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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8 no.3, 2019년, pp.383 - 401
이동근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This study started with the idea that it is necessary to focus on common concepts and ideas among the subjects when conducting integrated education in high school. This is a preliminary study for developing materials that can be taught in mathematics in the context of already learning scientific co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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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 et al.이 정의한 통섭은 무엇인가? | Cho et al.(2007)은 ‘학문간 경계를 넘나들되 학문 고유의 성격은 유지하는 것’을 통섭이라 하였고, Kim(2012)은 ‘서로 다른 학문을 화학적으로 완전히 통합하는 것’을 융합이라 하였다. | |
Kim(2012)은 융합을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 Cho et al.(2007)은 ‘학문간 경계를 넘나들되 학문 고유의 성격은 유지하는 것’을 통섭이라 하였고, Kim(2012)은 ‘서로 다른 학문을 화학적으로 완전히 통합하는 것’을 융합이라 하였다. | |
‘융합’과 ‘통섭’ 중 최근 교육 현장에서 '융합'을 추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학교수학에서 수학과 다른 교과목 사이의 결합에 대하여 고민할 때, ‘융합’과 ‘통섭’의 측면 모두 고려할 필요가 있지만, 최근 교육 현장에서는 ‘융합’적 측면이 강한 STEAM 교육 관련 연구가 주목을 받았다. Lee &Rim(2013)은 교육과학기술부(2010, as cited in Lee, Rim,2013)가 과학 기술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융합적사고와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학습 내용을 핵심역량 위주로 재구조화하기 위한 계획을 제시하면서 초 중등 STEAM 교육을 강조했다고 언급하였고, 이때 STEAM에서 추구하는 바가 ‘융합’에 해당한다고 하였다. 교육과학기술부(2011, as cited in Lee, Rim, 2013)가 STEAM 교육을 ‘융합인재교육’으로 명명하였다는 점도 ‘융합’적 측면이 강조되어왔음을 보여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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