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NCS기반 2년제 뷰티미용과 교육과정 개편 연구 및 개편 교육과정에 대한 재학생의 만족도 연구 -C대 뷰티미용과를 중심으로-
Redesign of 2-year Curriculum for Dept. of Beauty & Cosmetology based o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 and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 Revised Program - Focusing on Dept. of Beauty & Cosmetology, 'C' University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8, 2019년, pp.500 - 512  

박춘란 (청암대학교 뷰티미용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거의 모든 산업체가 관련 산업종사자의 능력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지식, 기술, 소양 개발을 위한 학습 경험을 구성, 운영, 평가하는 체계화적인 교육 활동 설계도를 필요로 하고 있다. 본 연구는 C대 뷰티미용과 교육과정을 2014년, 2015년 교육과정과 2016년 3월부터 적용한NCS 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재학생의 만족도를 설문조사하여 빈도분석, 질적분석, SWOT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 2016년도부터 적용한 NCS 기반 교육과정이 2014년, 2015년 교육과정에 비하여 강점, 약점, 위험도, 기회 분석에서 훨씬 진일보한 교육과정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재학생의 만족도 분석 결과, 교육과정에 대한 재학생의 만족도는 47.9~57.2%로 보통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전공분류 진입시기에 따른 만족도는 1학년 2학기에 분류하기를 희망하는 재학생이 79.5%로 나타났으며 전공분류시기에 매우 불만족한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NCS기반 2년제 뷰티미용과 교육과정 개편 연구 및 개편 교육과정에 대한 재학생의 만족도를 분석하여 향후 학생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좀 더 현실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과정 개편으로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미용관련분야의 산업체에서 원하는 인재양성 함양을 기대하는 바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lmost all industries are focusing on improving the competency of related industry workers, and it is necessary to design a systematic educational activity plan that constructs, operates and evaluates learning experiences for knowledge, technology and literacy development required in the i...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C대학 뷰티미용학과의 교육과정 개편 연구를 위하여 선행 연구를 검토하였다. 전문대학에서 NCS기반 교육과정을 개발할 경우 산업분야의 환경분석 및 요구분석, 학과 인재양성유형 설정 및 교육목표 수립, 직무정의 NCS 분류체계기술, NCS 체계에 의한 직무모형 설정, 직무모형검증, 교과목도출, 교과목프로파일작성, NCS와 교과목 연계성기술, 직무별 교육과정 로드맵 작성 등 총 9개 절차를 제시하고 있다[6].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대학 뷰티미용과 NCS기반 교육과정 개편 시 변화하는 산업동향과 산업체 및 재학생들의 의견 수렴을 반영해야 한다는 점과, 교육의 패러다임이 교수중심에서 학습자중심으로의 전환을 제언하고자 한다. 또한, NCS기반 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교육과정의 강점(S), 약점(W), 기회(O), 위협(T) 분석을 지속적으로 하여 개선한다면 직무능력 향상이 성공적으로 정착될 것이며, 이는 미용전문대학 교육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바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 또한 교육과정이 해당 대학의 특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대학 및 진로 선택 시 중요한 영향력을 미치는 핵심요인이다 라는 연구가 있다[25].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대학 뷰티미용학과를 대상으로 전공교과 내용 만족도 분석으로서 교육과정 편성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교육과정편성에서 교과목의 과제제시역량에 대한 만족도, 이론 및 실기시간 교육과정 편성에 대한 만족도, 교육과정 편제에 따른 전공관련 자격증 취득 용이성 만족도, 교육과정에 따른 전공 분류 진입 시기에 따른 만족도 분석 결과는 [표 10]과 같다([그림 2] 참조).