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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공연의 관람 결정요인 척도 타당화
A Validation Study on Scale of Determinants for Korean Traditional Music Performanc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8, 2019년, pp.265 - 275  

전주희 (단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  장인희 (경희대학교 테크노경영대학원) ,  최배석 (단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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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연시장 내에서 일반적으로 낮은 대중 선호도를 보이는 국악공연의 소비자 확보와 증가를 통한 시장 활성화를 위해 국악공연의 관람 결정요인 척도를 타당화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문화예술 관련 종사자 및 전문가 7인을 대상으로 FGI를 실시한 뒤 국악공연 소비자 유형별 관람 결정요인을 도출하기 위해 KJ법을 이용한 개방형 설문 결과를 8개 요인, 총 65문항으로 범주화하였다. 이후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6개 요인, 35문항이 추출되었고 확증적 요인분석을 실시함으로서 구조의 적절성을 확인한 뒤 국악공연 관람 결정요인 척도의 구성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일반 한국성인의 국악공연 관람 결정에 있어 흥미유발요인, 명성 실력요인, 정서 정보적 요인, 창의성요인, 가격합리성요인, 사회관계요인 순으로 긍정적 영향을 끼쳤다. 둘째, 국악공연 관람 결정요인의 일반적인 경향은 국악공연 관람 결정요인 중 가격합리성요인과 흥미유발요인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고, 정서 정보적 요인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alidate scale of deteminants for watching Korean traditional music performances to activate the market by procuring and increasing Korean traditional music performance consumers that exhibit generally low preference in the performance market. Accordingly, FGI was con...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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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KJ법을 이용한 개방형 설문지를 작성하기 전에 조사협력자 7명을 대상으로 FGI를 실시하였다. FGI를 실시하는 목적은 조사협력자들이 국악공연의 소비자 유형별 관람 결정요인에 관하여 서로 의견을 나누어 봄으로써 개방형 설문에 충실한 응답을 할 수 있게 함과 동시에 폐쇄형 설문의 문항 작성 시 문항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보하는 작업을 하기 위함이다. 또한 국악공연의 소비자 유형별 관람 결정요인에 관한 선행연구에서의 요인과 KJ법 조사에 의해 나타나지 않은 요인을 도출해내기 위하여 FGI를 실시하였다.
  • 최근 “사람과 삶”에 대한 가치가 대두됨에 따라 ‘문화 예술 관람’이 여가 활용에 있어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하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문화예술 장르 중 하나인 국악은 시행 횟수, 관람객 수가 적고 유료관람 비율 역시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라고 할 수 있어 본 연구에서는 국악공연 관객을 확보하고 증가시키기 위하여 한국 성인들을 대상으로 국악공연 관람 결정 요인 척도 개발 후 그 타당화를 검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들을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 KJ법에서 진행하는 범주화는 밝혀진 기존 개념에 따라 단순히 분류하는 방법이 아니다. 여기에서는 역으로 그 반대로 수행하는 작업이며, 이를 통해 새로운 범주와 요인을 생성하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유사한 의미로 묶어 분류된 카드들의 내용을 검토하여 라벨명을 붙임으로써 개념을 형성하는 절차를 진행한다.
  • 연구문제 3: 한국 성인들의 국악공연 관람 결정요인의 일반적인 경향은 어떠한가?
  •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보편타당한 일반 성인의 국악공연 관람 결정요인 척도를 개발하기 위해 질적 접근과 양적 접근을 병행하여 연구했다는 점에 의의를 두고자 한다. 또한 공연예술 전문가로 이루어진 집단의 FGI법, KJ법 등의 방법을 활용한 개방형 설문의 도출, 이를 범주화하여 보편타당한 척도를 개발했다는 점에 있어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 이에 본 연구는 국악공연의 선호도를 높이고 관객 즉 공연구매자를 확보하고 더 나아가 이를 증가시키기 위해 보편타당한 국악공연 관람 결정요인의 척도를 개발하여 후속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국악공연 관람 결정요인을 추출하기 위하여 총 7명의 관련 분야 전문가 집단에 FGI를 실시하고 KJ법 절차에 따라 작성된 개방형 설문을 자료의 범주화 작업을 통해 총 8개 요인, 65문항으로 정리한 뒤 임의표집 된 한국 성인 남녀 527명을 대상으로 5점 척도 리커트 폐쇄형 질문지를 작성하여 설문하고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증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척도의 타당도를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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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연시장에서 국악의 특징은 무엇인가? 공연시장에서 국악은 타 장르보다 상대적으로 시장 규모가 작을 뿐만 아니라 낮은 대중 선호도를 보이는 대표적인 공연 장르이다. 『2018 공연예술실태조사』에 따르면 2017년도에 실시된 공연 중 가장 높은 횟수를 차지하는 장르는 연극(뮤지컬 포함, 122,720회)으로 나타났고, 양악(오페라 포함, 14,866회), 복합(13,242회), 국악(4,764회), 무용(발레 포함, 3,809회)의 순서로 나타나 우리나라 공연시장에서 연극 장르는 시행 횟수에 있어 압도적 우위를 점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오늘날 국악의 범주에는 어떤것들이 포함되었는가? 국악(國樂)은 전통음악 즉 예로부터 계통을 이루어 전승되어 오는 음악을 가리키는 한정된 의미로 사용되며 오늘날 국악의 범주에는 새롭게 창작된 신국악, 창작국악, 국악가요, 퓨전국악, 월드뮤직 등이 포함되었다. 박현승, 허식(2013)은 국악이라는 용어에 악(樂)이 강조되는 측면이 있어 한국무용과 같이 무(舞)가 강하게 관련되는 장르 또는 탈춤과 같이 무(舞)와 가(歌)의 요소라 할 수 있는 복합적 장르를 온전하게 표현할 수 없다는 한계가 지적되어 전체를 내포하는 개념인 전통예술을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KJ법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이는 창의성 향상 훈련기법의 하나로서, 브레인스토밍과 함께 가장 많이 쓰이는 아이디어 발상법이다. 아이디어를 내는 참가자 전원이 자기가 생각한 것을 카드에 적어내면 비슷한 내용이 적혀 있는 카드를 분류하고 범주화한 후, 범주화를 통해 정리된 내용을 다시 비슷한 것끼리 묶는 그룹핑을 진행하여 최종적으로 정리해 나가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FGI조사협력자를 대상으로 인간행동의 이면에 있는 관념, 느낌, 동기, 신념 등을 파악하기 위한 개방형 설문을 실시하고, 조사대상자들이 KJ법의 절차에 따라 주어진 카드에 응답을 문장 형식으로 적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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