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GNSS 가강수량 추정시 건조 지연 모델에 의한 복원 정밀도 해석
Retrieval Biases Analysis on Estimation of GNSS Precipitable Water Vapor by Tropospheric Zenith Hydrostatic Models 원문보기

한국측량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urveying, Geodesy, Photogrammetry and Cartography, v.37 no.4, 2019년, pp.233 - 242  

남진용 (MetaGIS Consulting Co., Ltd.) ,  송동섭 (Dept. of Earth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GNSS를 이용한 가강수량 복원에 있어서 가중 평균 기온과 더불어 천정 건조 지연 모델은 가강수량의 정확도에 중요한 매개변수 중 하나이다. 천정 습윤 지연은 천정 건조 지연 모델의 오차가 축적되는 경향을 가지고 있으므로, 천정 건조 지연의 편의량은 GNSS 가강수량의 정확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Saastamoinen, Hopfield 및 Black의 세 가지 천정 건조 지연 모델을 이용하여 GNSS 가강수량을 산출하고 라디오존데 가강수량과의 정확도를 비교하였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가강수량 산출에 필요한 가중 평균 기온을 한국형 가중 평균 기온 모델과 라디오존데로부터 실제로 관측한 가중 평균 기온을 각각 적용하여 다르게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상시관측소 5개소의 1년 분량의 GNSS 관측데이터를 취득한 후 천정 건조 지연 모델별로 가강수량을 산출하고 정밀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한국형 가중 평균 기온 모델에 기반하여 복원한 GNSS 가강수량이 라디오존데의 가중 평균 기온을 적용한 것보다 편의량이 작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GNSS 기상에서 널리 적용하고 있는 Saastamoinen 모델은 우리나라 관측소의 위도나 고도에 의한 편의량이 발생하여 가장 유효한 모델이 아닐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ZHD (Zenith Hydrostatic Delay) model is important parameter in estimating of GNSS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PWV (Precipitable Water Vapor) along with weighted mean temperature. The ZWD (Zenith Wet Delay) is tend to accumulate the ZHD error, so that biases from ZHD will be affected on the ...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GNSS 해석 소프트웨어를 통해 산출한 대류권의 총 지연으로부터 선험적 연구결과로 도출된 건조 지연모델들로 계산한 건조 지연량을 통해 산출한 GNSS 가강수량이 갖는 천정 방향에 대한 편의량을 해석하고자 하였다. 다시 말해 건조 지연 모델별로 GNSS 가강수량을 복원하는 경우와 실제 대기의 가중 평균 기온 관측값을 적용하여 가강수량을 복원하였을 경우에 그 편차의 발생 정도를 검토함으로써 우리나라에 유효한 건조 지연 모델을 확인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GNSS 해석 소프트웨어를 통해 산출한 대류권의 총 지연으로부터 선험적 연구결과로 도출된 건조 지연모델들로 계산한 건조 지연량을 통해 산출한 GNSS 가강수량이 갖는 천정 방향에 대한 편의량을 해석하고자 하였다. 다시 말해 건조 지연 모델별로 GNSS 가강수량을 복원하는 경우와 실제 대기의 가중 평균 기온 관측값을 적용하여 가강수량을 복원하였을 경우에 그 편차의 발생 정도를 검토함으로써 우리나라에 유효한 건조 지연 모델을 확인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opfield와 Saastamoinen 모델의 유사점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검토한 천정 건조 지연 모델은 매우 높은 정확도로 GNSS 기상 기술 부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Saastamoinen 모델과 전 세계 라디오존데 데이터를 이용하여 고도에 따른 굴절률 변화를 표현한 Hopfield 모델, 그리고 Hopfield 모델을 이용하여 좀 더 편리한 방법으로 계산이 가능하며 관측소 기압과 기온 정보만으로 건조 지연량이 산출이 가능한 Black 모델을 이용하였다(Saastamoinen, 1973; Hopfield, 1971; Black, 1978). Hopfield와 Saastamoinen 모델은 건조 대기를 유체 정역학적인 평형상태로 가정하고 높이의 함수로 이뤄진 중력가속도와 공기 밀도를 활용하여 건조굴절식을 산출하는 과정이 유사하다. 다만 Hopfield는 전 세계 라디오존데로부터 획득한 건조 성분의 유효 높이 추정식을 반영하여 Eq.
수증기는 태양 복사에너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수증기는 장마, 태풍, 폭설 등 여러 자연재해의 에너지 공급을 담당하는 원인이다. 또한, 태양열로 입사된 복사에너지의 평형 관계의 변화를 조절하는 중요한 인자 중 하나이다. 따라서 기후 변화의 원인을 이해하고 자연적 혹은 인위적인 요소로 생성된 온난화 가스 등에 의한 기후 변화를 신뢰성 있도록 추정하기 위해 기후시스템의 각 구성요소에서 물 순환 과정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Labraga et al.
GNSS 대류권 오차란 무엇인가? GNSS 대류권 오차는 우주 공간상의 위성에서 송출된 L 밴드 신호가 지표에서 가장 가까운 대기층인 대류권에서 비산란(non-dispersive) 매질에 해당하는 중립 대기층의 구성 물질에 의해 신호가 굴절함으로써 위성과 수신기 간의 거리가 실제에 비해 길어지는 것을 의미한다(Hofmann-Wellenhof et al., 200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