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기반 2년제 뷰티미용과 교육과정 개편 연구 및 개편 교육과정에 대한 재학생의 만족도 연구 -C대 뷰티미용과를 중심으로- Redesign of 2-year Curriculum for Dept. of Beauty & Cosmetology based o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 and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 Revised Program - Focusing on Dept. of Beauty & Cosmetology, 'C' University -원문보기
최근 거의 모든 산업체가 관련 산업종사자의 능력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지식, 기술, 소양 개발을 위한 학습 경험을 구성, 운영, 평가하는 체계화적인 교육 활동 설계도를 필요로 하고 있다. 본 연구는 C대 뷰티미용과 교육과정을 2014년, 2015년 교육과정과 2016년 3월부터 적용한NCS 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재학생의 만족도를 설문조사하여 빈도분석, 질적분석, SWOT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 2016년도부터 적용한 NCS 기반 교육과정이 2014년, 2015년 교육과정에 비하여 강점, 약점, 위험도, 기회 분석에서 훨씬 진일보한 교육과정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재학생의 만족도 분석 결과, 교육과정에 대한 재학생의 만족도는 47.9~57.2%로 보통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전공분류 진입시기에 따른 만족도는 1학년 2학기에 분류하기를 희망하는 재학생이 79.5%로 나타났으며 전공분류시기에 매우 불만족한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NCS기반 2년제 뷰티미용과 교육과정 개편 연구 및 개편 교육과정에 대한 재학생의 만족도를 분석하여 향후 학생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좀 더 현실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과정 개편으로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미용관련분야의 산업체에서 원하는 인재양성 함양을 기대하는 바이다.
최근 거의 모든 산업체가 관련 산업종사자의 능력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지식, 기술, 소양 개발을 위한 학습 경험을 구성, 운영, 평가하는 체계화적인 교육 활동 설계도를 필요로 하고 있다. 본 연구는 C대 뷰티미용과 교육과정을 2014년, 2015년 교육과정과 2016년 3월부터 적용한NCS 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재학생의 만족도를 설문조사하여 빈도분석, 질적분석, SWOT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 2016년도부터 적용한 NCS 기반 교육과정이 2014년, 2015년 교육과정에 비하여 강점, 약점, 위험도, 기회 분석에서 훨씬 진일보한 교육과정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재학생의 만족도 분석 결과, 교육과정에 대한 재학생의 만족도는 47.9~57.2%로 보통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전공분류 진입시기에 따른 만족도는 1학년 2학기에 분류하기를 희망하는 재학생이 79.5%로 나타났으며 전공분류시기에 매우 불만족한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NCS기반 2년제 뷰티미용과 교육과정 개편 연구 및 개편 교육과정에 대한 재학생의 만족도를 분석하여 향후 학생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좀 더 현실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과정 개편으로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미용관련분야의 산업체에서 원하는 인재양성 함양을 기대하는 바이다.
Recently, almost all industries are focusing on improving the competency of related industry workers, and it is necessary to design a systematic educational activity plan that constructs, operates and evaluates learning experiences for knowledge, technology and literacy development required in the i...
Recently, almost all industries are focusing on improving the competency of related industry workers, and it is necessary to design a systematic educational activity plan that constructs, operates and evaluates learning experiences for knowledge, technology and literacy development required in the industrial field. This study performed a questionnaire survey on students' satisfaction with 2015 and 2014 curriculum and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based one which has been applied since March 2016 against those from Department of Beauty & Cosmetology, 'C' University. For data analysis, frequency analysis, qualitative analysis and SWOT analysis were conducted, and the results found the followings: The NCS-based curriculum which has been applied since 2016 is more advanced than 2015 and 2014 curriculum in terms of strength, weakness, risk and opportunity. In addition, their satisfaction with curriculum was more than average with 47.9-57.2%. Meanwhile, when asked their favorite time to decide their academic major, 79.5% answered, '2nd semester of the 1st year'. They were very dissatisfied with the fact that their academic major is decided in the second year. It is anticipated that the NCS-based 2-year curriculum for Dept. of Beauty & Cosmetology is redesigned through analysis of students' satisfaction and by reflecting their opinions. It is also expected that the reorganization of the curriculum in a more practical and systematic manner would increase students' satisfaction and generate workforce for cosmetology industry.
