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노인의 주관적 기억장애로 인한 건망증 경험 분석
Analysis of Experiences of Forgetfulness due to Subjective Memory Impairment in The Elderl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8, 2019년, pp.83 - 92  

김두리 (건양대학교 간호대학) ,  김광환 (건양대학교 병원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주관적 기억장애를 호소하는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스스로 경험하는 깜빡 잊어버리는 건망증에 대한 경험을 분석하기 위한 포커스그룹 면담을 적용한 질적연구이다. 본 연구 대상자는 D시의 일개 노인복지관에서 인지기능향상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65세 이상 노인 남녀 10명을 대상으로 수행하였다. 연구대상자는 주관적 기억장애를 호소하며, 건망증을 경험한 노인으로 자신의 의사표현을 자유롭게 잘 할 수 있는 노인으로 하였으며, 총 3-4명 씩 3그룹으로 나누어 진행하였고 각 그룹 당 40~60분의 면담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 결과 '인간관계에서의 곤란함', '일상생활에서의 불편감/안전위험성 노출', '표현할 수 없는 양가감정', '건망증을 이겨내기 위한 가족의 노력', '자신만의 건망증 예방 노하우' 5개의 주제어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에 참여한 주관적 기억장애를 호소하는 노인들은 치매가 아닌 것에 대한 안도감과 치매로의 이환에 대한 불안감을 동시에 가지고 있었고, 건망증을 스스로 이겨내기 위한 각자의 방법을 수행하고 있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추후, 주관적 기억장애를 호소하는 노인들의 각자의 방법과 요구도를 반영한 기억력 향상 중재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qualitative study employed focused group interviews to collect data on the forgetfulness experienced by elderly persons (over the age of 65) who suffer with subjective memory impairment. The participants were ten elderly persons who participated in the cognitive function improvement program at ...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65세 이상 노인 중 주관적 기억장애로 기억력 저하를 호소하는 노인을 대상으로 그들의 경험을 탐색하고, 기억력 저하 시 감정 및 자신만의 기억력 저하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들을 깊이있게 탐색함으로써 추후, 주관적 기억장애 노인들을 위한 인지예비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중재를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관적 기억장애란? 주관적 기억장애(Subjective Memory Impairment, SMI)란 기억장애를 주호소로 병원을 내원하여 이에 대한 객관적인 인지기능 검사를 받았지만, 객관적인 검사 상으로는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경도인 지장애가 치매와 다른 점은 무엇인가? 노인의 주관적 기억장애에 대해 관심이 필요한 이유는 주관적 기억장애는 경도인지장애의 전구 증상일 수 있으며, 실제로 진행된 종단 연구들에 서는 주관적인 기억문제를 호소한 노인이 경도인지장애를 진단받는 경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3,4]. 경도인 지장애와 치매와의 가장 큰 차이는 기억력 저하를 보이 기는 하나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것에는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경도인지장애는 정상 노인과 비교하였을때 정상노인이 알쯔하이머병으로의 이환율이 1% 정도인 것에 반해 경도인지장애는 알쯔하이머병으로의 이환률이 약 10~15% 이었다[5].
'자신만의 건망증 예방 노하우'의 세부주제는 무엇인가? 마지막 핵심주제는 ‘자신만의 건망증 예방 노하우’ 이었다. 이에 대한 세부주제로는 ‘무슨 일이 있어도 물건 제자리에 두기’, ‘일정 일일이 기록하기’, ‘치매예방을 위한 정보 찾아보기’ 가 있었다. 우선, 연구대상자들은 세 번째 핵심주제어인 ‘표현할 수 없는 양가감정’ 중 치매에 대한 두려움을 감소시키기 위해 스스로 깜빡 잊는 것을 예방 하기 위한 자신만의 방안들을 가지고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