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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7 no.9, 2019년, pp.642 - 648
천재희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Chonbuk National University) , 노경욱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Chonbuk National University) , 신의섭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Chonbuk National University)
In this study, Image-based computational analysis using the developed models was performed to predict the degradation of effective properties by ablation. The ablation tests of carbon/phenolic composites were performed using a 0.4 MW arc-heated wind tunnel. The carbon/phenolic composite samples w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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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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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마 재료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열 보호 시스템(Thermal Protection System, TPS)은 비행체로 유입되는 열로부터 탑승자와 탑재물을 보호하기 위해 개발되어 왔다[2]. 따라서 열 보호 시스템은 고온의 열유동을 견뎌야 하는 우주 탐사 캡슐 등에 활용되며[3] 주로 열 보호 성능이 뛰어난 삭마 재료를 사용 한다. | |
열 보호 시스템 개발의 배경은 무엇인가 | 대기권 재진입 시, 공력 가열 현상으로 인해 많은 양의 열 하중이 비행체로 전달된다[1]. 열 보호 시스템(Thermal Protection System, TPS)은 비행체로 유입되는 열로부터 탑승자와 탑재물을 보호하기 위해 개발되어 왔다[2]. 따라서 열 보호 시스템은 고온의 열유동을 견뎌야 하는 우주 탐사 캡슐 등에 활용되며[3] 주로 열 보호 성능이 뛰어난 삭마 재료를 사용 한다. | |
비융해 유형의 고온 삭마 재료와 저온 삭마재료의 예를 설명하시오. | 삭마 재료는 융해 유형(Melting Type)과 비융해 유형(Non-melting Type)으로 나뉘며, 비융해 유형은 고온 삭마 재료(High Temperature Ablator, HTA)와 저온 삭마 재료(Low Temperature Ablator, LTA)로 나뉜다[4]. 대표적인 고온 삭마 재료는 탄소/탄화규소 (Carbon/Silicon Carbide), 탄소/탄소(Carbon/Carbon) 복합재료 등이 있으며, 저온 삭마 재료는 탄소/에폭시(Carbon/Epoxy), 탄소/페놀릭 복합재료 등이 잘 알려져 있다[5]. 여기서 탄소/페놀릭 계열의 복합재료는 우수한 열 안정성, 치수 안정성, 기계적 물성, 삭마 특성으로 인해 열 보호 시스템 분야의 주요 재료이다[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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