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업설계안에 나타난 예비 중등수학교사의 통계적 소양 수준 분석연구
Analysis on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statistical literacy in lesson plan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35 no.4, 2019년, pp.429 - 449  

김도은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강병련 (Department of Mathematic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이민희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statistical literacy of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and to discuss the impact of statistical literacy in lesson plan.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we analyzed 13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statistical literacy tests and lesson plans. The results of th...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와 같은 능력이 학생들에게 함양되게 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통계적 소양함양 및 교수학적 적용역량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학교육의 방향성에 부합하기 위해 예비수학교사의 통계적 소양함양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예비수학교사들을 대상으로 근본적으로 가지고 있던 통계적 소양 수준을 파악하고 확률과 통계관련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이후 통계적 소양 수준과 교수학적 역량이 수업설계안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분석하였다.
  • 예비 수학교사가 통계적 소양을 함양하는 것은 미래사회에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을 위해 필수적이며 예비교사교육단계에서 이루어질 필요가 있 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예비수학교사를 대상으로 근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통계적 소양을 조사하고 교육프로그램 참여 이후 수업안을 설계함으로써 수업설계안에 학생들의 통계적 소양함양을 위한 과제들을 어떻게 구성하였는지 분석함으로써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통계적 소양을 파악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확률과 통계교육의 중요성과 통계적 소양함양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예비수학교사들의 통계적 소양에 대한 인식 수준, 그리고 학생들의 통계적 소양 강화를 위한 수업 설계에 학생들의 통계적 소양함양을 위한 과제를 어떻게 구성하였는지를 살펴봄으로써 통계적 소양을 함양한 교사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학문으로써 확률과 통계의 특징을 다음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확률과 통계에서 다루는 수들은 추상화된 수체계가 아니라 맥락 속의 수이다. 둘째, 확률과 통계영역은 우연성과 불확실성을 내포하고 있어 자료가 갖는 변이성을 이해해야 한다는 점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예비수학 교사 교육프로그램 중 확률과 통계와 관련된 프로그램들이 내용의 특수성에 따라 전문화되지 않고 서로 다른 교육기관이더라도 유사한 교육과정을 구성하며 확률과 통계 지식의 기능과 절차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김정란과 김응환은 어떤 주장을 하였는가? 또한 Ben-Zvi와 Maker(2016)는 예비수학교사 교육프로그램 중 확률과 통계와 관련된 프로그램들이 내용의 특수성에 따라 전문화되지 않고 서로 다른 교육기관이더라도 유사한 교육과정을 구성하며 확률과 통계 지식의 기능과 절차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김정란과 김응환(2017)은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함과 동시에 이 현상은 예비수학교사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현직 수학교사 교육에도 적용되어야 하며 학생들의 통계적 소양함양을 촉진할 수 있는 교사교육이 강화되어야 함을 주장하였다.
통계적 소양은 무엇을 하는데 필수적인 핵심역량이라 할 수 있는가? 사회적 변화에 따라 교육의 변화는 불가피하게 되었고 이는 2015 개정 수학과교육과정에서도 통계적 소양이라는 명목으로 반영되었다. 즉, 통계적 소양은 통계에 대한 수학적이고 사회적 지식을 토대로 정보를 수집, 정리, 분석, 해석할 수 있는 범교과적 역량이며 사회 구성원으로서 삶을 영위하는데 필수적인 핵심역량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확률과 통계교육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보면, 지식적 측면을 강조하는 교육에 대해 문제점을 지적한 연구들이었다.
현대 사회에서 요구하는 능력은?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수없이 많은 선택의 순간에 놓이게 되고 주어진 상황에서 가장 적절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자신이 가진 지식과 역량 을 발휘한다. 현대 사회에서는 지식정보화사회로 급변하는 사회변화에 적응하고 정보의 홍수 속에서 필요한 정보를 선택하고 분석하며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사회적 변화에 따라 교육의 변화는 불가피하게 되었고 이는 2015 개정 수학과교육과정에서도 통계적 소양이라는 명목으로 반영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