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NCS기반 2년제 뷰티미용학과 교육과정 개편 연구 및 개편 교육과정에 대한 C대 뷰티미용학과 재학생의 만족도 연구를 통해 학생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좀 더 현실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과정 개편으로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NCS기반 교육과정개편에 있어, 제시된 교육과정의 제반 문제점을 해결하고 보다 바람직한 교육방향으로 발전시켜 미용 산업체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을 하기 위해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NCS기반 교육과정이 기존 교육과의 차이점은 일과수행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산업체가 요구하는 직무를 수행하는 데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NCS기반 미용교육과정 개편 연구(2014, 2015, 2016)를 통하여 기존의 2년제 특성화 전문대학의 미용교육과정을 개선함으로서 학생의 만족도 제고 및 미용 산업체의 요구에 최적화된 NCS기반 미용교육과정을 수립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C대학 뷰티미용과 교육과정을 2014년, 2015년 교육과정과 2016년 3월부터 적용한 NCS기반 개편교육과정을 SWOT분석기법으로 비교 연구하였으며, 2016년도 NCS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재학생의 만족도 조사를 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NCS기반 2년제 뷰티미용학과 교육과정 개편 연구 및 개편 교육과정에 대한 C대 뷰티미용학과 재학생의 만족도 연구를 통해 학생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좀 더 현실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과정 개편으로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NCS기반 교육과정개편에 있어, 제시된 교육과정의 제반 문제점을 해결하고 보다 바람직한 교육방향으로 발전시켜 미용 산업체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을 하기 위해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그리고 교육을 주도하는 기관이 체계적으로 개발하는 모든 종류의 교수학습경험의 계획 과정이라는 것이다[11]. 또한 특정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구성된 정형화된 코스로서, 해당대학의 특성을 나타내고 대학진로 선택 시 학생들에게 장래 진로방향을 제시해준다는 것이다. 그리고 교육과정은 학습경험과 일 사이의 갭을 줄이고 일과 교육훈련 및 자격을 연결하는 매개체로서 기능한다는 것이다[8].
  • 본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으로는, NCS기반 미용교육과정 개편 연구(2014, 2015, 2016)를 통하여 기존의 2년제 특성화 전문대학의 미용교육과정을 개선함으로서 학생의 만족도 제고 및 미용 산업체의 요구에 최적화된 NCS기반 미용교육과정수립에 있다.
  • 2학년 2학기에는 전체 세부학과 공통과목으로 현장실습, 창업네일, 화장품제조, 두피관리학이 편성되었다. 헤어미용 전공자는 창업업스타일, 남성커트, 응용퍼머넌트, 피부미용 전공자는 창업에스테틱, 미용기기관리학, 바디트리트먼트를 편성하여 직무수행에 유용한 기능을 갖춘 전문직업인으로 양성하고자 하였다. 즉 NCS기반 교육과정이 기존 교육과의 차이점은 일과 수행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산업체가 요구하는 직무를 수행하는 데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전문대학의 역할은? 우리나라 전문대학은 1950년대 초급대학으로 출발하여 실업고등전문학교, 전문학교를 거쳐 1979년 전문대학으로 승격 개편된 이후 520만 명의 산업인력을 양성 하여 대한민국의 근대화와 국가산업 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해왔다[1]. 또한 현장중심의 교육과정 개편을 통해 주문식교육과정 운영, 산학협력 확대, 현장실습 및 인턴제 강화 등 산업체 연계를 통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2].
NCS기반 교육과정을 개편하고자 하는 배경은? NCS기반 교육과정을 개편하고자 하는 배경은 일(산업체)-교육(학습)-자격의 유기적 연계를 강화하기 위한 것이고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소양 등의 내용을 익히기 위함이다. 2년제 미용관련학과 교육과정 개편은 예전의 토탈 미용 개념에서 탈피하여 헤어미용, 피부미용, 네일아트, 메이크업 등으로 세분화 되어 가는 추세에 있으며, 2014년 이후 ‘국가직무능력표준 (NCS)기반 교육과정’ 도입 후 큰 변화를 겪고 있다.
미용관련학과의 NCS기반 교육과정 개편내용은? NCS기반 교육과정을 개편하고자 하는 배경은 일(산업체)-교육(학습)-자격의 유기적 연계를 강화하기 위한 것이고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소양 등의 내용을 익히기 위함이다. 2년제 미용관련학과 교육과정 개편은 예전의 토탈 미용 개념에서 탈피하여 헤어미용, 피부미용, 네일아트, 메이크업 등으로 세분화 되어 가는 추세에 있으며, 2014년 이후 ‘국가직무능력표준 (NCS)기반 교육과정’ 도입 후 큰 변화를 겪고 있다. 또한 현장중심의 산업인력양성을 중심으로 경쟁력 강화 및 지속적인 생존, 발전체계를 마련해야할 시급한 과제를 요구받고 있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