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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생태 친화적 기능성식품 선택과 관련된 소비자 특성 분석
Consumer Characteristics Related with Choice of Eco-Friendly Functional Food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8, 2019년, pp.456 - 471  

박명은 (전북대학교 경영학과) ,  남정미 (전북대학교 향토건강식품명품화사업단) ,  유소이 (전북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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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환경에 대한 소비자들의 높아진 관심으로 인해 식생활과 지속가능한 소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어 기능성식품 사용과 환경에 대한 관심의 연관성에 대해 소비자 반응을 파악할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식품과 관련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시장을 세분화하여 생태친화적 기능성 식품 브랜드인 스피룰리나에 대한 소비자 행동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3개의 소비자유형(식생활 고관여형, 식생활 안전추구형, 식생활 편의추구형)으로 분류되었으며, 유형별 기능성 식품의 소비행동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 나아가서 기능성식품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환경에 대한 관심은 스피룰리나의 구매의도를 증가시켜 실제 구매행동으로 연계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환경 관여도가 높은 소비자들은 기능성 식품에 대해 좀 더 호의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생태친화적 기능성 식품의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시장을 세분화하여 환경적 관여도가 높은 소비자를 발견하고 표적화한 뒤 친환경 제품 마케팅 전략을 추진함으로써 관련 식품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를 높일 필요가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umers' growing interest in the environment has recently led them to recognize the importance of their dietary life and sustainable consumption. Thus, there is an increasing necessity to identify consumers' respons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onsumption of functional food and their interest...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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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 첫째, 식품 관련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소비자를 유형화하고, 유형별 관련요인들과 구매행동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둘째, 계획적 행동모델(Theory of Planned Behavior: TPB)을 확장하여 일반적인 범주의 기능성 식품과 관련된 소비자 특성들과 제품 브랜드인 스피룰리나 구매행동 간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생태 친화적 식품으로 논의되고 있는 스피룰리나 구매에 대한 동기적 측면의 요소들을 파악하여 소비자들이 호의적으로 관련 식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설득할 수 있는 효과적인 마케팅전략 수립과 캠페인을 활용하는데 있어서 유용한 소비자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 기능성 식품의 경우 범주 그 자체로 생태 친화적인 것은 아니지만 기능성식품의 일종인 스피룰리나의 경우 제한된 공간에서 생산이 가능하여 이산화탄소를 포함하는 온실가스의 배출이 감소되기 때문에[7], 환경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들이 기대하는 혜택을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계획적 행동이론을 적용하여 기능성 식품에 대한 소비자태도, 주관적 규범과 지각된 행동통제 요인들이 스피룰리나의 구매의도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가설을 설정하였다.
  • 반면, 환경에 대한 관심이 스피룰리나 채택의도에 미치는 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추가적인 연구의 필요성이 제시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선행연구들과 달리 스피룰리나를 대상으로 친환경적 식품소비행동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는 환경관심과 구매행동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계획적 행동이론을 토대로 소비자 지식과 관여도의 역할을 추가하여 소비자행동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식품과 관련된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특정 기능성식품 브랜드인 스피룰리나 구매행동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식품관련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소비자를 유형화하여 소비행동 차이를 분석하였으며, 기능성식품에 대한 소비자 특성과 스피룰리나 구매행동 간의 관계를 계획적 행동이론의 확장을 통해 검증하였다.
  • 이러한 연구경향에 따라 본 연구는 식품관련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유형화된 집단들을 대상으로 기능성 식품 및 스피룰리나에 대한 소비자행동 차이를 파악하고자 하였다(연구문제 2).
  • 독일 소비자를 대상으로 식품 선택요인과 품질 인식 간의 관련성을 파악한 Brunsø 등[19]의 연구에서는 방부제의 사용유무에 따라 소비자를 건강지향, 쾌락지향 및 편의지향적 소비자 등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으로 구분하였고, Wycherley 등[20]은 영국소비자를 대상으로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시장세분화를 통해 개별 집단의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효과적인 식품 마케팅 전략 수립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식품관련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소비자 유형을 구분하고, 각 유형별 소비자특성의 차이를 파악하고자 하였다(연구문제 1).
  • 이에 본 연구는 식품과 관련된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시장을 세분화하여 생태 친화적 기능성식품(스피룰리나)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식품 관련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소비자를 유형화하고, 유형별 관련요인들과 구매행동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기능성 식품에 대한 소비자태도는 스피룰리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기능성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주관적 규범은 스피룰리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기능성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행동통제는 스피룰리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스피룰리나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도는 스피룰리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환경에 대한 소비자 관심은 기능성식품 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환경에 대한 소비자 관심은 스피룰리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기능성 식품에 대한 소비자 지식은 기능성식품 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8: 환경문제에 대한 관여도는 기능성 식품에 대한 소비자지식과 태도와의 관계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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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품범주과 브랜드간의 관련성에 관한 소비자행동의 차이를 분석해야 하는 이유는? 예를 들어, 특정 식품 브랜드에 호의적인 소비자 태도가 동일 기업에서 생산되는 모든 종류의 유기농식품소비에 대한 호의적 태도로 연계되지는 않는다. 즉, 일반적인 식품 범주에 대한 소비자 수용 방식이 반드시 관련 범주내의 특정 브랜드에 대한 수용 방식과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제품범주와 브랜드간의 관련성에 관한 소비자행동의 차이를 분석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스피룰리나는 무엇인가? 이러한 측면에서 식물성 단백질 공급원인 미세조류(Microalga)는 육류에 비해 환경 및 건강 측면에서 바람직한 혜택을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6]. 미세조류의 일종인 스피룰리나(Spirulina)는 생산에 필요한 표면적이 적어서 낮은 수준의 탄소배출효과가 있기 때문에 매우 효과적인 생태친화적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다이어트 보조제 외에 영양학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 미세조류로부터 추출된 성분을 첨가하는 강화식품으로 활용되는 기능성 식품이다[7-9]. 미세조류를 식품으로 생산하기 시작한 이후 스피룰리나는 22개국 이상의 나라에서 생산되고, 77개국에서 소비되고 있으며, 그 중 아태지역은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이 되고 있다.
식품과 관련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시장을 세분화하여 생태친화적 기능성 식품 브랜드인 스피룰리나에 대한 소비자 행동을 분석한 결과는? 본 연구는 식품과 관련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시장을 세분화하여 생태친화적 기능성 식품 브랜드인 스피룰리나에 대한 소비자 행동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3개의 소비자유형(식생활 고관여형, 식생활 안전추구형, 식생활 편의추구형)으로 분류되었으며, 유형별 기능성 식품의 소비행동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 나아가서 기능성식품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환경에 대한 관심은 스피룰리나의 구매의도를 증가시켜 실제 구매행동으로 연계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환경 관여도가 높은 소비자들은 기능성 식품에 대해 좀 더 호의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생태친화적 기능성 식품의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시장을 세분화하여 환경적 관여도가 높은 소비자를 발견하고 표적화한 뒤 친환경 제품 마케팅 전략을 추진함으로써 관련 식품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를 높일 필요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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