Recently, almost all industries are focusing on improving the competency of related industry workers, and it is necessary to design a systematic educational activity plan that constructs, operates and evaluates learning experiences for knowledge, technology and literacy development required in the industrial field. This study performed a questionnaire survey on students' satisfaction with 2015 and 2014 curriculum and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based one which has been applied since March 2016 against those from Department of Beauty & Cosmetology, 'C' University. For data analysis, frequency analysis, qualitative analysis and SWOT analysis were conducted, and the results found the followings: The NCS-based curriculum which has been applied since 2016 is more advanced than 2015 and 2014 curriculum in terms of strength, weakness, risk and opportunity. In addition, their satisfaction with curriculum was more than average with 47.9-57.2%. Meanwhile, when asked their favorite time to decide their academic major, 79.5% answered, '2nd semester of the 1st year'. They were very dissatisfied with the fact that their academic major is decided in the second year. It is anticipated that the NCS-based 2-year curriculum for Dept. of Beauty & Cosmetology is redesigned through analysis of students' satisfaction and by reflecting their opinions. It is also expected that the reorganization of the curriculum in a more practical and systematic manner would increase students' satisfaction and generate workforce for cosmetology indu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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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C대학 뷰티미용학과의 교육과정 개편 연구를 위하여 선행 연구를 검토하였다. 전문대학에서 NCS기반 교육과정을 개발할 경우 산업분야의 환경분석 및 요구분석, 학과 인재양성유형 설정 및 교육목표 수립, 직무정의 NCS 분류체계기술, NCS 체계에 의한 직무모형 설정, 직무모형검증, 교과목도출, 교과목프로파일작성, NCS와 교과목 연계성기술, 직무별 교육과정 로드맵 작성 등 총 9개 절차를 제시하고 있다[6].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대학 뷰티미용과 NCS기반 교육과정 개편 시 변화하는 산업동향과 산업체 및 재학생들의 의견 수렴을 반영해야 한다는 점과, 교육의 패러다임이 교수중심에서 학습자중심으로의 전환을 제언하고자 한다. 또한, NCS기반 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교육과정의 강점(S), 약점(W), 기회(O), 위협(T) 분석을 지속적으로 하여 개선한다면 직무능력 향상이 성공적으로 정착될 것이며, 이는 미용전문대학 교육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바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교육과정이 해당 대학의 특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대학 및 진로 선택 시 중요한 영향력을 미치는 핵심요인이다 라는 연구가 있다[25].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대학 뷰티미용학과를 대상으로 전공교과 내용 만족도 분석으로서 교육과정 편성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교육과정편성에서 교과목의 과제제시역량에 대한 만족도, 이론 및 실기시간 교육과정 편성에 대한 만족도, 교육과정 편제에 따른 전공관련 자격증 취득 용이성 만족도, 교육과정에 따른 전공 분류 진입 시기에 따른 만족도 분석 결과는 [표 10]과 같다([그림 2] 참조).