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권리협약에 근거한 학교 놀이 환경 평가 체크리스트 개발: 초점집단 면접연구를 중심으로 Development of Evaluation Checklist of School Play Environment Based on 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 : Focus Group Interview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의 놀 권리가 보장된 학교 놀이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학교 놀이 환경이 갖추어야 할 핵심내용을 추출하여 학교가 자체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아동의 놀 권리와 관련된 유엔아동권리협약과 일반논평 17번의 문헌고찰을 통해 놀이 환경이 갖추어야 할 16개의 핵심내용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학교 놀이의 주체인 아동, 부모, 교사와의 초점집단면접을 실시하여 학교 놀이 환경이 갖추어야 할 기본 요건을 알아보고 전문가의 내용 타당성 검토를 받았다. 이를 기초로 학교 놀이 환경 평가체크리스트의 주요영역 10가지를 구성하였다. 아동의 놀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학교의 놀이 환경 평가 체크리스트의 10가지 영역은 첫째, 충분한 놀이 시간, 둘째, 충분한 놀이 공간, 셋째, 아동 최선의 이익과 아동 참여, 넷째, 비차별, 다섯째, 다양성과 자유, 여섯째, 도전과 모험, 일곱째, 안전, 여덟째, 학교정책, 아홉째, 놀이교육, 열째, 지역사회와의 협력이다. 학교는 놀이 환경 평가 체크리스트의 기준에 따라 아동의 놀 권리 증진을 위한 기본요건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의 놀 권리가 보장된 학교 놀이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학교 놀이 환경이 갖추어야 할 핵심내용을 추출하여 학교가 자체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아동의 놀 권리와 관련된 유엔아동권리협약과 일반논평 17번의 문헌고찰을 통해 놀이 환경이 갖추어야 할 16개의 핵심내용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학교 놀이의 주체인 아동, 부모, 교사와의 초점집단면접을 실시하여 학교 놀이 환경이 갖추어야 할 기본 요건을 알아보고 전문가의 내용 타당성 검토를 받았다. 이를 기초로 학교 놀이 환경 평가체크리스트의 주요영역 10가지를 구성하였다. 아동의 놀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학교의 놀이 환경 평가 체크리스트의 10가지 영역은 첫째, 충분한 놀이 시간, 둘째, 충분한 놀이 공간, 셋째, 아동 최선의 이익과 아동 참여, 넷째, 비차별, 다섯째, 다양성과 자유, 여섯째, 도전과 모험, 일곱째, 안전, 여덟째, 학교정책, 아홉째, 놀이교육, 열째, 지역사회와의 협력이다. 학교는 놀이 환경 평가 체크리스트의 기준에 따라 아동의 놀 권리 증진을 위한 기본요건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what children's rights to play are. For this purpose, we extracted the core contents of schools' play environments and we developed a checklist that schools can use to evaluate their own play environments. We reviewed the UN Committee on the Rights of Child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what children's rights to play are. For this purpose, we extracted the core contents of schools' play environments and we developed a checklist that schools can use to evaluate their own play environments. We reviewed the UN Committee on the Rights of Children and the General Comments No. 17. Through this process, we found 16 core contents that the play environment should have. We conducted focus group interviews with children, parents and teachers, who are principle people involved with school play. The focus group interviews discussed the basic elements of the school play environment. The contents' validity was reviewed by a group of professionals. Based on this, we created an evaluation checklist with 10 major areas of the school play environment. The 10 areas of the school play environment evaluation scale are as follows. The ten areas of the play environment assessment scale for the school environment to ensure children's right to play are sufficient play time, sufficient play space, a child's best interests and the child's participation, nondiscrimination, diversity and freedom, challenge and adventure, safety, school policy, the play has an educating component, and community cooper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what children's rights to play are. For this purpose, we extracted the core contents of schools' play environments and we developed a checklist that schools can use to evaluate their own play environments. We reviewed