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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예비교사의 토의 토론 중심 과학수업이 과학개념 및 과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Discussion-Based Science Class of Pre-service Teachers on Concept of Science and Science Teaching Efficacy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2 no.2, 2019년, pp.165 - 173  

이용섭 (부산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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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토의 토론 중심 과학수업이 과학적 개념 습득 및 과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의 대상은 B 교육대학교의 2학년 학생 27명을 대상으로 연구집단을 구성하였다. 토의 토론 중심을 활용한 과학수업을 위해 2015 개정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지구와 우주영역인 '태양계와 별', '지구와 달의 운동', '계절의 변화' 단원에서 20개의 과학개념을 추출하였다. 그리고 과학주제를 토의 토론 중심 과학수업 12차시로 나누었으며, 12주간의 실험처치를 하였다. 연구집단에 사전-사후검사로 과학개념 검사, 과학교수효능감 검사를 하였다. 토의 토론 중심 과학수업을 통해 자연스럽게 과학개념의 습득과 과학교수효능감이 향상될 수 있도록 연구절차를 설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예비교사들의 토의 토론 중심 과학수업은 과학개념 습득에 효과가 있었다. 둘째, 초등예비교사들의 토의 토론 중심 과학수업이 과학교수효능감 함양에 효과가 있었다. 셋째, 초등예비교사들의 토의 토론 중심 과학수업에 대한 인식 변화를 분석한 결과 참가한 학생 대부분이 토의 토론 중심의 과학수업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하여 토의 토론 중심 과학수업이 초등예비교사들의 과학 개념 습득 및 과학교수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urposes to figure out the effects of applying discussion-based science class on concept of science achievement and science teaching efficacy. This study established an twelve-week period of experimental treatment from April to June 2019, and the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this study f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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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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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토의 토론 중심 과학수업이 초등예비교사들의 과학 개념 습득 및 과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과학개념과 과학교수효능감에 대해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값을 통계패키지 SPSS 25을 통해 t-검정으로 연구집단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연구집단 초등예비교사들에게 토의 토론 과학중심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먼저 연구 주제에 따른 선행 연구들을 고찰한 후, 초등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초등과학과 교재연구’강좌에서 초등과학 교과의 주제를 선정하여 토의 토론 중심 과학수업으로 과학개념 및 과학교수효능 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예비교사들의 과학 개념 습득 및 과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토의 토론 중심 과학수업 활동을 활용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제언을 해본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예비교사들의 토의 토론 중심 과학수업이 과학 개념 습득과 과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해 초등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지구와 우주영역인 ‘태양계와 별’, ‘지구와 달의 운동’, ‘계절의 변화’ 단원에서 모둠별 토의 토론 학습으로 수업을 진행하였 다.
  • 본 연구에서는 토의 토론 중심 과학수업이 과학개념 습득 및 과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토의 토론 중심의 과학수업이 과학 개념 습득 및 과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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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제적으로 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무엇인가? 매우 급변하는 이 시대에 이러한 세계정세의 변화는 우리나라의 성장 동력이 될 학생들의 교육에도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경제적으로 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그 어느 나라보다도 비교우위가 되는 상품을 만들어내야 하는 것이며 그것은 현시대의 과제이기도 하다. 이러한 현실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사 및 예비교사들의 교육방법도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과학 교과의 기본적인 것은 무엇인가? 그러므로 다양한 방법의 토의 토론 중심의 학습이 초등과학교육에서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 무엇보다도 과학 교과의 기본적인 것은 기초적인 과학개념을 인지하고 습득하여 적용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이러한 일련의 학습과정을 거치며 과학개념 습득에 주안을 두는 것은 매우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과학개념을 수정 보완하는 일련의 과정이 초등예비교사들에게 교수기술에 대한 지도방안에 도움이 되었다고 해석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는 토의활동이 초등예비교사들에게 자기효능감을 함양하여 교수효능감 함양에도 효과가 있을 것이라 예측할 수 있다. 김은진(2013)의 연구결과에서는 오개념을 교정하는 과정에서 과학교수효능감 함양에 효과가 있음을 밝히고 있다. 이는 과학개념을 수정 보완하는 일련의 과정도 초등예비교사들에게 교수기술에 대한 지도방안에 도움이 되었다고 해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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