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9 no.3, 2019년, pp.115 - 128
노민자 (송원대학교 유아교육과) , 송미정 (송원대학교 유아교육과)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maternal parenting stress on early childhood adaptation and to verify the mediating effect of marital communication in the adaptation of young children to early education institution. Methods: The subjects of this study are 219 i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영유아의 기관 취원 연령이 점점 낮아지는 이유는? | 유아는 가족과의 관계 형성 이후 유아 교육기관에서 또래 친구들이나 교사와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새로운 환경적 맥락에 적응해간다(강민정, 2015; 김두범, 김미경, 김현희, 최관희, 2012). 특히 맞벌이 가정과 취업모의 증가 등사회적 변화로 인해 영유아의 기관 취원 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유아교육기관 이용률이 증가하고 있어 영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적응은 중요한 과업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 |
유아의 다양한 발달과 학습에 어머니가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은? | 유아의 개인적 변인과 교육기관 환경 요인 외에 어머니의 양육태도, 양육 스트레스 등 가정환경 변인들도 유아 교육기관 적응 간 관련성을 보고하고 있다. 유아는 가족 내 어머니와의 관계를 통해 다양한 사람들과의 관계를 만들어가는 기술을 배우고, 자녀를 양육하는 어머니의 성격과 행동특성, 자아개념과 양육행동에 따라 사회적 적응에 영향을 받는다(박경선, 문혁준, 2014). 어머니의 사회진출이 증가하여 부모의 역할 또한 더욱 양성적이고 다원적 역할로 변화하고 있지만 여전히 어머니는 주된 양육자이고, 어머니 관련 변인들이 유아의 다양한 발달과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이석호, 이주연, 2012). | |
유아 교육기관에서 잘 적응한 유아의 특징은? | 유아 교육기관에서 잘 적응한 유아는 초등학교 이후의 인지 및 언어능력 면에서 더 우수하고, 학업적 성취 수준이 높았으며, 사회적 성취에서도 긍정적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송진숙, 2004; 이영숙, 2005; Bart, Hajami, & Bar-Haim, 2007). 반대로 유아 교육기관에서 적응력이 낮게 나타난 유아는 초등학교 이후의 문제행동, 비행 등을 더 많이 보였고(Shaw, Keenan, & Vondra, 1994), 원만한 또래관계를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윤지은, 장영숙, 2011).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