the UN Committee on the Rights of Children and the General Comments No. 17. Through this process, we found 16 core contents that the play environment should have. We conducted focus group interviews with children, parents and teachers, who are principle people involved with school play. The focus group interviews discussed the basic elements of the school play environment. The contents' validity was reviewed by a group of professionals. Based on this, we created an evaluation checklist with 10 major areas of the school play environment. The 10 areas of the school play environment evaluation scale are as follows. The ten areas of the play environment assessment scale for the school environment to ensure children's right to play are sufficient play time, sufficient play space, a child's best interests and the child's participation, nondiscrimination, diversity and freedom, challenge and adventure, safety, school policy, the play has an educating component, and community coope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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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실제 학교 놀이 환경에서 갖추어야할 기본 요소에 대한 정보의 제공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교 환경이 아동의 놀 권리를 실현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기본 요건을 찾아 점검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만들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연구자들은 도출된 결과에 대해 수시로 논의하고 자료들에 대한 피드백을 주고받았다[20]. 또한 인터뷰 내용에 대하여 연구 참여자들과 확인하는 구성원 검토 작업을 통해[21] 연구결과의 신뢰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유엔아동권리협약 31조와 일반논평 17번에서 제시하고 있는 기본원칙을 통해 놀이 환경이 갖추어야 할 기본 요건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학교 놀이의 주체자인 아동, 부모, 교사와의 초점집단면접 방식을 통해 아동, 부모, 교사의 생각을 듣고자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학교 놀이상황에 대한 놀이 주체자의 인식을 확인하고 아동의 놀 권리를 보장하기 위하여 학교가 갖추어야 할 기본요건 등을 재정립하여 놀이 환경을 평가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가 갖는 의의는 학교 놀이 환경의 주체라 할 수 있는 학생, 교사, 부모의 참여를 통해 학교 놀이 환경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체크리스트가 개발되었다는 점이다. 또한 학교놀이 활성화를 추진하고자 노력하는 초등학교의 놀이 환경 구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구체적인 점검방법을 제시하였다는 것이다. 각 학교에서는 체크리스트를 이용한 자체 점검을 통해 놀이 환경 개선의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본 연구는 아동의 놀 권리 실현을 위하여 유엔아동권리협약의 권고를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놀이의 주체인 아동, 부모, 교사가 생각하는 학교놀이에 대한 인식과 장애요인 분석을 통해서 학교놀이 환경이 갖추어야 할 요인을 추출하여 학교놀이 환경평가 체크리스트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또한 학교 놀이의 주체자인 아동, 부모, 교사와의 초점집단면접 방식을 통해 아동, 부모, 교사의 생각을 듣고자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학교 놀이상황에 대한 놀이 주체자의 인식을 확인하고 아동의 놀 권리를 보장하기 위하여 학교가 갖추어야 할 기본요건 등을 재정립하여 놀이 환경을 평가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는 학교 내에서 놀이의 진정한 가치를 안착시키고 놀 권리 실현을 구체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놀이는 목적 과 계획과 강제가 없어야 하는 놀이의 기본 원칙이 지켜져야 하며 놀이에 대한 바른 인식과 실천의 통합을 위해 구체적인 놀이 실천 전략의 방법을 제시하는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를 위하여 유엔아동권리협약 31조와 일반논평 17번에서 제시하고 있는 기본원칙을 통해 놀이 환경이 갖추어야 할 기본 요건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학교 놀이의 주체자인 아동, 부모, 교사와의 초점집단면접 방식을 통해 아동, 부모, 교사의 생각을 듣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16개의 핵심내용으로 이루어진 1차 학교 놀이 환경 체크리스트 기본(안)을 중심으로, 놀이의 주체자인 아동, 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초점 집단 면접이 실시되었다. 초점 집단 면접의 결과는 코딩 범주화되었으며, 연구자들에 의하여 교차 점검되었다.
본 연구는 연구 참여 대상별로 초점 집단 인터뷰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하였다. 초점집단 인터뷰는 2017년 6월 30일부터 8월 26일까지 대상별로 약 2시간씩 각각 2회로 총 6회 진행되었다.
