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기록관의 지진 대비를 위한 국외 사례 검토
Review of Overseas Cases for Earthquake Preparedness in Korean Archives 원문보기

한국기록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v.19 no.3, 2019년, pp.29 - 48  

이상백 (국립고궁박물관)

초록

이 연구는 한국 기록관의 지진 대비 계획 수립을 위해서 기록관 지진 대비의 기본적인 사항과 지진 피해와 복구에 대한 실제 국외 사례 검토를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 결과로, 첫째, 기록관의 지진 대비를 위해서 우선적으로 검토해야 하는 지진의 기본적인 특성과 지진으로 발생할 수 있는 피해 상황을 정리하였고, 지진 대비 계획 수립의 방향 설정을 위해 재난 대비 계획을 검토한 후, 계획 수립의 핵심 요소인 '재난 대비 위원회와 업무 분담', '위험 평가 및 관리', '즉각적 대응을 위한 핸드북 작성', '복구 계획', '훈련', '협력 활동'을 지진 대비에 적용해보았다. 둘째, 지진에 익숙하지 않은 한국 기록관의 지진 대비 계획 수립에 시사점을 줄 수 있는 4가지 국외 사례를 검토하였다. 4가지 사례는 일본의 도서관 책 낙하 사례, 독일의 기록관 붕괴 사례, 뉴질랜드의 기록관 지진 피해 사례, 문화유산 분야의 지진 대비와 복구 사례로 각 사례의 핵심 내용을 검토하고 교훈과 한계점을 제시하였다. 셋째, 국외 사례의 교훈을 국내에 적용하기 위하여 사례에서 도출한 교훈, 지진 대비 계획 수립의 핵심 요소, 국내 기록 공공표준을 상호 연계하여 살펴보고 고려되어야 하는 사항을 제안하였다. 이 논문에서 검토한 사항들이 향후 국내 기록관이 실제 적용 가능한 계획을 수립하는데 일조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reviews the basics of earthquake preparedness from several archives and international cases of earthquake damage and restoration to establish an earthquake preparedness plan in Korean archive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o establish the direction of an earthquake pre...

주제어

표/그림 (2)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록관이 해야하는 일은? 그러므로 한국 기록관의 지진 대비를 위해서는 지진 대비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지진 사례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 기록관의 지진 대비는 먼저 재난 계획을 수립하고, 지진으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를 검토하여 지진 대비 계획에 반영해야 한다. 실제 국외 기록관, 박물관, 도서관 등에서는 다양한 지진 피해 사례가 확인된다.
기록관은 지진의 특성을 충분히 연구하고, 지진의 피해 상황에 따라 다양한 전략으로 접근하여 대비해야 하는 이유는? 지진이 발생하면, 규모에 따라 기록관의 일부 업무 마비부터 건물 파괴에 이르기까지 피해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제대로 지진에 대비하지 않으면 일부 업무 마비 수준의 재해가 전체 업무 마비로 이어질 수 있으며, 복구에도 상당한 시간과 예산이 필요할 수 있다. 따라서 기록관은 지진의 특성을 충분히 연구하고, 지진의 피해 상황에 따라 다양한 전략으로 접근하여 대비해야 한다.
‘대비’ 단계란? 재난 대비 계획은 절차에 따라서, 재난 발생 시 위험이 될 수 있는 위험요소를 관리하여 사전에 제거하거나 완화시키는 ‘예방’ 단계, 재난 발생 시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사전에 준비 하는 ‘대비’ 단계, 재난 발생 시 즉각적으로 반응하여 피해를 최소화하는 ‘대응’ 단계, 재난 발생 후 피해 상황을 원래 상태로 되돌리는 ‘복구’ 단계로 나눌 수 있다(국가기록원, 2012a). 이 네 단계에는 여러 요소가 복합적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중 핵심 요소가 제 기능을 할 때 하나의 재난 계획으로 수립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