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인식 결제서비스는 얼굴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혁신적인 결제 방식으로 현재 중국에서 급부상하고 있다. 향후 도입될 무인판매방식과 관련된 다양한 산업에서 얼굴인식 결제서비스를 도입할 가능성이 높다. 본 연구는 최근 얼굴인식 결제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였다. 설문지 조사를 사용하고 SPSS와 AMOS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얼굴인식 결제서비스의 특징인 비접촉성/비강제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가 좋을수록 지각된 유용성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얼굴인식 결제서비스의 서비스에 대한 인식과 관련한 보안과 신속성 중 신속성이 사용용이성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주관적 규범과 같은 사회적인 영향이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기표현 욕구 수준 또한 얼굴인식 결제서비스 이용의도를 높이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런 연구결과를 통해 혁신적 서비스의 디자인과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얼굴인식 결제서비스는 얼굴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혁신적인 결제 방식으로 현재 중국에서 급부상하고 있다. 향후 도입될 무인판매방식과 관련된 다양한 산업에서 얼굴인식 결제서비스를 도입할 가능성이 높다. 본 연구는 최근 얼굴인식 결제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였다. 설문지 조사를 사용하고 SPSS와 AMOS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얼굴인식 결제서비스의 특징인 비접촉성/비강제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가 좋을수록 지각된 유용성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얼굴인식 결제서비스의 서비스에 대한 인식과 관련한 보안과 신속성 중 신속성이 사용용이성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주관적 규범과 같은 사회적인 영향이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기표현 욕구 수준 또한 얼굴인식 결제서비스 이용의도를 높이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런 연구결과를 통해 혁신적 서비스의 디자인과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Face recognition payment service is an innovative payment method based on face recognition technology and is emerging in China now. Various industries regarding unmanned sales are likely to utilize this face recognition payment service in the future. This study investigated the factors influencing t...
Face recognition payment service is an innovative payment method based on face recognition technology and is emerging in China now. Various industries regarding unmanned sales are likely to utilize this face recognition payment service in the future. This study investigated the factors influencing the usage intention of Chinese consumers who have experience using face recognition service. We used questionnaire survey and analysis with SPSS and AMOS.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e study, conclusions are as followed. First, consumers' attitudes toward the characteristic of face recognition payment service, which are non-contact and non-coercion, positively affected perceived usefulness. Second, the rapidness of the facial recognition payment among the recognition, the security and the rapidness of this service affected the ease of use. Third, social influences such as subjective norms also influence the intention to use. Fourth, the increase of the level of self-expression awareness and the intention of using face recognition payment service are confirmed. Through these results, the implications for design and communication of related innovative services were discussed.
Face recognition payment service is an innovative payment method based on face recognition technology and is emerging in China now. Various industries regarding unmanned sales are likely to utilize this face recognition payment service in the future. This study investigated the factors influencing the usage intention of Chinese consumers who have experience using face recognition service. We used questionnaire survey and analysis with SPSS and AMOS.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e study, conclusions are as followed. First, consumers' attitudes toward the characteristic of face recognition payment service, which are non-contact and non-coercion, positively affected perceived usefulness. Second, the rapidness of the facial recognition payment among the recognition, the security and the rapidness of this service affected the ease of use. Third, social influences such as subjective norms also influence the intention to use. Fourth, the increase of the level of self-expression awareness and the intention of using face recognition payment service are confirmed. Through these results, the implications for design and communication of related innovative services were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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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아직 