놀이 환경이 갖추어야 할 기본 요건을 파악하기 위하여 놀 권리를 명시하고 있는 유엔아동권리협약과 유엔아동권리위원회의 일반논평 17번 및 국내외 자료를 통해 구체적인 의미들을 살펴보았다. 유엔아동권리협약에서의 놀이 관련 조항은 2조 비차별, 3조 아동최선의 이익, 12 조 의사표현이며 31조에서는 놀 권리를 명시하고 있다.
본 장에서는 놀이의 핵심내용과 아동, 부모, 교사의 초점 집단 면접을 통해 도출한 학교 놀이 환경의 기본요소 10가지를 근거로 하였다. 놀이 환경이 갖추어야 할 핵심 내용 중 아동최선의 이익과 아동의 참여는 통합하였고, 충분한 휴식과 위생시설, 친 자연환경, 연령에 적합한 놀이, 다양한 놀이 및 놀이자극, 자발적인 놀이, 성인의 감독은 각 영역의 세부 항목으로 포함하였다. 항목의 통합과 하위영역의 구성의 결과는 전문가 자문 회의를 통하여 수정되고 보완되어 학교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평가 체크리스트를 구성하였다.
또한 놀이 환경과 관련된 국내외 자료를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분석한 자료 중에 학교 내 놀이 환경 요건에 포함되는 내용을 선별하기 위하여 공통적인 요소를 추출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 참여 대상별로 초점 집단 인터뷰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하였다. 초점집단 인터뷰는 2017년 6월 30일부터 8월 26일까지 대상별로 약 2시간씩 각각 2회로 총 6회 진행되었다.
아동권리협약에 근거한 놀이 환경의 핵심 내용을 토대로 학교 놀이 환경이 갖추어야 할 기본 요건을 알아보기 위하여 학교놀이의 주체자인 아동, 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초점집단면접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목적적 수집 전략에 따라 참여자를 모집했다. 목적적 수집이란 연구목적을 위해서 의도적으로 선택한 자료수집 방법이다[19].
본 장에서는 놀이의 핵심내용과 아동, 부모, 교사의 초점 집단 면접을 통해 도출한 학교 놀이 환경의 기본요소 10가지를 근거로 하였다. 놀이 환경이 갖추어야 할 핵심 내용 중 아동최선의 이익과 아동의 참여는 통합하였고, 충분한 휴식과 위생시설, 친 자연환경, 연령에 적합한 놀이, 다양한 놀이 및 놀이자극, 자발적인 놀이, 성인의 감독은 각 영역의 세부 항목으로 포함하였다.
아동권리협약에 근거한 놀이 환경의 핵심 내용을 토대로 학교 놀이 환경이 갖추어야 할 기본 요건을 알아보기 위하여 학교놀이의 주체자인 아동, 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초점집단면접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목적적 수집 전략에 따라 참여자를 모집했다.
아동의 놀 권리를 실현하기 위하여 학교 놀이 환경이 갖추어야 할 기본 요건을 파악하기 위하여 일차적으로 놀 권리와 관련된 유엔아동권리협약의 조항과 유엔아동 권리위원회의 일반논평 17번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 참여에 동의한 대상자는 1차 놀이 환경 체크리스트의 기본(안)에 따른 질문을 사전에 제공받았으며, 인터뷰는 놀이 환경의 핵심내용에 대해 개방식 토론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인터뷰 내용은 연구 참여자의 사전 동의를 얻어 녹음을 하였고, 16개의 1차 놀이 환경 체크리스트의 기본(안)의 내용에 따라 일차적으로 코딩범주를 구성하였다.
이를 위하여 ‘유니세프의 Child Friendly School Manual’[15], ‘Play England의 Quality in Play, Pre-Assesment Checklist’[16], ‘Play Wales의 Right to Play Workshop’[17], ‘세계보건기구(WHO)의 Age Friendly Cities Guide’[18], ‘세이브더칠드런 코리아의 아동 보고서[9]’ 등을 함께 분석하였다
유엔아동권리협약에서의 놀이 관련 조항은 2조 비차별, 3조 아동최선의 이익, 12 조 의사표현이며 31조에서는 놀 권리를 명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일반논평에서 다루고 있는 놀이의 내용과 놀 이 환경과 관련된 국내외 자료들을 토대로 놀이 환경이 갖추어야 할 기본요건에 포함해야 하는 핵심내용을 분석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추출된 핵심내용은 Table 1과 같다.