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NCS기반 2년제 뷰티미용학과 교육과정 개편 연구 및 개편 교육과정에 대한 C대 뷰티미용학과 재학생의 만족도 연구를 통해 학생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좀 더 현실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과정 개편으로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NCS기반 교육과정개편에 있어, 제시된 교육과정의 제반 문제점을 해결하고 보다 바람직한 교육방향으로 발전시켜 미용 산업체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을 하기 위해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NCS기반 교육과정이 기존 교육과의 차이점은 일과수행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산업체가 요구하는 직무를 수행하는 데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NCS기반 미용교육과정 개편 연구(2014, 2015, 2016)를 통하여 기존의 2년제 특성화 전문대학의 미용교육과정을 개선함으로서 학생의 만족도 제고 및 미용 산업체의 요구에 최적화된 NCS기반 미용교육과정을 수립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C대학 뷰티미용과 교육과정을 2014년, 2015년 교육과정과 2016년 3월부터 적용한 NCS기반 개편교육과정을 SWOT분석기법으로 비교 연구하였으며, 2016년도 NCS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재학생의 만족도 조사를 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NCS기반 2년제 뷰티미용학과 교육과정 개편 연구 및 개편 교육과정에 대한 C대 뷰티미용학과 재학생의 만족도 연구를 통해 학생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좀 더 현실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과정 개편으로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NCS기반 교육과정개편에 있어, 제시된 교육과정의 제반 문제점을 해결하고 보다 바람직한 교육방향으로 발전시켜 미용 산업체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을 하기 위해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그리고 교육을 주도하는 기관이 체계적으로 개발하는 모든 종류의 교수학습경험의 계획 과정이라는 것이다[11]. 또한 특정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구성된 정형화된 코스로서, 해당대학의 특성을 나타내고 대학진로 선택 시 학생들에게 장래 진로방향을 제시해준다는 것이다. 그리고 교육과정은 학습경험과 일 사이의 갭을 줄이고 일과 교육훈련 및 자격을 연결하는 매개체로서 기능한다는 것이다[8].
본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으로는, NCS기반 미용교육과정 개편 연구(2014, 2015, 2016)를 통하여 기존의 2년제 특성화 전문대학의 미용교육과정을 개선함으로서 학생의 만족도 제고 및 미용 산업체의 요구에 최적화된 NCS기반 미용교육과정수립에 있다.
2학년 2학기에는 전체 세부학과 공통과목으로 현장실습, 창업네일, 화장품제조, 두피관리학이 편성되었다. 헤어미용 전공자는 창업업스타일, 남성커트, 응용퍼머넌트, 피부미용 전공자는 창업에스테틱, 미용기기관리학, 바디트리트먼트를 편성하여 직무수행에 유용한 기능을 갖춘 전문직업인으로 양성하고자 하였다. 즉 NCS기반 교육과정이 기존 교육과의 차이점은 일과 수행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산업체가 요구하는 직무를 수행하는 데 있다.
제안 방법
그리하여 1학년 1학기에는 직업 마인드 고취 및 직업기초능력을 위한 대학생활의 이해, 정보 컴퓨터 과목을 편성하고, 2학기에는 진로설계와 취·창업 이해, 교육학개론, 컴퓨터 과목을 편성하고, 전공필수과목으로 미용색채학, 공중보건학, 기초메이크업, 기초네일, 기초커트, 기초피부과목을 편성하였다. 2학년 1학기에는 헤어반 전공과목으로 헤어미용과 피부미용으로 분류하고, 미용과 전체 공통과목으로는 의사소통능력, 실기교육방법론, 인체해부생리학, 환타지메이크업 과목을 편성하였다. 헤어미용 전공자는 응용커트, 기초컬러링, 블로우드라이 과목을 편성한 반면에 피부미용 전공자는 전공 심화수업으로 발관리학, 한방미용학, 아로마테라피를 이수하였다.
