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원어민과 한국인 영어교사의 협동수업에 대한 인식이 학습자의 정의적 요인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 Recognition of Collaborative Classes between Native English Speakers and Korean English Teachers on the Definition Factors of the Learn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8, 2019년, pp.572 - 583  

이영은 (서원대학교 교양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우리나라 영어교육환경에서 가장 이상적이고 적합한 원어민-한국인 영어교사 협동수업 모형과 효과적인 협동수업을 구성하기 위한 정의적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찾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특별시에 위치한 5개 초등학교 6학년 학생 총 165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2019년 4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 약 한달 간 설문조사와 다중회귀분석, 상관관계분석, 교차분석, t/F검증 등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원어민-한국인 영어교사 협동수업 인식 중 수업관련 기술, 과제지 향성, 교수-학습전략, 학습동기유발 순으로 정의적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별/수업형태에 따라, 원어민-한국인 영어교사의 협동수업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성별과 현재 참여하고 있는 영어 협동수업유형에 따라 원어민-한국인 영어교사 협동수업에 대한 인식에는 차이가 있었지만, 원하는 영어 협동수업유형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원어민-한국인 영어교사 협동수업에 대한 인식의 하위요인은 확인되지 않았다. 셋째, 성별/수업형태에 따라, 학습자의 정의적 요인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성별에 따른 차이는 발생하였지만, 현재 영어 협동수업유형에 따른 학습자 정의적 요인은 차이가 발생하지 않았다. 또한, 원하는 영어 협동수업유형에 따른 학자 정의적 요인의 차이도 발생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ought to find out what the most ideal and appropriate native English speakers-Korean English teacher cooperative class model and the defining factors for organizing effective cooperative classes in the English education environment of our country. To achieve this goal, a total of 165 six...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원어민-한국인 교사의 협동수업에 대한 인식(수업관련 기술, 상호작용, 과제지향성, 학습동기유발, 교수-학습전략)이 학습자의 정의적 요인(자아 존중감, 모험시도, 동기, 흥미,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 성별/수업형태(성별, 현재 하고 있는 영어 협동수업의 형태, 본인이 원하는 영어 협동수업의 형태)에 따라 원어민-한국인 교사의 협동수업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셋째, 성별/수업형태(성별, 현재 하고있는 영어 협동수업의 형태, 본인이 원하는 영어 협동수업의 형태)에 따라 학습자 정의적 요인에 미치는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 목적은 우리나라 영어교육환경에서 가장 이상적이고 적합한 협동수업 모형과 효과적인 협동수업을 구성하기 위한 요소들이 무엇인지를 찾기 위함에 있다.
  • 지금까지의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내국인 영어교사의 수행에 관한 원어민 보조교사의 인식연구[3], 원어민 교사와의 영어 협동수업 모형 연구[4], 원어민 보조교사와 한국인 교사의 협동학습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 조사[5]와 같이 많은 연구들이 학습자 혹은 교사들의 인식 연구를 통해 정의적 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 하였으나, 이를 통한 우리나라 현실에 적합하고 성공적인 협동수업을 위한 수업모형연구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며, 언어, 문화의 차이 등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훌륭한 수업을 해야만 하는 대다수의 원어민-한국인 교사들과 양질의 영어 수업을 받아야 할 학습자들이 적합한 협동수업 모형의 부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연구는 현재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원어민과 한국인 영어교사의 협동수업에 대해 더 바람직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학교 영어 협동수업을 이끌어나가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둘째, 성별/수업형태(성별, 현재 하고 있는 영어 협동수업의 형태, 본인이 원하는 영어 협동수업의 형태)에 따라 원어민-한국인 교사의 협동수업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셋째, 성별/수업형태(성별, 현재 하고있는 영어 협동수업의 형태, 본인이 원하는 영어 협동수업의 형태)에 따라 학습자 정의적 요인에 미치는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우리나라 영어교육환경에서 가장 이상적이고 적합한 원어민-한국인 영어교사 협동수업 모형과 효과적인 협동수업을 구성하기 위한 정의적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찾고자 한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원어민-한국인 교사의 협동수업에 대한 인식(수업관련 기술, 상호작용, 과제지향성, 학습동기유발, 교수-학습전략)이 학습자의 정의적 요인(자아 존중감, 모험시도, 동기, 흥미,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원어민-한국인 영어교사의 협동수업에 대한 인식(수업관련기술, 상호작용, 과제지향성, 학습동기유발, 교수-학습전략)은 학습자 정의적 요인(자아 존중감, 모험 시도, 동기, 흥미, 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 성별/수업형태(성별, 현재 영어협동수업형태, 원하는 영어협동수업형태)에 따라, 원어민-한국인 영어교사의 협동수업에 대한 인식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 3. 성별/수업형태(성별, 현재 영어협동수업형태, 원하는 영어협동수업형태)에 따라, 학습자의 정의적 요인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제지향성은 무엇인가? 과제지향성은 교사가 수업 시간 중에 교과 내용을 가르치는데 얼마나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집중하고 몰두할수 있는가의 여부를 결정짓는 것을 의미한다. 학습동기 유발은 학생의 내·외적 학습동기를 자극하여 학습자들의 학습의욕을 적절히 유지시켜주는 것을 의미하며, 설명, 질의, 토론, 실습, 등의 다양한 활동으로 열성적이며, 활기 있는 수업을 가능하게 하는 다양성 등을 포함한다.
원어민 교사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취지에서 교육부는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증진시킬 목표로 원어민 교사(Native English Teacher)를 통한 영어 협동수업을 도입하여 한국인 영어교사와 원어민이 함께하는 협동수업을 지원하고 있다. 이는 한국 학생들과 교사들의 영어 말하기 실력을 향상시키며 문화교류를 활발히 하는 등 다방면으로 영어교수방법을 개혁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들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으며, 원어민교사의 도입은 영어학습자들의 의사소통능력 증진에 있어서 한국인 영어교사가 해줄 수 없는 역할들을 보완해줄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2].
학습자들의 태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무엇인가? 따라서 원어민-한국인 영어교사 협동수업에 대한 인식의 수업관련 기술, 과제지향성, 학습동기유발, 교수-학습전략 수준이 높아질수록 태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다. 특히, 학습자들의 태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교수-학습전략으로 다양한 방법을 통해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학습자 태도 향상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