연구 참여에 동의한 대상자는 1차 놀이 환경 체크리스트의 기본(안)에 따른 질문을 사전에 제공받았으며, 인터뷰는 놀이 환경의 핵심내용에 대해 개방식 토론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인터뷰 내용은 연구 참여자의 사전 동의를 얻어 녹음을 하였고, 16개의 1차 놀이 환경 체크리스트의 기본(안)의 내용에 따라 일차적으로 코딩범주를 구성하였다. 읽기와 다시 읽기를 반복해가면서 일차로 생성된 코드들이 유사성과 차별성을 두고 함께 묶이거나 따로 분류될 수 있는지 확인하였다.
인터뷰 내용은 연구 참여자의 사전 동의를 얻어 녹음을 하였고, 16개의 1차 놀이 환경 체크리스트의 기본(안)의 내용에 따라 일차적으로 코딩범주를 구성하였다. 읽기와 다시 읽기를 반복해가면서 일차로 생성된 코드들이 유사성과 차별성을 두고 함께 묶이거나 따로 분류될 수 있는지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연구자들은 도출된 결과에 대해 수시로 논의하고 자료들에 대한 피드백을 주고받았다[20].
본 연구는 연구 참여 대상별로 초점 집단 인터뷰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하였다. 초점집단 인터뷰는 2017년 6월 30일부터 8월 26일까지 대상별로 약 2시간씩 각각 2회로 총 6회 진행되었다.
그 핵심내용은 아동최선의 이익, 비차별적인 놀이 환경, 아동의 참여, 충분한 놀이시간, 실내외 놀이 공간, 충분한 휴식과 위생시설, 친 자연환경, 연령에 적합한 놀이, 다양한 놀이 및 놀이자극, 자발적인 놀이, 안전과 위험(도전)의 균형, 안전한 놀이 환경, 필요시 성인의 감독, 놀이를 위한 성인교육, 학교정책, 지역사회와의 협력이다. 총 16개의 핵심내용을 학교 내에서 갖추어야 할 1차 학교 놀이 환경 체크리스트의 기본(안)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목적적 수집이란 연구목적을 위해서 의도적으로 선택한 자료수집 방법이다[19]. 이에 평소 놀이에 관심을 가지고 활동하고 있는 아동 7명, 부모 6명, 교사 11명, 총 2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아동의 학교환경을 중심으로 한 평가체크리스트 개발을 위해 2회의 전문가 자문을 거쳤다. 전문가 집단 구성은 교육청 장학사 2인, 초등학교 교사, 대학의 교육 관련 학과 교수 2인, 놀이 활동가 등 총 6명으로 구성하였다. 1차 자문을 통해서는 체크리스트 개발 절차의 타당성 검토를 받았고 2차 자문에서는 체크리스트 영역을 결정하고 하위문항 구성에 대한 내용의 타당성 검토를 받았다.
성능/효과
본 연구에서는 연구 참여자의 보호를 위하여 인터뷰를 시작하기 전에 연구 참여자에게 연구의 목적, 연구방법, 인터뷰 내용, 인터뷰 녹취, 인터뷰 중지의 권리, 비밀보장 등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하였으며, 연구 동의서에 서명을 받고 진행하였다. 모든 인터뷰 결과 기록물은 연구책임자의 잠금장치가 있는 서랍에 USB 저장매체로 보관하며, 3 년 뒤에 파기한다.