얼굴인식 인증수단에 대한 소비자 연구를 찾아볼 수 없고 각각의 생체인식 결제서비스가 지닌 고유한 속성을 고려하고 이를 이론적 모형에 반영한 연구는 미흡하다고 여겨진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얼굴인식 결제서비스의 속성을 고찰하고 이에 대한 소비자인식과 태도를 탐색하고자 하며, 모바일 결제서비스 및 기술기반 셀프서비스에 대한 선행연구를 활용하여 변수들과 서비스 지속사용의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얼굴인식 결제서비스를 경험해 본 중국 소비자들을 조사하였고 사용자들이 향후에도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할 의도가 있는지, 또 이러한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얼굴인식 결제서비스의 속성을 고찰하고 이에 대한 소비자인식과 태도를 탐색하고자 하며, 모바일 결제서비스 및 기술기반 셀프서비스에 대한 선행연구를 활용하여 변수들과 서비스 지속사용의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얼굴인식 결제서비스를 경험해 본 중국 소비자들을 조사하였고 사용자들이 향후에도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할 의도가 있는지, 또 이러한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선행 연구를 통하여,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을 근간으로 하고, 얼굴인식 결제방법을 더 잘 설명할 수 있도록 사회적 요인 중에서 제품 또는 서비스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주관적 규범, 기술기반 셀프서비스 중에서 자기표현 욕구, 시스템 특성요인 중에서 신속성, 보안성, 그리고 얼굴인식 결제시스템의 특성 비접촉성/비강제성을 독립변수로 선정하였다. 이러한 독립변수가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을 매개 변수로 하여, 얼굴인식 결제 서비스의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결제시스템 특성으로는 신속성과 안전보안성을, 얼굴인식 기술의 특성으로는 비접촉성/비강제성을 선정하였다. 이러한 독립변수둘이 얼굴결제 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을 매개 변수로 하여 종속변수로 서비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비 강제성의 기준의 적용은 복잡하며, 강제성을 한 사람을 제외한 어떤 선택을 하더라도 상당한 수준의 신체적, 심리적, 재정적 손해를 야기할 수 있도록 행동에 대한 개인의 선택권을 제한하는 것으로 정의한 반면에 비강제성이다[9]. 본 연구에서는 얼굴 결제서비스를 사용할 때 강제하는 방식이 아닌 불안감을 완전히 없는 상태에서 자유롭게 진행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본 연구는 현재 중국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새로운 생체인식 결제서비스이자 기술기반 셀프서비스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는 얼굴인식 결제수단의 수용에 있어서 사용자들이 어떤 요인들에 따라 이를 지속적으로 이용하려고 하는가를 분석하고자 하였고 시스템의 특성과 소비자 특성들을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선행연구 대부분은 생체인식 영역에서 기술의 개발이나 수용에 대한 연구하였지만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관점에서 얼굴을 인식시키고 결제와 관련된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데 어떠한 요인들이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는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얼굴인식 외에 기타 생체인식 서비스들과 비교한다면 시스템 특성이나 소비자 특성의 영향력 차이에 대한 보다 포괄적인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H1-1: 얼굴인식 결제서비스의 비접촉성/ 비강제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2: 얼굴인식 결제서비스의 비접촉성/ 비강제성은 지각된 사용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3: 얼굴인식 결제서비스의 신속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4: 얼굴인식 결제서비스의 신속성은 지각된 사용용이성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5: 얼굴인식 결제서비스의 보안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6: 얼굴인식 결제서비스의 보안성은 지각된 사용용이성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TAM에서 주관적 규범은 지각된 유용성의 외생변수로 작용하여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16], 모바일웹서비스에 대한 개인의 주관적 규범은 지각된 사용용이성 및 유용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17]. 이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수립하였다.
H2-1: 소비자의 주관적 규범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2: 소비자의 주관적 규범은 지각된 사용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1: 소비자의 자기표현 욕구는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2: 소비자의 자기표현 욕구는 지각된 사용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1: 소비자의 지각된 유용성은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2: 소비자의 지각된 용이성은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선행 연구를 통하여,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을 근간으로 하고, 얼굴인식 결제방법을 더 잘 설명할 수 있도록 사회적 요인 중에서 제품 또는 서비스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주관적 규범, 기술기반 셀프서비스 중에서 자기표현 욕구, 시스템 특성요인 중에서 신속성, 보안성, 그리고 얼굴인식 결제시스템의 특성 비접촉성/비강제성을 독립변수로 선정하였다. 이러한 독립변수가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을 매개 변수로 하여, 얼굴인식 결제 서비스의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개념적 모형은 기술수용모델을 바탕으로 하였다. 사회적인 영향 요인인 주관적 규범뿐만 아니라 기술기반 셀프서비스와 관련된 개인특성 요인인 자기표현 욕구도 고려하였다.
사회적인 영향 요인인 주관적 규범뿐만 아니라 기술기반 셀프서비스와 관련된 개인특성 요인인 자기표현 욕구도 고려하였다. 결제시스템 특성으로는 신속성과 안전보안성을, 얼굴인식 기술의 특성으로는 비접촉성/비강제성을 선정하였다. 이러한 독립변수둘이 얼굴결제 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을 매개 변수로 하여 종속변수로 서비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선행연구를 통하여 구성개념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각 개념의 자세한 항목과 출처 등의 내용은 [표 1]에 제시하였다.
