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자유놀이 제한 규칙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The Kindergarten Teachers' Perception of Restriction Rules on Free Choice Activities at Their Classroo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8, 2019년, pp.485 - 493  

원계선 (제주한라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유치원의 자유놀이 제한 규칙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알아봄으로써 유치원 자유놀이 운영을 위한 기초적인 정보를 얻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J 지역에 근무하는 유치원 교사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다. 연구 도구는 학급 내 자유놀이에 대한 제한 규칙에 관한 교사의 인식을 묻는 설문지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는 흥미영역 중 미술영역에 대한 제한 규칙의 필요성을 가장 높게 인식하였다. 둘째, 교사는 세 가지 유형의 제한 규칙 중 인원수 제한 규칙의 필요성을 가장 높게 인식하였다. 셋째, 제한 규칙의 필요 이유에 대한 교사 인식은 다음과 같았다. 인원수 제한 규칙 필요 이유는 일부 영역으로 쏠리는 현상을 예방하기 위해서였다. 시간 제한 규칙 필요 이유는 다양한 흥미영역에서 놀이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교육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었다. 공간 제한 규칙 필요 이유는 각 흥미영역 고유의 교육목표를 확실히 할 수 있기 때문이었다. 유아의 놀이 권리와 연계하여 자유놀이 제한 규칙의 의미와 필요성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gain basic information to manage the free choice activities of kindergarten by investigating the teachers' perception of restriction rules.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200 kindergarten teachers who worked in J province. The instrument used for this study was a ques...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유치원의 자유놀이 흥미영역 제한 규칙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흥미영역 제한 규칙에 대한 교사의 인식 경향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유놀이시간 운영과 관련하여 교사의 역할에서 어떤 부분때문에 어려움울 겪는가? 교사는 자유놀이 환경을 준비하고 놀이가 진행되는 동안 적절하게 개입하여 유아와 상호작용 하고 관찰·평가하는 등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이와 같은 다양한 역할 때문에 많은 교사는 자유놀이시간의 효과적인 운영에 어려움을 느낀다[5-6]. 구체적으로 교사는 유아 놀이지도, 환경 구성, 유아 갈등 중재, 놀이 중의 소란함에 대한 관리와 정리정돈 지도, 유아놀이 계획과 평가 지도 등의 측면에서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7].
놀이의 결핍은 유아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또한 놀이는 유아의 사회 적응력을 강화시키는 기능을 한다[2]. 이러한 놀이의 결핍은 유아에게 우울 및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3]. 그러므로 자유로운 자기표현이 가능하도록 놀이에서 자유가 최대한 보장되어야 할 것이다.
유아교육기관의 자유놀이시간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유아교육기관의 자유놀이시간은 유아 자신의 선택과 결정에 따라 놀이하도록 자유가 주어지며 유아가 한 가지 혹은 여러 가지 활동을 선택하여 즐기는 시간을 의미한다[4]. 자유놀이시간 운영과 관련하여 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