, HF, TF 순으로 기호도가 높게 조사되었으나 20대 여성들에게 익숙한 ZF와 HF사이에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고, HF는 TF와 비교하였을 유의적으로 기호도가 높았다. 향후 통밀과 밀가루 비율을 조정하여 비스킷을 제품으로 개발한다면 20대 여성 소비자에게 소비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전반적 기호도, 맛과 향미 기호도는 정보 제공 유무 보다 정보의 질에 따른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단순정보 제공시 소폭 기호도가 낮아진데 반해 상세정보 제공시 상승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결과적으로 조사 대상자들은 단순히 상품에 대한 정보보다는 구체화된 정보를 선호하며, 기호도에 반영됨을 알 수 있었다. Jutta et al.
05) 또한 비정보군과 단순정보군, 상세정보군 간의 차이가 유의적으로 조사되었다. 결과적으로 조사 대상자들은 단순히 상품에 대한 정보보다는 구체화된 정보를 선호하며, 이러한 선호 경향성이 기호도에 반영됨을 알 수 있었다.
맛 강도 항목 중 바삭한 정도 항목을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상세정보군의 기호도가 단순정보군의 기호도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식감에 대한 기호 도를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상세정보군의 기호도가 비정보군의 기호도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통밀과 밀가루 비율을 달리한 비스킷에 대한 구매의사(p<0.
본 연구는 20대 여성 112명을 대상으로 통밀 비율에 대한 칼슘강화 비스킷의 기호도와 구매의도를 분석하였다. 또한 정보제공에 대한 기호도를 분석하고 영양 정보가 소비자 기호도 결과에 영향력 있는 변수로 고려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이를 통하여 칼슘 강화 통밀 비스킷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태도를 유발하기 위한 방안과, 소비자 맞춤형 영양강화 스낵의 개발 및 마케팅 전략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연구 결과 기능성 스낵은 재료의 선택 및 사용 비율, 감각적 특성, 정보의 질 즉 콘텐츠의 질적 측면이 소비자의 선호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므로 향후 상품 개발자는 상품 개발에 앞서 소비자들의 식품 인식과 선택 시 중요한 속성에 대한 부분 특히 정보의 질을 고려하여 상품을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05)는 정보 제공 전보다 단순정보 제공시 소폭 기호도가 낮아졌고, 상세 정보 제공시 상승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맛 강도 항목 중 바삭한 정도 항목을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상세정보군의 기호도가 단순정보군의 기호도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식감에 대한 기호 도를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상세정보군의 기호도가 비정보군의 기호도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맛과 향미에 대한 기호도(p<0.05)는 정보 제공 전보다 단순정보 제공시 소폭 기호도가 낮아졌고, 상세 정보 제공시 상승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05)는 정보 전달 전, 정보전달 후 정보량이 다른 집단 간(단순정보군, 상세정보군) 유의적인 차이가 있었다. 먼저 맛과 향미에 대한 기호도에서는 상세정보군, 비정보군, 단순정보군 순으로 기호도가 높았으며, 이는 전반적인 기호도에서도 같은 순서로 기호도가 높았으나 유의적인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외관에 대한 기호도는 상세정보군, 단순정보군, 비정보군 순으로 높은 점수를 보였다.
밀가루 비율에 따른 맛과 향미의 익숙한 정도(p<0.001), 구매 의사(p<0.001), 추천 의사(p<0.001) 모두 ZF, HF, TF 순으로 높게 조사되었으며, 정보 제공에 따른 맛과 향미의 익숙한 정도(p<0.05), 구매 의사(p<0.05), 추천 의사(p<0.05)에서는 상세정보군, 비정보군, 단순정보군 순으로 높게 조사되었다.
001), HF와 ZF는 유의적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바삭한 정도, 기름진 정도, 부스러지는 정도, 입안 잔여물 정도 모두 ZF, HF, TF 순으로 적당하다고 조사되었지만 ZF와 HF의 값에서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조사 결과, 강도 항목 중 바삭한 정도 항목을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상세정보군의 기호도가 단순정보군의 기호도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식감에 대한 기호도를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상세정보군의 기호도가 비정보군의 기호도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결과적으로 제품에 대한 정보는 단순한 정보보다 구체화된 정보가 제품에 대한 기호도 및 강도 인식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제품 개발자는 향후 상품 개발 시 구체화된 정보 즉 제품 컨텐츠 개발이 필요하다.
먼저 맛과 향미에 대한 기호도에서는 상세정보군, 비정보군, 단순정보군 순으로 기호도가 높았으며, 이는 전반적인 기호도에서도 같은 순서로 기호도가 높았으나 유의적인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외관에 대한 기호도는 상세정보군, 단순정보군, 비정보군 순으로 높은 점수를 보였다.
