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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3 no.4, 2019년, pp.273 - 280
손영준 (한서대학교 대학원 항공시스템공학과) , 신현성 ((주)유콘시스템) , 홍교영 (한서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There are many studies that use structure health monitoring to reduce maintenance costs for aircraft and to increase aircraft utilization. Many studies on FBG sensors are also being conducted. However, if the FBG sensor is installed inside the composite, voids will occur between the layers of the 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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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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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이블릿 변환 어떤 분석에 효과적인가? | 웨이블릿 변환은 부분적인 시간 영역에서 주파수 영역을 해석할 수 있고 급격히 변하는 신호의 분석에 효과적이다[7]. 그리하여 항공기 날개에 가해지는 물리량의 변화만큼 반사 파장이 천이(shift) 되는 FBG 센서에 적용하기 위한 적절한 기법으로 판단된다. | |
SHM 기술의 특징은 무엇인가? | 이러한 결함 사항들을 조종사 및 정비사에게 알려주기 위해 SHM(structural health monitoring) 기술이 개발되었다. SHM 기술은 센서를 항공기 내부에 삽입 또는 외부에 부착시켜 결함을 실시간으로 감시, 진단할 수 있다[3]. 이러한 SHM 기술을 효과 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센서로 FBG (fiber bragg grating) 센서가 각광 받고 있다. | |
SWT 기법이 WPT 기법에 비해 어떠한 특징이 있는가? | SWT 기법은 WPT(wavelet Packet transform) 기법과 달리 다운 샘플링을 수행하지 않는다. 따라서 연산량이 많아지고 처리시간이 많이 필요하지만, 이동 불변의 특성을 가진다[6]. FBG 센서는 충격 물리량에 따라 중심파장의 피크값이 천이(shift) 되는 원리를 이용하므로 이동불변의 특성을 가진 SWT를 선정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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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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