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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얼굴인식 결제서비스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Factors Affecting the Usage of Face Recognition Payment Servi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8, 2019년, pp.490 - 499  

장의녕 (충북대학교 국제경영학과) ,  마건 (충북대학교 국제경영학과) ,  박현정 (충북대학교 국제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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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굴인식 결제서비스는 얼굴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혁신적인 결제 방식으로 현재 중국에서 급부상하고 있다. 향후 도입될 무인판매방식과 관련된 다양한 산업에서 얼굴인식 결제서비스를 도입할 가능성이 높다. 본 연구는 최근 얼굴인식 결제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였다. 설문지 조사를 사용하고 SPSS와 AMOS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얼굴인식 결제서비스의 특징인 비접촉성/비강제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가 좋을수록 지각된 유용성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얼굴인식 결제서비스의 서비스에 대한 인식과 관련한 보안과 신속성 중 신속성이 사용용이성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주관적 규범과 같은 사회적인 영향이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기표현 욕구 수준 또한 얼굴인식 결제서비스 이용의도를 높이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런 연구결과를 통해 혁신적 서비스의 디자인과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ace recognition payment service is an innovative payment method based on face recognition technology and is emerging in China now. Various industries regarding unmanned sales are likely to utilize this face recognition payment service in the future. This study investigated the factors influencing t...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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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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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아직 얼굴인식 인증수단에 대한 소비자 연구를 찾아볼 수 없고 각각의 생체인식 결제서비스가 지닌 고유한 속성을 고려하고 이를 이론적 모형에 반영한 연구는 미흡하다고 여겨진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얼굴인식 결제서비스의 속성을 고찰하고 이에 대한 소비자인식과 태도를 탐색하고자 하며, 모바일 결제서비스 및 기술기반 셀프서비스에 대한 선행연구를 활용하여 변수들과 서비스 지속사용의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얼굴인식 결제서비스를 경험해 본 중국 소비자들을 조사하였고 사용자들이 향후에도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할 의도가 있는지, 또 이러한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얼굴인식 결제서비스의 속성을 고찰하고 이에 대한 소비자인식과 태도를 탐색하고자 하며, 모바일 결제서비스 및 기술기반 셀프서비스에 대한 선행연구를 활용하여 변수들과 서비스 지속사용의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얼굴인식 결제서비스를 경험해 본 중국 소비자들을 조사하였고 사용자들이 향후에도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할 의도가 있는지, 또 이러한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 선행 연구를 통하여,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을 근간으로 하고, 얼굴인식 결제방법을 더 잘 설명할 수 있도록 사회적 요인 중에서 제품 또는 서비스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주관적 규범, 기술기반 셀프서비스 중에서 자기표현 욕구, 시스템 특성요인 중에서 신속성, 보안성, 그리고 얼굴인식 결제시스템의 특성 비접촉성/비강제성을 독립변수로 선정하였다. 이러한 독립변수가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을 매개 변수로 하여, 얼굴인식 결제 서비스의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 결제시스템 특성으로는 신속성과 안전보안성을, 얼굴인식 기술의 특성으로는 비접촉성/비강제성을 선정하였다. 이러한 독립변수둘이 얼굴결제 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을 매개 변수로 하여 종속변수로 서비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 비 강제성의 기준의 적용은 복잡하며, 강제성을 한 사람을 제외한 어떤 선택을 하더라도 상당한 수준의 신체적, 심리적, 재정적 손해를 야기할 수 있도록 행동에 대한 개인의 선택권을 제한하는 것으로 정의한 반면에 비강제성이다[9]. 본 연구에서는 얼굴 결제서비스를 사용할 때 강제하는 방식이 아닌 불안감을 완전히 없는 상태에서 자유롭게 진행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 본 연구는 현재 중국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새로운 생체인식 결제서비스이자 기술기반 셀프서비스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는 얼굴인식 결제수단의 수용에 있어서 사용자들이 어떤 요인들에 따라 이를 지속적으로 이용하려고 하는가를 분석하고자 하였고 시스템의 특성과 소비자 특성들을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선행연구 대부분은 생체인식 영역에서 기술의 개발이나 수용에 대한 연구하였지만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관점에서 얼굴을 인식시키고 결제와 관련된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데 어떠한 요인들이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는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얼굴인식 외에 기타 생체인식 서비스들과 비교한다면 시스템 특성이나 소비자 특성의 영향력 차이에 대한 보다 포괄적인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H1-1: 얼굴인식 결제서비스의 비접촉성/ 비강제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얼굴인식 결제서비스의 비접촉성/ 비강제성은 지각된 사용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얼굴인식 결제서비스의 신속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얼굴인식 결제서비스의 신속성은 지각된 사용용이성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5: 얼굴인식 결제서비스의 보안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6: 얼굴인식 결제서비스의 보안성은 지각된 사용용이성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TAM에서 주관적 규범은 지각된 유용성의 외생변수로 작용하여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16], 모바일웹서비스에 대한 개인의 주관적 규범은 지각된 사용용이성 및 유용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17]. 이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수립하였다.
  • H2-1: 소비자의 주관적 규범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소비자의 주관적 규범은 지각된 사용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1: 소비자의 자기표현 욕구는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2: 소비자의 자기표현 욕구는 지각된 사용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1: 소비자의 지각된 유용성은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2: 소비자의 지각된 용이성은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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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술수용모델이란 무엇인가?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은 사람들의 신념-태도-행동 간의 관계를 정보기술의 수용 상황에 적용한 모델이며 기술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과 사용용이성을 통하여 수용과정을 설명한다[5]. 혁신을 보급하고 확산시키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는 중요한 지침을 얻고자 각종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용 연구를 꾸준히 진행되어 왔다.
얼굴인식 기술의 특성은 무엇인가? 사회적인 영향 요인인 주관적 규범뿐만 아니라 기술기반 셀프서비스와 관련된 개인특성 요인인 자기표현 욕구도 고려하였다. 결제시스템 특성으로는 신속성과 안전보안성을, 얼굴인식 기술의 특성으로는 비접촉성/비강제성을 선정하였다. 이러한 독립변수둘이 얼굴결제 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을 매개 변수로 하여 종속변수로 서비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얼굴인식의 장점은 무엇인가? 얼굴인식은 다른 생체인식방법보다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지문이나 음성인식처럼 생체의 고유한 특징을 이용하기 때문에 위조하기가 쉽지 않을 뿐만 아니라 지문과 달리 기기에 직접 인체를 접촉할 필요가 없고 음성처럼 마이크에 가까이 가서 이야기를 해야 할 필요도 없으며 소음이 많은 장소에서도 충분히 인증이 가능하다[7]. 기존 생체인식 방법과 비교할 때 비강제성과 비접촉성, 편리성, 많은 특징정보의 보유 등의 측면에서 추가적인 장점을 가지고 있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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