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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대학도서관 정책과 정책과제 채택 추이에 관한 연구
A Study of Policy and Agenda Adoption Trends of University Library in Korea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3 no.3, 2019년, pp.83 - 99  

이재원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록

이 연구는 우리나라 대학도서관과 관련된 정책의 수립과정과 정책 수립과정에서 채택된 정책과제의 변화 추이를 통해 미래 대학도서관의 합리적 정책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2009 발전종합계획은 대학도서관 정보자원 수집을 위한 지원을 목적으로 수립하였고, 2014에 수립한 계획은 대학연구력경쟁을 위한 사서역할 제고에 정책의 방향성을 두고 수립하였다. 2019년 진흥종합계획은 대학연구지원의 고도화를 위한 대학도서관의 역할 강화를 정책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정부의 대학도서관 정책에 대한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미래 대학도서관의 정책방향을 제시하고, 대학도서관이 대학의 연구생산력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제도화된 플랫폼(인력, 물리적 공간, 재원 등)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ried to present rational policy direction of future university libraries through the policy process related to university libraries and the change of policy tasks adopted in the policy making process. The 2009 Development Comprehensive Plan was established with the aim of supporting th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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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교육부는 2002년 『국가인적자원개발기본계획에 따른 분야별 시행계획』을 수립하였고 이에 따라 『초·중등학교 및 대학도서관 발전 종합계획』을 수립하게 되었다. 교육부는 『종합계획』에서 대학도서관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대학도서관의 비전과 추진목표, 그리고 추진과제를 제시하고 대학도서관을 활성화하고자 하였다.
  • 대학의 교수학습지원센터, 이러닝지원센터, 산학협력단, 부설 연구소 등 모든 기관에서 생산되는 학술정보를 대학도서관을 통해서 찾을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고, 학술정보의 생산·보존· 유통과정을 관리하여 공동 활용하고자 하였다.
  • 또한, 건강한 학술연구 생태계 조성을 위한‘학습·연구윤리 교육’ 등 대학도서관 지원 활동을 포함하여 연구윤리 문제를 예방하고자 하였다.
  • 또한, 대학도서관 진흥법에 근거하여 ‘대학도서관 평가’ 과제를 채택하여 대학도서관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대학도서관과 관련된 정책의 수립 과정과 정책 수립과정에서 채택된 정책과제의 변화 추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정부(교육부)가 수립한 대학도서관 관련 정책 중 2008년에 수립한 『(대학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학도서관 발전 종합계획(’09∼’13)』에서부터 2019년에 수립한 『제2차 대학도서관 진흥종합계획(’19∼’23)』까지 연속성을 갖는 3개의 정책을 대상으로 이 정책에서 채택된 정책과제의 변화 추이를 살펴보고 향후 대학도서관 정책 수립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 분석 결과, 국내 대학도서관의 발전계획은 당면 과제와 개별 업무 위주로 작성되는 경향이 짙고 사명과 비전의 제시가 미흡한 반면, 선진국 대학도서관의 전략적 계획은 사명과 비전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그러한 틀에서 목적과 목표 및 세부업무를 설정함으로써 도서관의 장기적 발전을 견인하는 양상을 보였다. 이 연구는 결론으로 국내 대학 도서관에서의 사명과 비전의 천명, 사서 중심의 태스크포스 결성, 사명과 비전과 세부 계획의 연계 등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의 의의는 국내 대학도서관에서 전략적 계획을 수립하고 평가할 때 기초적인 고려사항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이다.
  • 2019년 진흥종합계획은 대학연구지원의 고도화를 위한 대학도서관의 역할 강화를 정책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정부의 대학도서관 정책에 대한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미래 대학 도서관의 정책방향을 제시하고, 대학도서관이 대학의 연구생산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제도화된 플랫폼(인력, 물리적 공간, 재원 등)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이번 연구를 통해서 우리나라 대학도서관과 관련된 정책의 수립과정과 정책 수립과정에서 채택된 정책과제의 변화 추이를 통해 미래 대학도서관의 합리적 정책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2009 발전종합계획은 대학도서관 정보자원 수집을 위한 지원을 목적으로 수립하였고, 2014에 수립한 계획은 대학연구력경쟁을 위한 사서역할 제고에 정책의 방향성을 두고 수립하였다.
  • 대학도서관의 현안사항 및 문제점을 조사·분석하고, 그 결과를 중심으로 대학도서관의 발전전략을 수립하고, 대학도서관의 추진 사업별 개선 방향을 마련하였다. 이와 함께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사항들을 종합적으로 고찰하여 국가적 차원에서 추진해야 할 대학도서관 정책 로드맵을 작성하여 제시하였다.
  • 대학의 교수학습지원센터, 이러닝지원센터, 산학협력단, 부설 연구소 등 모든 기관에서 생산되는 학술정보를 대학도서관을 통해서 찾을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고, 학술정보의 생산·보존· 유통과정을 관리하여 공동 활용하고자 하였다. 특히, 학술진흥법을 개정하고 대학도서관 진흥법을 제정하여 대학도서관 발전에 중요한 수단인 법제화를 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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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ㆍ중등학교 및 대학도서관 발전 종합계획은 언제 수립되었는가? 우리나라 대학도서관 정책의 시작은 2003년에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수립한 『초ㆍ중등학교 및 대학도서관 발전 종합계획』 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정책은 정책의 연속성이 없이 일회성에 그쳤으며, 그 이후 교육과학기술부 시절인 2008년에 『(대학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학도서관 발전 종합계획(’09∼’13)』 이 수립되었다.
『초ㆍ중등학교 및 대학도서관 발전 종합계획의 한계는? 우리나라 대학도서관 정책의 시작은 2003년에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수립한 『초ㆍ중등학교 및 대학도서관 발전 종합계획』 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정책은 정책의 연속성이 없이 일회성에 그쳤으며, 그 이후 교육과학기술부 시절인 2008년에 『(대학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학도서관 발전 종합계획(’09∼’13)』 이 수립되었다. 이 정책 은 후속 정책으로 이어져 2014년에 『대학도서관 발전 종합계획(’14∼’18) 』을 수립ㆍ시행하게 되었다.
대학도서관 발전 종합계획(’19∼’23)의 특징은? 『대학도서관 발전 종합계획(’19∼’23)』은 이전 계획과는 다르게 시대적ㆍ사회적 패러다임 의 변화를 정책과제에 많이 반영하였다는 특징 이 있다. 대학도서관의 공간을 창의적 학습공간인 메이커 스페이스(Makerspace)로 정의하고 ‘기존 공간의 효율적 활용을 통한 창의 및 협의공간으로의 다양화’ 등을 과제로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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