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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편적 학습설계를 적용한 장애학생 디지털교과서 제작 지침 개발 연구
A Study of Guidelines Development on Digital Textbooks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applying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2 no.2, 2019년, pp.51 - 66  

차현진 (단국대학교 교양교육대학) ,  손지영 (대전대학교 중등특수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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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는 2018년부터 초 중학교에 디지털교과서를 전면 도입함으로써, 자기주도적인 개별화 학습 콘텐츠와 활동을 제공하고자 정책을 수행하고 있다. 하지만, 통합학급 환경에서 장애학생들이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연구와 개발은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보편적 학습설계 이론을 기반으로 통합학급 환경에서 장애학생들이 활용 가능한 디지털교과서 제작 지침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비장애학생과 함께 장애학생도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교과서 제작 지침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선행 연구와 사례 분석을 통해 개발된 디지털교과서 제작 지침 초안을 바탕으로 현직 특수교사들을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를 2회 실시하였다. 또한, 델파이 조사를 통해 최종 도출된 제작 지침을 바탕으로 현장에서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4가지 장애유형에 따라 디지털교과서 활용 맥락을 보여주는 시나리오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보편적 학습설계가 반영된 디지털교과서 제작 지침은 장애학생을 위한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정책 수립을 촉진시키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n ministry of education has adopted an educational policy about digital textbooks at K-12 schools since 2018, in order to provide students with individualized learning contents and activities. However, digital textbooks has been yet prepared and delivered for the students with disabiliti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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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육부에서 공표한 검정 기준 및 편찬상 유의점 의 경우, 모든 학습자를 위해 질 높은 디지털교과서로 제작되기 위한 지침으로 판단하였고,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지침은 그러한 중복적인 지침에 대한 평가보다는 장애학생을 위해 추가적으로 논의되어야 하는 지침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초안을 도출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았다.
  • 둘째, 기존 디지털교과서가 비장애학생 중심으로 연구와 평가가 시행된 것에 반해, 본 연구는 장애학생들에게 필요한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수행된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장애학생들의 요구사항과 디지털교과서의 보편적 설계 방향에 대한 다각적인 제안들을 제시해줄 수 있을 것이다.
  • 또한, CAST에서 UDL 가이드라인을 적용하여 배포하고 있는 UDL Tool 사례, 기존 디지 털교과서의 특징, 국립특수교육원에서 장애학생들의 대상으로 제공하고 있는 멀티미디어북 등을 분석하여 장애학생용 디지털교과서 제작 지침 초안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부에서 제시하고 있는 디지털교과서 검정기준과 유의점의 틀에 맞추 어 지침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보편적 학습설계 관점에서 비장애 학생과 함께 장애학생도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교과서 제작 지침을 개발하고자 선행연구 및 사례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선행연구들에서 제시하고 있는 지침 및 설계 전략의 내용요소 중에서 장애학 생을 위한 디지털교과서 제작 지침 요소로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내용을 연구진 협의를 통해 도출하였다.
  • 첫째, 본 연구에서 도출된 UDL이 반영된 디지털교과서 제작 지침은 향후 장애학생을 위한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관련 정책 수립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및 사례 분석을 통해 도출된 지침을 바탕으로 현장교사를 대상으로 전문가 델파이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실제 구현가능하고 실천가능한 수준의 디지털교과서 제작 지침을 제공하였다. 이를 통해 향후 디지털교과서에서 장애학생의 접근성과 사용성, 학습 효과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국가 정책 및 제도에 연구결과가 반영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연구의 관점에서 보편적 학습설계 이론을 기반으로 통합학급 환경에서 장애학생들이 활용 가능한 디지털교과서 제작 지침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비장애학생과 함께 장애학생도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교과서 제작 지침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장애학생들이 교육 현장에서 디지털교과서에 더 접근가능하고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보편적 학습설계(UDL)를 적용한 디지털교과서 제작 지침과 활용 시나리오를 구안해 보았다.
  • 1은 원칙, 지침, 검사 항목의 3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이 지침을 준수할 경우, 장애인, 노인 등이 동등하게 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인식하고, 이를 운영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하지만, 지침을 모두 준수한 경우에도 학력, 장애유형과 정도(장애의 중복 또는 장애의 경중 등), 컴퓨터 및 인터넷 사용 경험, 보조 기술 이용 능력 등에 따라 웹 콘텐츠에 대한 접근이 불가능한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음을 언급하고 있다.
  • 2016년 교육부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디지털교과서 개발을 위한 편찬상의 유의점 및 검정기준을 개발하여 배포하였다. 이는 디지털교과서 편찬 방향, 공통 편찬상의 유의점 및 공통 검정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일관성 있는 기준을 바탕으로 질 높은 디지털교과서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국정 교과서의 경우 디지털교과서 편찬 위원회를 중심으로 관련 주체에서 별도의 평가 기준을 가지고 단계별 엄밀한 품질 관리를 수행하고 있지만, 검정교과서의 경우 외부 출판사와 개발사들에 의해 수행된다는 점에서 명시적으로 품질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 최종적으로 개발된 디지털교과서 제작지침이 현장에서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개발되고 활용되어질 수 있도록 현장의 이해를 돕기 위한 제작 지침 활용 시나리오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시나리오는 현장성 및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현장 특수교사 5인에게 최종 검토를 거쳐 수정·보완되었다.

가설 설정

  • 셋째, 특수교육 현장에서 디지털교과서가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현장적용을 위한 구체적인 활용 시나리오를 제시함으로써, 특수교육 현장에서 디지털교과서 사용을 활성화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활용 시나리오는 교사 대상으로 디지털교과서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가이드북을 제작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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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의 목적은? 1은 원칙, 지침, 검사 항목의 3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이 지침을 준수할 경우, 장애인, 노인 등이 동등하게 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인식하고, 이를 운 영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하지만, 지침을 모두 준수한 경우에도 학력, 장애유형과 정도(장애의 중복 또는 장애의 경중 등), 컴퓨터 및 인터넷 사용 경험, 보조 기술 이용 능력 등에 따라 웹 콘텐츠에 대한 접근이 불가능한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음을 언급하고 있다.
디지털교과서의 이점은? 즉, 디지털교과서가 장애학생들에게 더 효과적임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디지털교과서는 시간과 공간에 제약 없이 장애학생의 개별적인 요구에 적합하게 개별화교육을 실시할 수 있고,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를 통합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장애학생들의 동기를 유발해서 기존 서책형 교과서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3]. 그래서 디지털교과서는 오히려 비장애학생 뿐 아니라 장애학생에게 꼭 필 요한 교수·학습 매체라고 할 수 있다[4].
보편적 학습설계는 무엇인가? 보편적 학습설계(UDL)는 학습자들의 다양성을 지원하고 학습에의 접근을 높여주기 위해 융통성 있는 교육과정 및 교수설계를 지원하기 위한 이론이면서 실용적인 틀이다[18]. UDL은 건축의 보편 적 설계(universal design), 즉 사람들이 생활하는 물리적 환경에서의 장애를 제거하고 모든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설계한다는 개념에 영향을 받았다[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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