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외 허위정보 연구동향 비교분석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Research Trends on Disinformation between Korea and Abroad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3 no.3, 2019년, pp.291 - 315  

김희섭 (경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강보라 (경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외 허위정보에 관한 연구동향을 비교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전학문 분야의 학술지를 대상으로 연구기간의 제한이 없이 국내논문 104편과 국외논문 861편에 나타난 저자가 부여한 영문키워드를 수집하였다. 국내논문에서 수집된 283개 영문키워드와 국외논문에서 수집된 3,551개 영문키워드는 NetMiner V.4를 사용하여 키워드 네트워크연결중심성과 매개중심성을 분석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주제의 양적 측면에서 국내의 경우는 'Freedom of Expression', 'Fact Check', 'Regulation', 'Media Literacy', 'Information Literacy'로 순으로, 국외의 경우는 'Social Media', 'Post Truth', 'Propaganda', 'Information Literacy', 'Journalism'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 주제의 영향력 측면에서 국내의 경우는 'Fact Check', 'Freedom of Expression', 'Hoax' 순으로, 국외의 경우는 'Social Media', 'Detection' 순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연구 주제의 확장성 측면에서 국내의 경우는 'Fact Check', 'Polarization', 'Freedom of Expression', 'Commercial'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전체키워드에서 낮은 빈도를 보였던 'Commercial'이 'Media Literacy', 'Freedom of Expression' 등을 매개하며 상대적으로 매개역할정도가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국외의 경우는 'Social Media', 'Detection', 'Machine Learning'이 주요 연결다리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e present study was to compare the research trends on disinformation between Korean and abroad. To achieve this objective, a total of 283 author-assigned English keywords in 104 Korean papers and 3,551 author-assigned English keywords in 861 abroad papers were collected from the whole r...

주제어

표/그림 (1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지금까지 이루어진 국내외 허위정보 관련 연구를 비교분석함으로써 이 분야의 핵심 연구주제와 그 특성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고자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기법을 사용하고자 한다.
  • 또한 용어가 ‘뉴스’ 보다는 ‘정보’로 전환되고 있다는 점과 최근 뉴스미디어의 성격보다는 정보에 가깝다는 견해(황치성 2018; 노컷뉴스 2018)를 반영하여, 본 연구에서는 ‘허위정보’를 ‘가짜뉴스’, ‘허위가짜정보’, ‘가짜정보’의 대표어로 설정하고, 국내외 허위정보를 주제로 다룬 연구의 핵심 주제와 그 특성을 파악하여 앞으로 이루어져야 할 연구 방향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외 허위정보 관련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는 사회적, 개인적 피해를 양산하는 문제에 관한 연구 진행 정도나 동향을 파악함으로써 지적구조를 이해하는 것을 돕고 향후 이 분야의 연구 방향을 예측하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기법을 사용하고자 한다.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은 키워드 간의 동시출현 관계를 분석하여 그 의미를 추론하는 기법으로, 본 연구에서는 논문의 저자가 해당 학술지에 논문을 제출할 때 직접 부여한 키워드를 채택하여 이들간의 연결중심성 분석과 매개중심성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3) 축약어와 전체 단어의 경우 축약어를 대상으로 한다. 예를 들면, ‘SNS’와 ‘Social Network Service’의 경우, ‘SNS’를 ‘Online Service Provider’와 ‘OSP’의 경우는 ‘OSP’ 를 채택한다.
  • 4) 특정지명이나 국가명 등의 고유명사는 분석대상에서 제외한다. 예를 들면 ‘USA’, ‘Korea’, 등은 분석대상에서 제외한다.
  • 6) 시소러스 사전을 통해 용어를 일치한다. 예를 들면, ‘Regulations’, ‘regulation’의 경우는 ‘Regulation’으로, ‘Freedom of Expression’과 ‘Freedom of Speech’와 같이 유의어의 경우는 ‘Freedom of Expression’ 으로, 그리고 ‘Defamation’와 ‘slander’와 같이 동의어인 경우는 ‘Defamation’로 변경한다.
  • 7) 영어 이외의 언어로 표현되었으나 대체어가 없는 경우 그대로 사용한다. 예를 들면 ‘Netzwerkdurchsetzungsgesetz’는 표기 그대로 사용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7년 제19대 대선을 시발점으로 어떤 변화가 생겼는가? 우리나라에서는 2017년 제19대 대선을 기점으로 가짜뉴스가 선거의 공정성을 해치는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며, 내용에 따라 명예훼손죄 또는 모욕죄로 처벌이 가능해졌다(중앙선거관리위원회 2017). 일각에서는 표현의 자유를 침해한다는 우려를 표방하고 있으나, 정부는 국민의 경각심을 일깨울 필요가 있음을 설명하며, 오보나 풍자가 아닌 악의적인 의도가 포함된 ‘혐오표현’에 초점을 맞추어 가짜뉴스의 범위보다 한정시켰다.
표현의 자유를 중시하는 영미권 및 서구 나라들이 의무를 지게 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가? 표현의 자유를 중시하는 영미권의 경우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제공자에게 요건에 따라 민사배상책임을 인정하는 정도에 그치지만, 점차 의무를 부과하는 추세를 보이고는 있는 실정이다(중앙선거관리위원회 2017). 이들은 주로 온라인서비스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차원에서 가짜정보방지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일례로 구글은 2017년 프랑스 언론과 함께 크로스체크(Cross Check)서비스를 선보인바 있고(미디어오늘 2017), 같은 해 페이스북도 가짜 정보 탐지를 위해 언론과 협업하여 저널리즘 프로젝트(The Facebook Journalism Project)를 진행하였다(Moses, L. 2018).
미국 45대 대통령선거와 브랙시트로 인해 어떤 영향이 일어났는가? 가짜정보가 참 정보의 근간을 뒤흔들던 현상을 반영하여 2016년 옥스퍼드 사전은 “탈진실(Post-Trust)”을 올해의 단어로 선정하였다(The Guardian 2016). 해당 단어의 선정배경은 2016년 당시 미국 45대 대통령선거와 브랙시트(Brexit)사태로 이 용어의 사용이 전년도에 비하여 약 2,000% 증가하였다는 것과 더불어 객관적인 사실보다 개인적인 감정과 신념이 여론형성에 영향을 끼친 상황을 연관시키거나 표현한 것이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가짜뉴스(Fake News)로 표현되는 가짜정보는 허위사실을 바탕으로 혐오표현, 명예훼손 정보 등을 포함하여 이용자들의 혼란과 의견대립을 부추기는 개인적, 사회적 차원의 피해를 양산하는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방송통신심의위원회 201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