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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분체 기반 고유동 콘크리트의 Steel Concrete Panel Mock-up 부재 충전 성능 평가
Evaluation of Filling Performance of Steel Concrete Panel (SCP) Mock-up Member with Low-binder based High-fluidity Concrete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9 no.4, 2019년, pp.477 - 483  

박기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박정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김성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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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원자력발전소 및 LNG 저장탱크 등 특수구조물의 공사 기간과 비용 절감을 목적으로 PSC 구조물 대신 프리캐스트 형식의 SCP 모듈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SCP 모듈 내부는 강재와 콘크리트의 일체 거동을 위해 스터드로 연결되어 있어 고유동 콘크리트의 사용이 요구된다. 고유동 콘크리트는 일반적으로 많은 단위결합재량를 가지기 때문에 수화열 및 수축의 증대, 비경제적인 강도 발현 문제 등이 발생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저분체 기반 고유동 콘크리트 최적 배합을 선정하기 위해 재료적 특성에 따른 고유동 콘크리트의 유동성 및 철근의 간극 통과성능을 검토하고, 펌프카를 활용하여 펌핑 전후에 따른 콘크리트의 물성을 검토하며, 최종적으로 강재와 강재 사이를 콘크리트로 채우는 SCP Mock-up 부재에 대하여 고유동 콘크리트의 충전 성능을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precast type SCP modules are being used instead of PSC structures in order to reduce the construction period and costs of special structures such as nuclear power plants and LNG storage tanks. The inside of the SCP module is connected with a stud for the integral behavior of the steel and ...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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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SCP 모듈이 갖는 구조적 특성에 맞는 채움 콘크리트를 개발하기 위해 저분체 기반 고유동 콘크리트 최적 배합을 검토하였고, 선정된 배합을 바탕으로 현장 적용성을 평가하고자 펌핑 전후에 대한 물성과 SCP Mock-up 부재 충전 성능을 평가하였으며 아래에 그 결과를 나타내었다.
  • 펌프카를 활용하여 SCP 모듈내에 고유동 콘크리트를 타설하고 재령 3일간의 경화시간을 거쳐 SCP 모듈 부재의 강재를 탈형하고 노출된 콘크리트 표면에 대한 육안관찰을 실시하였다. 육안관찰은 콘크리트 타설면의 표면상태와 타설높이차에 따른 골재와 시멘트 페이스트간의 재료분리 발생 여부에 대해 검토하였다. 평가결과, Fig.
  • , 1998).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저분체를 기반으로 우수한 유동성을 가지는 고유동 콘크리트의 최적 배합을 검토하였다. 그리고 도출된 최적배합의 현장적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펌핑 전후에 따른 콘크리트의 물성을 검토하고 펌프카를 활용한 SCP Mock-up 부재 제작하여 충전 성능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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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CP 모듈 충전에 요구되는 콘크리트는? , 2017). 이 경우 콘크리트 충전이 가능한 단면이 매우 작아서 굵은골재의 상호간섭에 의해 자기 충전성을 확보하기가 매우 어렵다. 따라서 내부를 채우기 위한 콘크리트는 40~45 MPa 수준의 압축강도를 갖으면서도 유동성과 충전성이 우수한 고유동 콘크리트의 사용이 요구된다(Kim et al., 2008). 그러나 현재까지 개발된 고유동 콘크리트의 경우 대부분 다량의 결합재를 사용하여 50~60 MPa 이상의 고강도 콘크리트로 제조되고 있다(Kim et al.
SCP 모듈의 특징은 무엇인가 SCP 모듈은 Fig. 1과 같이 철판과 철판 사이에 약 40~125 mm의 간격을 갖는 다량의 스터드가 연결되고 콘크리트가 채워지는 구조이다(Kim et al., 2017).
고유동 콘크리트사용시 발생하는 문제점은? SCP 모듈 내부는 강재와 콘크리트의 일체 거동을 위해 스터드로 연결되어 있어 고유동 콘크리트의 사용이 요구된다. 고유동 콘크리트는 일반적으로 많은 단위결합재량를 가지기 때문에 수화열 및 수축의 증대, 비경제적인 강도 발현 문제 등이 발생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저분체 기반 고유동 콘크리트 최적 배합을 선정하기 위해 재료적 특성에 따른 고유동 콘크리트의 유동성 및 철근의 간극 통과성능을 검토하고, 펌프카를 활용하여 펌핑 전후에 따른 콘크리트의 물성을 검토하며, 최종적으로 강재와 강재 사이를 콘크리트로 채우는 SCP Mock-up 부재에 대하여 고유동 콘크리트의 충전 성능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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