본 연구는 C대학 뷰티미용과 교육과정을 2014년, 2015년 교육과정과 2016년 3월부터 적용한 NCS기반 개편교육과정을 SWOT분석기법으로 비교 연구하였다. 추가적으로 2016년 교육과정 개편에 대한 재학생의 만족도를 연구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의 구성은 [9], [11], [23]의 교육과정 편성에 대한 만족도 연구를 참조하였으며, 설문문항([표 8] 참조)은 인구통계학적 특성 5문항, 전공교과 내용 만족도 8문항, 전공교과운영 만족도 5문항, 전공분류 시기 2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교육과정 주요 분석 요소로는 미용학습능력제고를 위한 전공교과목 개설과목 및 그에 따른 교육과정, 미용학습교육과정에서 실기능력 숙달지향 교육과정편성, 전공교육과정에서의 교육과정 편성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이론 및 실기시간 교육과정 편성에 대한 만족도, 교육과정에 따른 전공분류 진입 시기에 따른 만족도, 교육과정 편제에 따른 전공관련 자격증 취득 용이성 만족도, 교육과정편성에서 교과목의 과제제시역량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만족도는 전공교육과정에서의 교육과정 편성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이론 및 실기시간 교육과정 편성에 대한 만족도, 교육과정에 따른 전공분류 진입 시기에 따른 만족도, 교육과정 편제에 따른 전공 관련 자격증 취득 용이성 만족도, 교육과정 편성에서 교과목의 과제제시역량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또한, C대 뷰티미용과 교육과정을 2014년, 2015년 교육과정과 2016년 3월부터 적용한 NCS 기반 개편교육과정을 SWOT(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분석기법으로 비교연구하였다. 교육과정 주요 분석 요소로서 미용학습능력 제고를 위한 전공교과목 개설과목, 실기능력 숙달지향 교육과정편성 및 그에 따른 교육과정을 SWOT분석기법(강점 요인, 약점 요인, 위협 요인, 기회 요인)으로 전문가 집단(미용현장경력 10년 이상, 미용관련학교 강의 경력 3년 이상 등) 5명에게 직접 인터뷰 후, 다수의 의견을 종합 및 객관화하여 작성하였다.
2016년 3월부터 적용한 NCS기반 개편교육과정([표 7] 참조)은 직무수행에 유용한 기능을 갖춘 ‘전문직업인’ 양성과 전공 관련 자격증 취득 용이성을 고려하여 편성되었다. 또한 전문가의 협력 하에 만든 NCS 모듈을 개발하여 일, 교육, 훈련, 자격을 연계하여 구체적이고 쉽게 교육할 수 있는 교육과정으로 개편하였다. 2016 개편 교육과정의 강점은 전공 세분화로 현장 실무중심교육 접목 및 심화교육으로 편성되어 있어, 직업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기여하는바가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설문지에 대한 분석방법으로는 각 항목에 대한 백분율을 구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고, 추가적으로 소감문에 대한 질적분석(Quality Data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또한, C대 뷰티미용과 교육과정을 2014년, 2015년 교육과정과 2016년 3월부터 적용한 NCS 기반 개편교육과정을 SWOT(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분석기법으로 비교연구하였다. 교육과정 주요 분석 요소로서 미용학습능력 제고를 위한 전공교과목 개설과목, 실기능력 숙달지향 교육과정편성 및 그에 따른 교육과정을 SWOT분석기법(강점 요인, 약점 요인, 위협 요인, 기회 요인)으로 전문가 집단(미용현장경력 10년 이상, 미용관련학교 강의 경력 3년 이상 등) 5명에게 직접 인터뷰 후, 다수의 의견을 종합 및 객관화하여 작성하였다.
만족도는 전공교육과정에서의 교육과정 편성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이론 및 실기시간 교육과정 편성에 대한 만족도, 교육과정에 따른 전공분류 진입 시기에 따른 만족도, 교육과정 편제에 따른 전공 관련 자격증 취득 용이성 만족도, 교육과정 편성에서 교과목의 과제제시역량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만족도 분석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빈도 분석을 실시하고 추가적으로 소감문에 대한 질적 분석을 하였다.