초점 집단 면접의 결과는 코딩 범주화되었으며, 연구자들에 의하여 교차 점검되었다. 범주화 된 연구결과는 유사성과 차별성에 따라 한 가지 영역으로 통합되거나, 하위항목 혹은 세부항목으로 재배치되었다. 이러한 분석과정을 통하여 학교놀이 환경이 갖추어야 할 기본요건은 최종 10 가지로 추출되었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결과가 학교에서의 아동 놀이를 증진하고 놀이의 본질을 최대한 보장하고 놀이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기준으로 활용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또한 각 학교는 놀이 환경 평가체크리스트를 기초로 학교의 놀이정책 및 환경 평가 시행을 통하여 지속 적인 보완과 계획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학교 놀이상황에 대한 놀이 주체자의 인식을 확인하고 아동의 놀 권리를 보장하기 위하여 학교가 갖추어야 할 기본요건 등을 재정립하여 놀이 환경을 평가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는 학교 내에서 놀이의 진정한 가치를 안착시키고 놀 권리 실현을 구체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학교 간 운영 편차를 해소하는데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각 학교는 나름대로 아동의 놀 권리 증진을 위해 원칙을 수립하고 안착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가 학교에서의 아동 놀이를 증진하고 놀이의 본질을 최대한 보장하고 놀이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기준으로 활용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또한 각 학교는 놀이 환경 평가체크리스트를 기초로 학교의 놀이정책 및 환경 평가 시행을 통하여 지속 적인 보완과 계획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결과는 학교 내에서 놀이의 진정한 가치를 안착시키고 놀 권리 실현을 구체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학교 간 운영 편차를 해소하는데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체크리스트의 개발과정에서 아동, 부모, 교사와의 초점집단면접에 소수 인원이 참여하면서 대상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었지만 이를 일반화하는 데에는 제한점을 될 수 있다. 이후 후속연구에서는 양적연구를 병행하여 보다 보편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지표를 마련하는 것이 요구된다. 또한 개별 학교의 특성이 반영된 체크리스트의 연구도 필요하다고 본다.
놀이는 즐겁고 자유로워야 하며 도전과 융통성을 갖고 자기 주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14]. 특히 놀이는 목적 과 계획과 강제가 없어야 하는 놀이의 기본 원칙이 지켜져야 하며 놀이에 대한 바른 인식과 실천의 통합을 위해 구체적인 놀이 실천 전략의 방법을 제시하는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를 위하여 유엔아동권리협약 31조와 일반논평 17번에서 제시하고 있는 기본원칙을 통해 놀이 환경이 갖추어야 할 기본 요건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 놀이 환경 조성 시 충족시켜야 할 기본 원칙은 무엇인가?
17 on the right of the child to rest, leisure, play, recreational activities, cultural life and the arts (article 31))에 서 아동 자신의 역량을 발달시킬 수 있는 놀이 환경을 마련할 것을 권고했다[8]. 아동의 놀이 환경은 사회적인 배제, 편견, 혹은 차별로부터 자유로워야 하며 사회적인 위험이나 폭력으로부터 안전해야 하고, 아동을 둘러싼 물리적 환경 역시 안전해야 한다. 이러한 논의의 기본 원칙은 국내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어야 한다.
어린이 놀이헌장이란 무엇인가?
2015년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는 「어린이 놀이헌장⌟제정과 함께 ⌜ 어린이 놀이 관련 시·도교육청 10대 공동정책⌟을 발표하였다[1]. ⌜어린이 놀이헌장⌟에서는 아동은 놀 때 가 장 행복하며 누구든 놀 권리가 있음을 선포하고, 아동에 게 충분한 놀 터와 놀 시간을 제공해 주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그 이후 많은 학교가 아동의 놀 권리 실현을 위해 노력하였으며, 2017년 12월에 4개의 교육청에서 아동의 놀 권리 보장에 대한 조례를 제정하였다.
아동의 놀 권리 보장을 위한 구체적 실천 전략은 무엇인가?
또한 「유엔아동권리협약」(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 CRC) 31조는 아동의 충분한 휴식과 놀 권리를 강조하고 있다[8]. 이에 대한 구체적 실천 전략으로서 유엔아동권리위원회는 일반논평 17번(UN General Comment No. 17 on the right of the child to rest, leisure, play, recreational activities, cultural life and the arts (article 31))에 서 아동 자신의 역량을 발달시킬 수 있는 놀이 환경을 마련할 것을 권고했다[8]. 아동의 놀이 환경은 사회적인 배제, 편견, 혹은 차별로부터 자유로워야 하며 사회적인 위험이나 폭력으로부터 안전해야 하고, 아동을 둘러싼 물리적 환경 역시 안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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