첫째, 현재 얼굴인식 인증수단에 대한 소비자 연구가 부족하고 생체인식 인증수단의 고유한 속성에 대한 고찰이 미흡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얼굴인식 결제서비스의 속성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태도를 살펴보고 모바일 결제나 기술기반 셀프서비스 관련 변수를 고려하여 서비스 지속사용의도에 대한 영향을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얼굴인식 시스템의 속성으로서 비접촉 및 비강제성이 사용자의 유용성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만큼, 관련 생체인식 서비스들의 비접촉성이나 비강제성의 특성을 높이는 것이 서비스 수용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얼굴 결제서비스의 경험이 있는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86부가 수집되었고 무성의한 응답 등을 제외한 후 총 258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응답자들의 특성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이론/모형
기술수용모델과 관련된 이론으로서 첫째, 사람들은 이성적으로 판단하고 정보를 체계적으로 이용하여 행위 의도와 행동이 일치할 것이라고 추론한 합리적 행동이론(Theory of Reasoned Action: TRA)이 있고 이 행동이론은 둘째, 인간 행위의 직접적인 결정 요인이 행위 의도이며 의도를 파악하면 행위를 예측할 수 있다는 계획적 행동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r:TPB)으로 이어졌다. 이러한 이론을 바탕으로 정보기술을 수용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기 위하여 등장하게 된 기술수용모델(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이 확장된 기술수용모델(Extend-TAM)로 진화하여 영향 요인들 간 상호 관계를 밝히는데 사용되었다[6].
성능/효과
생체인식 결제서비스에 대한 연구 대부분은 기술개발 측면에 집중되어 있는데 최근 이러한 기술을 기반으로 한 개인인증수단 중 지문, 홍채, 정맥 인식에 대한사용자의 인식과 태도를 연구가 있었다[4].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지문인식의 경우 신뢰성과 편의성 인식이, 홍채인식은 인지된 편의성이, 정맥인식의 경우 인지된 신뢰성이 지속사용의도에 큰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아직 얼굴인식 인증수단에 대한 소비자 연구를 찾아볼 수 없고 각각의 생체인식 결제서비스가 지닌 고유한 속성을 고려하고 이를 이론적 모형에 반영한 연구는 미흡하다고 여겨진다.
기술수용모델과 관련된 이론으로서 첫째, 사람들은 이성적으로 판단하고 정보를 체계적으로 이용하여 행위 의도와 행동이 일치할 것이라고 추론한 합리적 행동이론(Theory of Reasoned Action: TRA)이 있고 이 행동이론은 둘째, 인간 행위의 직접적인 결정 요인이 행위 의도이며 의도를 파악하면 행위를 예측할 수 있다는 계획적 행동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r:TPB)으로 이어졌다. 이러한 이론을 바탕으로 정보기술을 수용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기 위하여 등장하게 된 기술수용모델(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이 확장된 기술수용모델(Extend-TAM)로 진화하여 영향 요인들 간 상호 관계를 밝히는데 사용되었다[6].
다음으로 소비자의 주관적 규범이 얼굴인식 결제서비스에 대한 유용성 지각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지만(β=0.153, p<0.01), 지각된 사용용이성에 대한 영향력은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얼굴인식 결제서비스의 신속성 인식의 지각된 유용성에 대한 영향력은 유의하지 않았지만, 지각된 사용용이성(β=0.257, p<0.001)에 대한 영향력은 유의하게 나타났다.
얼굴인식 결제서비스의 비접촉성/비강제성 인식은 지각된 유용성(β=0.472, p<0.001)과 지각된 사용용이성(β=0.550, p<0.001)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구조 방정식모델의 적합도를 분석하였는데,χ²=728.756(df=328, p<0.01), CFI=0.934,GFI=0.832, TLI=0.924, RMSEA=0.069 등으로 대체로 수용 기준을 충족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음으로 확인적인 요인분석 결과 X²=586.683 (df=319, p<0.01), GFI=0.957,CFI=0.868, TLI=0.949, RMSEA=0.058 등 적합도 지수가 양호하게 나타났고 [표 2]와 같이 각 측정변수의 요인적재량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자기표현 욕구는 지각된 유용성(β=0.174, p<0.01)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는 각 변수의 추출된 요인 적재치가 수용의도에 모두 0.6 이상으로 나타나 측정 개념 간 타당성이 확보되었다. Cronbach's α 값들이 0.