교육과정 주요 분석 요소로는 미용학습능력제고를 위한 전공교과목 개설과목 및 그에 따른 교육과정, 미용학습교육과정에서 실기능력 숙달지향 교육과정편성, 전공교육과정에서의 교육과정 편성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이론 및 실기시간 교육과정 편성에 대한 만족도, 교육과정에 따른 전공분류 진입 시기에 따른 만족도, 교육과정 편제에 따른 전공관련 자격증 취득 용이성 만족도, 교육과정편성에서 교과목의 과제제시역량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만족도는 전공교육과정에서의 교육과정 편성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이론 및 실기시간 교육과정 편성에 대한 만족도, 교육과정에 따른 전공분류 진입 시기에 따른 만족도, 교육과정 편제에 따른 전공 관련 자격증 취득 용이성 만족도, 교육과정 편성에서 교과목의 과제제시역량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만족도 분석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빈도 분석을 실시하고 추가적으로 소감문에 대한 질적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는 C대학 뷰티미용과 교육과정을 2014년, 2015년 교육과정과 2016년 3월부터 적용한 NCS기반 개편교육과정을 SWOT분석기법으로 비교 연구하였다. 추가적으로 2016년 교육과정 개편에 대한 재학생의 만족도를 연구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NCS기반 미용교육과정 개편 연구(2014, 2015, 2016)를 통하여 기존의 2년제 특성화 전문대학의 미용교육과정을 개선함으로서 학생의 만족도 제고 및 미용 산업체의 요구에 최적화된 NCS기반 미용교육과정을 수립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C대학 뷰티미용과 교육과정을 2014년, 2015년 교육과정과 2016년 3월부터 적용한 NCS기반 개편교육과정을 SWOT분석기법으로 비교 연구하였으며, 2016년도 NCS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재학생의 만족도 조사를 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설문조사에 나타난 요구사항을 교육과정개편에 반영하여 교과목의 내용을 능력단위를 중심으로 전면 개편하였고 현장과 괴리된 교육과정은 수정․보완하여 2016년도 3월부터 NCS기반 교육과정을 개편·운영하였다.
설문조사는 2017년 12월 1일부터 12월 10일까지 C대학 뷰티 미용학과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총 126부를 배부하여 그중 98부가 회수되었다. 설문지 구성([표 8] 설문지 구성참조)은 재학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고려하면서, 전공교과 내용 만족도(전공교과 편성 및 운영), 전공교과운영 만족도(교육시설 중심), 전공분류 시기 등 3가지 영역에 대하여 문항별로 2016년 교육과정 편성과 진행에 대한 만족도 및 선호도를 설문을 통하여 조사하였다. 설문지에 대한 분석방법으로는 각 항목에 대한 백분율을 구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고, 추가적으로 소감문에 대한 질적분석(Quality Data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설문지의 구성은 [9], [11], [23]의 교육과정 편성에 대한 만족도 연구를 참조하였으며, 설문문항([표 8] 참조)은 인구통계학적 특성 5문항, 전공교과 내용 만족도 8문항, 전공교과운영 만족도 5문항, 전공분류 시기 2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교육과정 주요 분석 요소로는 미용학습능력제고를 위한 전공교과목 개설과목 및 그에 따른 교육과정, 미용학습교육과정에서 실기능력 숙달지향 교육과정편성, 전공교육과정에서의 교육과정 편성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이론 및 실기시간 교육과정 편성에 대한 만족도, 교육과정에 따른 전공분류 진입 시기에 따른 만족도, 교육과정 편제에 따른 전공관련 자격증 취득 용이성 만족도, 교육과정편성에서 교과목의 과제제시역량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C대학 뷰티미용과 교육과정을 2014년, 2015년 교육과정과 2016년 3월부터 적용한 NCS기반 개편교육과정을 SWOT분석기법으로 비교 연구하였다. 추가적으로 2016년 교육과정 개편에 대한 재학생의 만족도를 연구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17년 12월 1일부터 12월 10일까지 C대학 뷰티 미용학과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총 126부를 배부하여 그중 98부가 회수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6년 뷰티 미용과 교육과정 개편에 즈음하여 교육과정 개편의 사회적 요구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사전에 미용분야 산업체인사 100명을 대상으로 2015년 9월 15일부터 9월 25일까지 직업기초능력 및 전공직무능력 교육의 중요도 및 필요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조사에 나타난 요구사항을 교육과정개편에 반영하여 교과목의 내용을 능력단위를 중심으로 전면 개편하였고 현장과 괴리된 교육과정은 수정․보완하여 2016년도 3월부터 NCS기반 교육과정을 개편·운영하였다.
