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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ndel(1865)의 연구에서 발견한 수학적 연결고리'를 이용한 통합 수업 자료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integrated class data using the mathematical linkage found in the study of Mendel (1865)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8 no.3, 2019년, pp.383 - 401  

이동근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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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의 통합 교육에서는 각 교과 간의 공통 개념이나 아이디어를 중심 내용으로 다루어야 하기 때문에, 본 연구는 이미 학습한 과학적 개념인 'Mendel의 유전 법칙'을 이용하여 수학을 중심으로 한 통합 수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자료를 개발하고, 개발된 자료에 대하여 CVR 검증을 통하여 전문가 타당성을 확인한 연구이다. 선행연구에 의하면 중학교에서 학습한 과학 개념 중에서 수학과 연계가 비교적 적은 것으로 알려진 내용 중 Mendel의 유전 법칙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수학과 다른 과목을 통합한 수업에서는 두 과목 사이의 공통 연결고리가 풍부할수록 수업효과가 좋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확률 영역 이외에도 통계 영역의 개념까지 포함하여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이에 근거하여 1차시(100분) 수업에 해당하는 수업 자료를 개발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tarted with the idea that it is necessary to focus on common concepts and ideas among the subjects when conducting integrated education in high school. This is a preliminary study for developing materials that can be taught in mathematics in the context of already learning scientific con...

주제어

표/그림 (9)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ho et al.이 정의한 통섭은 무엇인가? Cho et al.(2007)은 ‘학문간 경계를 넘나들되 학문 고유의 성격은 유지하는 것’을 통섭이라 하였고, Kim(2012)은 ‘서로 다른 학문을 화학적으로 완전히 통합하는 것’을 융합이라 하였다.
Kim(2012)은 융합을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Cho et al.(2007)은 ‘학문간 경계를 넘나들되 학문 고유의 성격은 유지하는 것’을 통섭이라 하였고, Kim(2012)은 ‘서로 다른 학문을 화학적으로 완전히 통합하는 것’을 융합이라 하였다.
‘융합’과 ‘통섭’ 중 최근 교육 현장에서 '융합'을 추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교수학에서 수학과 다른 교과목 사이의 결합에 대하여 고민할 때, ‘융합’과 ‘통섭’의 측면 모두 고려할 필요가 있지만, 최근 교육 현장에서는 ‘융합’적 측면이 강한 STEAM 교육 관련 연구가 주목을 받았다. Lee &Rim(2013)은 교육과학기술부(2010, as cited in Lee, Rim,2013)가 과학 기술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융합적사고와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학습 내용을 핵심역량 위주로 재구조화하기 위한 계획을 제시하면서 초 중등 STEAM 교육을 강조했다고 언급하였고, 이때 STEAM에서 추구하는 바가 ‘융합’에 해당한다고 하였다. 교육과학기술부(2011, as cited in Lee, Rim, 2013)가 STEAM 교육을 ‘융합인재교육’으로 명명하였다는 점도 ‘융합’적 측면이 강조되어왔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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