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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필름에 나타난 햅틱(Haptic)지각 -로라 막스(Laura Marks)의 이론을 바탕으로-
Haptic Perception in Fashion Film - Drawing on the theory of Laura Marks -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21 no.4, 2019년, pp.379 - 389  

정수진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  임은혁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ashion brands have traditionally conveyed emotions through brand image and images such as fashion photos; however, fashion films play an important role in conveying emotion to consumers due to changes that have resulted from the development of digital technology. This study investigates haptic per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햅틱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햅틱의 어원은 그리스어의 ‘Hapto’에서 유래된 용어로 ‘본다’라는 시각(Visual)적인 기능뿐만 아니라 ‘만진다(Touching)’라는 촉각적인 기능까지 지시하는 동사로 촉각의 기능을 가진 시각을 뜻한다(Park, 2015). 햅틱의 성격은 촉각적(Tactile)과는 구분되는 개념이다.
패션필름의 장점은 무엇인가? 패션필름은 정지된 사진의 한계를 동적 이미지로 표현하여 극복하고 있다. 패션필름에서 움직이는 카메라의 앵글과 모델의 움직임은 관람자에게 생동감을 부여한다. 이는 브랜드가 전달하고자 하는 감성이나 패션 아이템에 몰입하게 하여 마치 눈앞에 있는 것과 같은 현실감을 느낄 수 있게 하였다.
많은 패션 브랜드들이 패션필름을 활용하는 데에 노력을 기울이는 이유는? 더불어 4차 산업시대의 도래로 패션 분야에도 스마트 의류를 비롯한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을 활용한 영상이 패션쇼 및 광고 마케팅에 등장하고 있다. 또한, 인터넷과 인스타그램(Instagram), 페이스북(Facebook), 유튜브(Youtube) 등의 소셜미디어의 발달은 라이프 스타일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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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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