추가적으로 2016년 교육과정 개편에 대한 재학생의 만족도를 연구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17년 12월 1일부터 12월 10일까지 C대학 뷰티 미용학과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총 126부를 배부하여 그중 98부가 회수되었다. 설문지 구성([표 8] 설문지 구성참조)은 재학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고려하면서, 전공교과 내용 만족도(전공교과 편성 및 운영), 전공교과운영 만족도(교육시설 중심), 전공분류 시기 등 3가지 영역에 대하여 문항별로 2016년 교육과정 편성과 진행에 대한 만족도 및 선호도를 설문을 통하여 조사하였다.
설문조사에 응한 C대학 뷰티미용학과 학생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포를 살펴보면([표 9] 참조), 1학년 54명, 2학년 44명으로 남학생이 16명, 여학생이 82명, 총 재학생 98명이 설문에 응해주었다. 98명 중 취업 희망 직무는 헤어샵 52명으로(1학년-31명, 2학년-21명) 전체 53.
일곱째, 자격증 취득 경로에 대한 추가 질문에서는 학교 동아리를 통해 자격증을 준비하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 49명, 미용학원을 다닌다는 응답자는 49명이였다. 이는 입학이전부터 전공을 결정하고 자격증 취득을 위해 다양한 경로를 탐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처리
설문지 구성([표 8] 설문지 구성참조)은 재학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고려하면서, 전공교과 내용 만족도(전공교과 편성 및 운영), 전공교과운영 만족도(교육시설 중심), 전공분류 시기 등 3가지 영역에 대하여 문항별로 2016년 교육과정 편성과 진행에 대한 만족도 및 선호도를 설문을 통하여 조사하였다. 설문지에 대한 분석방법으로는 각 항목에 대한 백분율을 구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고, 추가적으로 소감문에 대한 질적분석(Quality Data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또한, C대 뷰티미용과 교육과정을 2014년, 2015년 교육과정과 2016년 3월부터 적용한 NCS 기반 개편교육과정을 SWOT(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분석기법으로 비교연구하였다.
성능/효과
1. C대학 뷰티미용과 2014년, 2015년 교육과정은 한 학년 동안 8Q로 나누어 수업이 편성되었으며, 뷰티미용관련 교수영역인 헤어미용, 피부미용, 네일미용, 메이크업 분야의 학습 교육과정이 전반적으로 편성되었으나, NCS 도입 초창기여서 교수자, 학습자 모두 NCS 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교육과정 편성체계가 기존의 일반 교육과정과 큰 차이가 없이 개편되었다. 2014년, 2015년 교육과정에 비하여 2016년도 NCS 기반 교육과정이 강점(S), 약점(W), 기회(O), 위협(T) 분석에서 훨씬 진일보한 교육과정으로 분석되었다.
2. 2016년도 NCS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재학생의 만족도 조사는 첫째, C대학 뷰티미용학과 재학생은 여학생이 82명, 남학생이 16명으로 여학생의 비율이 남학생에 비해 5.13배 높은 편으로 나타났고, 둘째, 전체 재학생 취업 희망 직무는 헤어샵이 53.1%, 병원 12.2%, 피부샵 11.2%, 메이크업아티스트 7.1%, 아카데미강사 7.1%, 네일아트샵 4.1%, 웨딩코디네이터 3.1%, 화장품 회사 2.0%순으로 나타났다.
7%가 그렇다 이상으로 만족도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전공교과목 내용이 교육목표달성을 할 수 있도록 적절하게 구성되었느냐는 질문에 보통이하라고 응답한 사람이 56.2%로 나타났고, 다섯째, 미용분야학습구성은 보통이하라고 응답한 사람이 47.9%로 나타났으며, 여섯째, 적정량의 과제량이 주어지느냐는 질문에는 보통이하라고 응답한 사람이 54.1%로 나타났다. 일곱째, 전공 관련 자격증 취득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보통이상이 54.