001)에 대한 영향력은 유의하게 나타났다. 얼굴인식 결제서비스의 보안성 인식은 지각된 유용성이나 사용용이성에 대하여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서비스 지속사용의도에 대한 서비스의 지각된 유용성의 영향력(0.668,p<0.001)이나 지각된 사용용이성의 영향력(0.263,p<0.001) 또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지각된 유용성은 사용의도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는 얼굴인식 결제서비스 이용자들은 본인이 유용하다고 느낄 수 있을 때에만 지속적으로 사용할 의지를 가지게 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둘째,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사용의도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얼굴인식 결제서비스가 사용하기 쉽다고 판단하는 소비자일수록 지속적으로 사용할 생각을 갖게 되는 것이다.
셋째, 시스템 특성으로 고려하였던 변수로서 비 접촉성/비 강제성, 신속성 모두 지각된 사용용이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측정한 비 접촉성/비 강제성은 얼굴인식을 통한 생체학적 인증의 경우 지문, 홍채, 서명 등과 달리 사용자로 하여금 자신의 신체 일부를 인식장비 또는 적외선에 직접 접촉시키지 않아도 되고 인식 시 사용자들의 특정행위를 요구하지 않아 비강제적이고 거부감이 없으므로 사용하기 쉽다고 여긴다는 의미이다.
또한 비접촉성/비강제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매우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몸을 접촉하지 않고 특정한 거리를 유지하지 않는 사람일수록 얼굴인식 결제서비스가 유용하고 생각한다는 사실을 확인한 것이다.
또한 비접촉성/비강제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매우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몸을 접촉하지 않고 특정한 거리를 유지하지 않는 사람일수록 얼굴인식 결제서비스가 유용하고 생각한다는 사실을 확인한 것이다. 얼굴인식 결제서비스를 사용할 때 처리시간이단축되고 지불 및 결제과정이 신속하다고 느끼는 소비자일수록 사용용이성을 높게 평가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몸을 접촉하지 않고 특정한 거리를 유지하지 않는 사람일수록 얼굴인식 결제서비스가 유용하고 생각한다는 사실을 확인한 것이다. 얼굴인식 결제서비스를 사용할 때 처리시간이단축되고 지불 및 결제과정이 신속하다고 느끼는 소비자일수록 사용용이성을 높게 평가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시스템 특성 중 보안성은 지각된 유용성이나 사용용이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얼굴인식 결제서비스를 사용할 때 처리시간이단축되고 지불 및 결제과정이 신속하다고 느끼는 소비자일수록 사용용이성을 높게 평가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시스템 특성 중 보안성은 지각된 유용성이나 사용용이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사회적 영향으로 고려하였던 변수인 주관적 규범은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얼굴인식 결제서비스를 사용한 소비자에게 중요한 주변 사람의 의견이 소비자의 서비스에 대한 태도에 영향이 미친다는 의미이다.
다섯째, 사용자 특성으로 고려하였던 변수인 자기표현 욕구는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얼굴인식 결제서비스를 사용한 소비자들은 자기표현 욕구가 높을수록 지각된 유용성을 높게 평가함을 확인하였지만 지각된 사용용이성에 대한 영향을 확인하지는 못하였다.
둘째, 얼굴인식 결제서비스는 지불하는 방식이 기존결제서비스와 차별화되고 사용이 편리한 장점이 있지만 아직 본격적으로 시장에 도입된 것은 아니기에 소비자의 인지 수준이 낮은 편이다. 그렇지만 사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의 경우 지속사용의도가 대체로 높은 편으로 나타났기에 얼굴인식 시스템이나 프로그램 및 보안망, 정책 등이 제대로 구축되고 정비될 수 있다면 빠르게 확산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셋째, 생체인식 기술은 지문 인식 센서를 활용하여 터치로 잠금을 해제하는 애플의 아이폰을 통해 사람들의 일상생활로 들어왔다. 금융 산업 외에도 정부 기관이나 헬스케어 산업처럼 정보 보안을 중요시하는 분야에서 보안수단으로 많이 활용될 수 있는 장점을 지난 생체인식은 기술의 발전에 따라 관련 응용분야가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후속연구
첫째, 현재 얼굴인식 인증수단에 대한 소비자 연구가 부족하고 생체인식 인증수단의 고유한 속성에 대한 고찰이 미흡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얼굴인식 결제서비스의 속성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태도를 살펴보고 모바일 결제나 기술기반 셀프서비스 관련 변수를 고려하여 서비스 지속사용의도에 대한 영향을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얼굴인식 시스템의 속성으로서 비접촉 및 비강제성이 사용자의 유용성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만큼, 관련 생체인식 서비스들의 비접촉성이나 비강제성의 특성을 높이는 것이 서비스 수용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비 대면 결제 방식을 사용하게 되면 소요 시간이나 노력 등의 이용자 측면에서의 거래 비용을 줄일 수도 있다. 향후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는 무인판매와 관련된 다양한 산업 측면에서도 보안수준을 높이면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사용하기 쉽도록 만들고 사용자에게 다양한 유용성을 제공하기 위하여 관련 시스템을 디자인하고 정비하며 사용자와 커뮤니케이션한다면 기존식별수단이나 서비스를 대체하면서 확산을 가속화할 수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 중 하나는 표본이 혁신에 조금 더 민감한 사용자층일 수 있는 20대 대학생 위주였다는 점이다. 혁신의 수용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들은 일반적으로 보다 수용적인 젊은 소비자(Eastlick,1996; Kho, Venkatraman et al.