정보 제공에 따른 시료의 기호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일원배치 분산분석(ANOVA)한 결과는 [표 5]와 같다. 전반적 기호도, 맛과 향미 기호도는 정보 제공 유무 보다 정보의 질에 따른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단순정보 제공시 소폭 기호도가 낮아진데 반해 상세정보 제공시 상승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결과적으로 조사 대상자들은 단순히 상품에 대한 정보보다는 구체화된 정보를 선호하며, 기호도에 반영됨을 알 수 있었다.
05) 단맛강도, 기름진 정도, 입안 잔여물 정도에서는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전반적인 기호도는 ZF, HF, TF 순으로 기호도가 높게 조사되었지만 ZF 와 HF사이에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고 외관에 대한 기호 도는 HF, ZF, TF 순으로 높았다. 맛과 향미에 대한 기호 도는 ZF, HF, TF 순으로 조사되었지만 이 역시 전반적 기호도와 같이 ZF와 HF의 기호도에서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정보 제공에 따른 전반적 기호도는 상세정보군, 비정보군, 단순정보군 순으로 높았다. 맛과 향미에 대한 기호도(p<0.
조사 결과 20대 여성들에게 익숙한 ZF의 경우 TF와 HF에 비해 기호도가 높았고, TF의 기호도가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단맛, 기름진 정도, 입안 잔여물 강도는 시료 간에 차이가 없었으나 바삭한 정도와 부스러지는 강도는 HF가 ZF에 비해 적당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기에 향후 통밀과 밀가루를 비율을 조정한 비스킷을 제품으로 출시할 경우 20대 여성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05)에서는 상세정보군, 비정보군, 단순정보군 순으로 높게 조사되었다. 조사 결과 맛과 향미가 익숙하지 않은 TF는 낮은 기호도를 보였으나, HF는 ZF와 TF의 중간 정도 구매 의사를 보였다. 상세정보군의 경우 가장 높은 구매의사 및 추천의사를 보였으므로, 향후 비스킷을 출시할 경우 100% 통밀가루를 사용하기보다는 박력분을 일정 부분 혼합하여 개발하였을 때 소비가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칼슘과 식이섬유의 강화 정도에 대한 상세 정보를 제공한다면 구매 의사의 상승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조사 결과 응답자들은 동일한 시료에 대해서 정보 유무, 정보양에 따라 기호도와 강도 인식이 다름을 알 수 있었으며, Valérie et al. (2002)의 연구 결과와 같이 정보가 소비자들의 기호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18].
조사 결과, 강도 항목 중 바삭한 정도 항목을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상세정보군의 기호도가 단순정보군의 기호도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식감에 대한 기호도를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상세정보군의 기호도가 비정보군의 기호도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종합적으로 HF는 ZF보다 기호도는 낮았으나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으며, TF와 비교할 경우 기호도 전반적 기호도, 외관 기호도, 맛과 향미에 대한 기호 도는 유의적인 차이가 있었다(p<0.001).
통밀의 비율을 달리한 칼슘 강화 비스킷 3종에 대한 기호도를 조사한 결과, 외관에 대한 기호도는 HF, ZF, TF 순이었고 맛, 향미와 식감에 대한 기호도는 ZF, HF, TF 순으로 조사되었다. 결과적으로 전반적인 기호도는 ZF, HF, TF 순으로 기호도가 높게 조사되었으나 20대 여성들에게 익숙한 ZF와 HF사이에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고, HF는 TF와 비교하였을 유의적으로 기호도가 높았다.
후속연구
식감에 대한 기호도를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상세정보군의 기호도가 비정보군의 기호도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결과적으로 제품에 대한 정보는 단순한 정보보다 구체화된 정보가 제품에 대한 기호도 및 강도 인식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제품 개발자는 향후 상품 개발 시 구체화된 정보 즉 제품 컨텐츠 개발이 필요하다.