넷째, 교육과정 편제에 따른 전공 관련 자격증 취득 용이성 및 전공 관련 자격증 취득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교육과정 편성의 만족도 질문에는 그렇다 54.1%로 나타났다. 이는 NCS기반 뷰티 미용과 교육과정 편성이 일, 교육, 훈련, 자격과 잘 연계되어 있으며 이로 인해 자격증 취득이 용이해졌음을 알 수 있다.
다섯째, 이론 및 실기 기술 습득에 필요한 교육과정 편성률은 57.2% 이상이 보통이상이라고 응답하였다. 이는 교육 수요자인 학생들의 입장에 서서 실기 기술 습득에 집중할 수 있도록 맞춤형 교과 과정을 적극 개발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둘째, 미용분야 이론 대 실기 시간에 대한 편성시간 만족도를 살펴보면, (이론 대 실기시간 비율)이 (1시간:3시간 또는 1시간:2시간)의 이론-실기 시간편성에 대한 적정여부에 대한 설문분석을 살펴보면, 그렇지 않다고 응답한 사람이 11.2%, 보통이다 36.7%, 그렇다 31.6%, 매우 그렇다 20.4%로 나타났다. 이는 전공 특성상 미용 학습자들은 이론적 교육도 중요하지만 현장 실기 실습에 대한 요구를 나타내고 있다.
C대학 뷰티미용과 교육과정을 2014년, 2015년 교육과정과 2016년 3월부터 적용한 NCS기반 개편교육과정을 SWOT분석기법으로 비교 연구하였다. 분석결과 2016년도부터 적용한 NCS 기반 교육과정이 2014년, 2015년 교육과정에 비하여 강점(S), 약점(W), 기회(O), 위협(T) 분석에서 훨씬 진일보한 교육과정으로 분석되었다.
0%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NCS기반 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전공 교과목 운영 만족도는 수강인원, 기자재 구비, 교육시설, 실습실 규모 및 교육환경에 관한 것은 82.7%가 그렇다 이상으로 만족도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전공교과목 내용이 교육목표달성을 할 수 있도록 적절하게 구성되었느냐는 질문에 보통이하라고 응답한 사람이 56.
셋째, 적정량의 과제량이 주어졌는가에 대한 설문에 만족도 분석에서, 그렇지 않다고 응답한 사람이 13.3%, 보통 40.8%, 그렇다 29.6%, 매우 그렇다 16.3%로 나타났다. 이는 교과목 과제량의 적절성에 있어서, 실무경험이 전무한 상태의 학습자들에게 실질적인 수업 효율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담당 교수자가 짧은 기간에 실기 숙련도를 익히기 위해서는 과제의 적절도를 제고해야 함을 나타낸다.
여덟째, 전공분류시기가 2학년 1학기가 적정한가에 대한 선호도 질문에서는, 보통에서 그렇지 않다고 응답한 비율이 68.3% 이상으로 나타나 교육과정 편성에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그림 2] 참조). 이는 2년의 교육연한 내에서 헤어미용, 피부미용, 네일미용, 메이크업 등 다수의 세부전공이 공통교육과정을 많은 시간 공유해야 하는 전문대학 교육과정편성 정책으로는 각과 세부 전공의 전문성을 확보하기란 쉽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다.
2% 이상이 보통이상이라고 응답하였다. 여덟째, 전공분류시기가 2학년 1학기가 적정한가에 대한 질문에는 보통이하라고 응답한 비율이 68.3% 이상으로 나타났고, 1학년 2학기가 적당하다고 응답한 사람이 79.5%로 나타났다. 이는 2년의 교육연한 내에서 헤어미용, 피부미용, 네일미용, 메이크업 등 다수의 세부전공이 공통교육과정을 많은 시간 공유해야 하는 전문대학 교육과정편성 정책으로는 각과 세부 전공의 전문성을 확보하기란 쉽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다.
