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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소 진동자극과 과제 지향적 훈련의 동시 적용이 뇌졸중 환자의 상지 기능 개선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Simultaneous Application of Focal Vibration Stimulation and Task-Oriented Training in the Improvement of Upper Extremity Motor Function after Strok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 대한통합의학회지, v.7 no.3, 2019년, pp.117 - 125  

김선호 (영광 재활병원 작업치료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effects of simultaneous application of focal vibration stimulation and task-oriented training on the improvement in upper extremity motor function after stroke. Methods : The study period was from January to April 2019; 23 patients who fulfil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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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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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뇌졸중으로 인한 편마비 환자를 대상으로 환측 손목 폄근에 진동자극을 적용한 상태에서 동시에 과제지향적 훈련을 제공한 그룹이 과제지향적 훈련만 제공한 그룹과 비교하였을 때 환측 상지의 운동기능에 효과가 있는지 비교하여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 두 그룹은 건측과 환측의 사용량, 손의 기민성, 잡기, 쥐기, 집기, 대동작 움직임에서 공통적으로 향상을 보였으며, 그룹 간 비교에서는 실험군이 대조군 보다 환측의 사용량, 손의 기민성, 잡기와 대동작 움직임에서 더 큰 향상이 나타나 대조군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 본 연구는 손목 폄근에 적용된 진동자극과 과제 지향적 훈련을 동시 적용하였을 때 뇌졸중 환자들의 상지기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기간은 2019년 1월부터 2019년 4월 까지 원주시에 위치한 Y병원에 입원한 대상자 선정기준에 부합한 뇌졸중 환자 23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 본 연구는 통제집단 전후 비교 설계(randomized, controlled, pre-post design)이다. 연구 참여자들은 그룹 할당을 알지 못했고 환자의 평가 또는 훈련에 관여하지 않은 모집 인원(recruiting person)에 의해 실험군(진동자극과 과제 지향적 훈련) 또는 대조군(과제 지향적 훈련)으로 무작위 추출되었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임상에서 효과적으로 사용 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국소 진동자극과 과제 지향적 훈련의 동시 적용을 통한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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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동자극과 과제 지향적 훈련을 동시 적용한 그룹, 과제 지향적 훈련만 실시한 그룹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어떻게 평가하였는가? 대상자는 진동자극과 과제 지향적 훈련을 동시 적용한 그룹, 과제 지향적 훈련만 실시한 그룹으로 나누어 하루 30분, 주 5회, 4주간 실시하였다. 중재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가속도계를 사용한 환측과 건측의 사용량, BBT, ARAT를 중재 전과 중재 후로 평가하여 분석하였다. 
진동자극의 장점은 무엇인가? 진동자극은 통증 및 피부 발진과 같은 부작용이 거의 없고 적용 방법이 간편한 장점이 있다. 또한, 다른 움직임이 있더라도 근육이나 건에 일정자극을 유지한 상태로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임상 환경에서 다양한 과제를 할 때 동시 적용이 수월하다.
과제 지향적 훈련은 무엇인가? 과제 지향적 훈련은 주로 중추신경계 손상을 가진 환자의 기능회복을 목적으로 하며, 운동 조절과 운동 학습을 이론적 근거하는 치료법으로 대뇌피질의 활성화를 통한 신경가소성의 원리를 기초로 임상에서 널리 사용되어져 왔다(Thieme 등, 2013). 과제 지향적 훈련은 자발적 운동 조절 손상 결과로 공간 내에서 목표물로 상지의 움직임을 조절 할 수 없게 된 뇌졸중 환자들에게 과제를 수행하도록 연습시키며 환자가 능동적으로 문제해결 과정에 참여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운동기능 회복을 돕는 방법이다(Jang 등, 2003; Kusoffsky 등, 2001). 이를 통한 운동기능 회복은 편마비 환자의 독립적인 과제 수행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Page 등,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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