조사 결과 20대 여성들에게 익숙한 ZF의 경우 TF와 HF에 비해 기호도가 높았고, TF의 기호도가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단맛, 기름진 정도, 입안 잔여물 강도는 시료 간에 차이가 없었으나 바삭한 정도와 부스러지는 강도는 HF가 ZF에 비해 적당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기에 향후 통밀과 밀가루를 비율을 조정한 비스킷을 제품으로 출시할 경우 20대 여성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정보제공에 대한 기호도를 분석하고 영양 정보가 소비자 기호도 결과에 영향력 있는 변수로 고려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이를 통하여 칼슘 강화 통밀 비스킷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태도를 유발하기 위한 방안과, 소비자 맞춤형 영양강화 스낵의 개발 및 마케팅 전략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연구 결과 기능성 스낵은 재료의 선택 및 사용 비율, 감각적 특성, 정보의 질 즉 콘텐츠의 질적 측면이 소비자의 선호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므로 향후 상품 개발자는 상품 개발에 앞서 소비자들의 식품 인식과 선택 시 중요한 속성에 대한 부분 특히 정보의 질을 고려하여 상품을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향후 좀 더 다양한 연령대의 소비자들에게 확대 조사를 실시한다면 기능성 스낵의 개발 및 마케팅 전략의 도출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특히 통밀가루의 비율을 달리한 칼슘강화 비스킷의 정보 제공 유무, 정보양에 따른 기호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영양 강화 통밀 비스킷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조사 결과 맛과 향미가 익숙하지 않은 TF는 낮은 기호도를 보였으나, HF는 ZF와 TF의 중간 정도 구매 의사를 보였다. 상세정보군의 경우 가장 높은 구매의사 및 추천의사를 보였으므로, 향후 비스킷을 출시할 경우 100% 통밀가루를 사용하기보다는 박력분을 일정 부분 혼합하여 개발하였을 때 소비가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칼슘과 식이섬유의 강화 정도에 대한 상세 정보를 제공한다면 구매 의사의 상승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002)의 연구 결과와 같이 정보가 소비자들의 기호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18]. 향후 식품 개발 및 판매자는 소비자들에게 상품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해 줌으로써 상품의 판매를 증가시킬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이를 통하여 칼슘 강화 통밀 비스킷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태도를 유발하기 위한 방안과, 소비자 맞춤형 영양강화 스낵의 개발 및 마케팅 전략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연구 결과 기능성 스낵은 재료의 선택 및 사용 비율, 감각적 특성, 정보의 질 즉 콘텐츠의 질적 측면이 소비자의 선호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므로 향후 상품 개발자는 상품 개발에 앞서 소비자들의 식품 인식과 선택 시 중요한 속성에 대한 부분 특히 정보의 질을 고려하여 상품을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향후 좀 더 다양한 연령대의 소비자들에게 확대 조사를 실시한다면 기능성 스낵의 개발 및 마케팅 전략의 도출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결과적으로 전반적인 기호도는 ZF, HF, TF 순으로 기호도가 높게 조사되었으나 20대 여성들에게 익숙한 ZF와 HF사이에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고, HF는 TF와 비교하였을 유의적으로 기호도가 높았다. 향후 통밀과 밀가루 비율을 조정하여 비스킷을 제품으로 개발한다면 20대 여성 소비자에게 소비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칼슘은 무엇인가?
칼슘은 인체에서 가장 풍부한 미네랄로 체내 골격과 체조직을 구성하고 혈액이나 근육에 존재하여 혈액응고및 신경전달 등의 생리기능을 조절하는 중요한 영양소이다[9]. 그러나 2016년 질병관리본부에서 실시한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의 칼슘 평균 섭취량은 섭취 기준 대비 남녀 모두 부족하고, 칼슘은 1~2세를 제외한 전 연령층에서 지속해서 취약한 섭취 수준을 보이고 있어[10], 칼슘은 한국인에게서 가장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 중의 하나임을 알 수 있다.
통밀의 효능은 무엇인가?
통밀은 철분, 마그네슘, 섬유소, 비타민 B, 비타민 E 등을 함유하며,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를 함유하고 있다[1]. 또한 풍부한 식이섬유를 함유하여 비만, 심장병, 뇌졸중, 당뇨, 대장암의 위험을 낮추고 변비 예방과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고 낮은 당지수로 당뇨 환자들이 섭취하기 좋으며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동맥 경화와 고콜레스테롤혈증의 위험을 줄여준다[2-5]. 미국 식품의약청(FDA)에서는 ‘1회 약 30g씩 하루 3번 통곡물을 섭취하면 심장병과 당뇨병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하여 통곡물의 섭취를 적극적으로 권장하였고, 미국의사 협회 내과학회지(The American College of Physicians, ACP)에서는 매일 통곡물 28g을 섭취할 경우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을 낮추어준다고 하였다[5].
통밀의 영양소는 무엇이 있는가?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통밀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통밀은 철분, 마그네슘, 섬유소, 비타민 B, 비타민 E 등을 함유하며,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를 함유하고 있다[1]. 또한 풍부한 식이섬유를 함유하여 비만, 심장병, 뇌졸중, 당뇨, 대장암의 위험을 낮추고 변비 예방과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고 낮은 당지수로 당뇨 환자들이 섭취하기 좋으며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동맥 경화와 고콜레스테롤혈증의 위험을 줄여준다[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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