여섯째, 국가자격증 소지 여부에 대한 추가 질문에서는 미용사(국가)18명, 피부미용(국가) 12명, 메이크업(국가, 민간) 10명, 네일아트(국가, 민간) 8명, 병원코디네이터(민간) 5명, 이용사(국가) 1명이 자격증을 취득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용분야 자격증 취득은 한 개인이 자신의 직업에서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능력이다.
1%로 나타났다. 일곱째, 전공 관련 자격증 취득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보통이상이 54.1%로 나타났고, 이론 및 실기 기술 습득 교육시간 편성률이 적당하냐는 질문에는 57.2% 이상이 보통이상이라고 응답하였다. 여덟째, 전공분류시기가 2학년 1학기가 적정한가에 대한 질문에는 보통이하라고 응답한 비율이 68.
0%로 나타나, 전공 교육에 대한 불만족이 높아서 직무와 수련 간의 불일치를 지적하였다[20]. 즉 C대학 뷰티 미용과 2014년도교육과정은 쿼터제수업과 2학년 1학기에 전공분류로 전공과 직무의 불일치 현상이 나타났으며, 2015년도는 전공 분류 없이 토탈 미용 수업이 진행되면서 교육과정 개편은 유의한 것으로 사료된다.
첫째, 전공교과목 내용이 교육목표를 달성 할 수 있도록 적절하게 구성되었느냐는 질문에서는, 그렇지 않다고 응답한 사람이 17.4%, 보통 38.8%, 그렇다 28.6%, 매우그렇다 15.3%로 나타났다. 이는 NCS기반 교육과정이 개편되었다고는 하나 아직도 교육 현장에서는 교육 수요자인 학생들의 입장보다는 공급자 입장인 교수 중심의 교육과정 편성이 예전과 비교해 보아도 여전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미용분야 자격증 취득은 한 개인이 자신의 직업에서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능력이다. 앞으로 교육과정편성의 개선을 통하여 재학생의 관련 자격증 취득에 더욱 유리한 교육과정 편성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전문대학의 역할은?
우리나라 전문대학은 1950년대 초급대학으로 출발하여 실업고등전문학교, 전문학교를 거쳐 1979년 전문대학으로 승격 개편된 이후 520만 명의 산업인력을 양성 하여 대한민국의 근대화와 국가산업 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해왔다[1]. 또한 현장중심의 교육과정 개편을 통해 주문식교육과정 운영, 산학협력 확대, 현장실습 및 인턴제 강화 등 산업체 연계를 통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2].
NCS기반 교육과정을 개편하고자 하는 배경은?
NCS기반 교육과정을 개편하고자 하는 배경은 일(산업체)-교육(학습)-자격의 유기적 연계를 강화하기 위한 것이고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소양 등의 내용을 익히기 위함이다. 2년제 미용관련학과 교육과정 개편은 예전의 토탈 미용 개념에서 탈피하여 헤어미용, 피부미용, 네일아트, 메이크업 등으로 세분화 되어 가는 추세에 있으며, 2014년 이후 ‘국가직무능력표준 (NCS)기반 교육과정’ 도입 후 큰 변화를 겪고 있다.
미용관련학과의 NCS기반 교육과정 개편내용은?
NCS기반 교육과정을 개편하고자 하는 배경은 일(산업체)-교육(학습)-자격의 유기적 연계를 강화하기 위한 것이고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소양 등의 내용을 익히기 위함이다. 2년제 미용관련학과 교육과정 개편은 예전의 토탈 미용 개념에서 탈피하여 헤어미용, 피부미용, 네일아트, 메이크업 등으로 세분화 되어 가는 추세에 있으며, 2014년 이후 ‘국가직무능력표준 (NCS)기반 교육과정’ 도입 후 큰 변화를 겪고 있다. 또한 현장중심의 산업인력양성을 중심으로 경쟁력 강화 및 지속적인 생존, 발전체계를 마련해야할 시급한 과제를 요구받고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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