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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교과에서의 전략 지도(Strategy Instruction)의 효과: 메타분석
Effects of Strategy Instruction in English Language Teaching: A Meta-analysi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0, 2018년, pp.298 - 305  

이제영 (전주대학교 영어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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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어 교과에서의 전략 지도의 효과를 메타분석을 통해 종합하여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총 46개 연구에 포함된 55개의 개별 연구 사례를 선정하여 메타분석을 실시하였고, 전략 지도에 대한 평균 효과크기를 산출하여 전략 지도가 영어 능력과 정의적 영역 등 영어 학습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또한 연구대상, 처치 기간을 포함한 조절변인과 영어능력, 정의적 영역 등의 종속변인을 설정하여 변인별로 평균 효과크기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전략 지도의 중간 효과보다 조금 큰 수준을 나타내었으며(d=.536, p=.000), 조절변인과 종속변인별로 산출한 평균 효과크기 사이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의 차이가 없었다. 마지막으로 연구 결과를 근거로 영어교육 분야에서의 전략 지도와 관련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present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overall effects of strategy instruction on Korean students' English language learning. In order to do so, 55 individual experimental results in 46 journal articles were collected, and a meta-analysis was carried out to them. This study also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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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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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전략 지도 관련 연구를 수집하기 위해 국내 학술 데이터베이스인 RISS를 통해 ‘전략 지도’, ‘책략 지도’, ‘Strategy Instruction’, ‘Strategy-BasedInstruction’, ‘SBI’ 등과 같은 다양한 한국어 및 영어 주제어를 활용하였다. 또한 수집된 연구물의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주제어 방식으로 검색되지 않은 관련 연구를 탐색하였다.
  • 특히 이러한 전략 사용의 향상을 살펴보는 연구들의 상당수는 Oxford[8]가 개발한 자기 보고 방식의 전략 사용 검사지인 SILL(Strategy Inventory for LanguageLearning)을 활용하고 있다. 마지막은 바로 본 연구의 관심대상인 전략 지도(strategy instruction)의 효과성을 살펴보는 연구이다.
  • 본 연구는 메타분석을 통해 전략 지도의 전반적인 효과를 살펴보았다. 하지만 전략 지도에 활용된 전략의 유형을 언어 기능(듣기 전략, 어휘 전략, 말하기 전략 등)이나 전략 유형(인지 전략, 초인지 전략, 사회정의적 전략 등)으로 구분하지 않았다는 점, 또는 교재 활용, 수업 활용, 자율학습형 등과 같은 전략 지도 방법 역시 변인으로 설정하지 않은 점 등의 제한점이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그 동안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어온 전략 지도의 효과를 메타분석을 통해 양적으로 종합하여 제시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전략 지도의 효과를 살펴본 국내 실험연구를 수집하여 메타분석을 통해 통합한 결과 중간 정도의 효과(d=.
  • 하지만 국내에서 실행된 메타분석 연구 중 전략 지도의 효과를 살펴본 연구는 읽기 전략 지도의 효과를 살펴본 연구 1편뿐이다[26]. 이에 본 연구는 특정 기능 관련 전략 지도에 국한하지 않고 국내에서 실행된 전략 지도 관련 실험 연구를 폭 넓게 수집하여 보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첫째, 영어 교과에서 활용된 전략 지도의 전체적인 효과는 어떠한가?

가설 설정

  • 두 번째로 언어의 4기능별로 학습 전략을 분류하는 작업이다[9][10]. 이러한 연구들은 예를들어 듣기와 읽기와 같은 수용적 기능과 말하기, 쓰기와 같은 표현적 기능에서 사용하는 전략에는 차이가 있다는 가정 하에 진행되었다. 세 번째는 문화간 전략 사용을 비교하는 연구로, 문화 사이에 전략 사용에 차이가 있는지 또는 문화에 따라 효율적인 전략에 차이가 있는지 등을 주로 살펴보았다[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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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략 지도를 지칭하는 용어는 무엇이 있나? ‘고기를 잡아주기 보다는 고기 잡는 법을 알려주어야 한다’는 격언처럼 전략 지도는 영어와 관련된 지식을 전달해 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영어 공부하는 방법을 안내하고 지도하는 교수-학습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영어 교과에서 전략 지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관련연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전략 지도를 지칭하는 용어도 ‘학습자 전략 훈련(learner strategy training)’,‘학습 전략 교수(learning strategy instruction)’, ‘전략기반 교수(strategy-based instruction)’ 등 다양하게 불리고 있다[14].
영어교육 분야에서 메타분석이 어떠한 한계와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나? 이처럼 영어교육 분야에서 전략 지도의 효과성을 살펴보는 실험 연구가 출간되고 있지만 그 결과는 항상 일치하지 않으며, 개별 연구 결과만으로 어떠한 통합된결론을 내리고 일반화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단편적 연구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메타분석이다[24][25].
Brown이 제시한 전략 지도의 유형 세 가지는 무엇인가? Brown은 전략 지도의 유형을 (1) 교재나 교사용 지도서에 전략 사용과 관련한 내용을 포함시키는 방법,(2) 학생 스스로 전략 사용을 연습할 수 있도록 학생용자료를 제공하는 방법, (3) 수업 중 계획적 또는 비계획적(즉흥적)으로 전략 사용과 관련한 충고, 힌트 등을 제공하는 방법의 세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6]. 실제 다양한 상황에서 실행된 여러 선행연구들에서도 세 유형의전략 지도 모두 학생들의 영어 능력 발달에 도움이 됨을 보고하고 있다[1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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