본 연구의 한계점 중 하나는 표본이 혁신에 조금 더 민감한 사용자층일 수 있는 20대 대학생 위주였다는 점이다. 혁신의 수용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들은 일반적으로 보다 수용적인 젊은 소비자(Eastlick,1996; Kho, Venkatraman et al., 1991)를 대상으로 하고 있는데[30][31] 얼굴인식 결제서비스의 경우 연령이 높은 사람들에게도 사용이 쉬운 편이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연령층을 상대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비교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중국과 한국 소비자의 사회문화적 요인을 고려하여 얼굴인식 인증수단에 대한 차이점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 1991)를 대상으로 하고 있는데[30][31] 얼굴인식 결제서비스의 경우 연령이 높은 사람들에게도 사용이 쉬운 편이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연령층을 상대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비교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중국과 한국 소비자의 사회문화적 요인을 고려하여 얼굴인식 인증수단에 대한 차이점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선행연구 대부분은 생체인식 영역에서 기술의 개발이나 수용에 대한 연구하였지만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관점에서 얼굴을 인식시키고 결제와 관련된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데 어떠한 요인들이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는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얼굴인식 외에 기타 생체인식 서비스들과 비교한다면 시스템 특성이나 소비자 특성의 영향력 차이에 대한 보다 포괄적인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기존 결제수단을 사용하면서 이미 편리함을 느끼고 있고 안정감을 얻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새로운 기술이 왜 필요한지, 이러한 기술이 기존의 대안보다 뛰어난 점이 무엇인지를 알리는 것이 필요하다. 향후 연구에서는 기존 결제 수단에 대한 태도와 혁신 저항 등이 얼굴 결제서비스의 지속사용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도 검증해볼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술수용모델이란 무엇인가?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은 사람들의 신념-태도-행동 간의 관계를 정보기술의 수용 상황에 적용한 모델이며 기술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과 사용용이성을 통하여 수용과정을 설명한다[5]. 혁신을 보급하고 확산시키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는 중요한 지침을 얻고자 각종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용 연구를 꾸준히 진행되어 왔다.
얼굴인식 기술의 특성은 무엇인가?
사회적인 영향 요인인 주관적 규범뿐만 아니라 기술기반 셀프서비스와 관련된 개인특성 요인인 자기표현 욕구도 고려하였다. 결제시스템 특성으로는 신속성과 안전보안성을, 얼굴인식 기술의 특성으로는 비접촉성/비강제성을 선정하였다. 이러한 독립변수둘이 얼굴결제 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을 매개 변수로 하여 종속변수로 서비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얼굴인식의 장점은 무엇인가?
얼굴인식은 다른 생체인식방법보다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지문이나 음성인식처럼 생체의 고유한 특징을 이용하기 때문에 위조하기가 쉽지 않을 뿐만 아니라 지문과 달리 기기에 직접 인체를 접촉할 필요가 없고 음성처럼 마이크에 가까이 가서 이야기를 해야 할 필요도 없으며 소음이 많은 장소에서도 충분히 인증이 가능하다[7]. 기존 생체인식 방법과 비교할 때 비강제성과 비접촉성, 편리성, 많은 특징정보의 보유 등의 측면에서 추가적인 장점을 가지고 있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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