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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O/IR 카메라 및 레이더를 이용한 공항 이물질(FOD) 자동탐지 실험
Experiment on Automatic Detection of Airport Debris (FOD) using EO/IR Cameras and Radar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2 no.6 = no.93, 2018년, pp.522 - 529  

홍재범 (한서대학교 대학원 항공시스템공학과) ,  강민수 (한서대학교 대학원 항공시스템공학과) ,  김윤섭 ((주)웨이브텍) ,  김민수 ((주)웨이브텍) ,  홍교영 (한서대학교 대학원 항공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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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D는 항공기에 위험을 줄 수 있는 위험요인을 지닌 각종 금속, 비금속의 이물질을 총칭한다. FOD는 활주로 및 유도로, 정비시설 등 특정구역 및 시간을 가리지 않고 발생하며, 항공기의 이동 및 이착륙 시 항공기의 안전에 치명적인 위험을 내재하고 있다. 이에 활주로 내 FOD 발생 시 신속하고 효과적인 탐지 및 제거가 필요하다. 최근 항공 안전 기술 개발의 일환으로 공항 내 활주로 이물질 자동 탐지 시스템 개발이 진행 중에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한서대학교 태안캠퍼스에서 EO/IR 카메라 및 레이더를 이용한 이물질 자동 탐지 실험을 진행하여 주야간 정상적으로 탐지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D refers to various metals and non-metallic foreign substances that pose a risk to aircraft. FODs occur in all areas and time zones, including runways, taxiways, and maintenance facilities, and pose a fatal hazard to aircraft safety during aircraft movements and take-off and landing. Rapid and eff...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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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한서대학교 태안비행장에서 EO (electrooptic) /IR(infra-red) laser light 카메라 및 레이더 센서를 이용한 이물질 자동 탐지 실험을 진행하여 활주로 상에 존재하는 FOD를 탐지 및 탐지과정에서 발생한 미탐지, 에러요인을 분석하고 해결방법을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EO/IR 센서는 높은 각도에서 활주로 위의 이물질을 탐지하기 때문에 스패너와 같은 수직 성분이 낮은 물체에 대하여 미탐지율이 높았다. 활주로의 정보표시선 또는 기타 구조물에 대하여 FOD 오인탐지가 발생해 최대 탐지 FOD 크기를 설정하였다. 하지만 이로인해 백색 혹은 황색의 정보표시선 위에 존재하는 FOD에 대하여 미탐지율 또한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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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OD란? FOD는 항공기에 위험을 줄 수 있는 위험요인을 지닌 각종 금속, 비금속의 이물질을 총칭한다. FOD는 활주로 및 유도로, 정비시설 등 특정구역 및 시간을 가리지 않고 발생하며, 항공기의 이동 및 이착륙 시 항공기의 안전에 치명적인 위험을 내재하고 있다.
이동형 이물질 자동탐지 시스템의 장점은? 이동형 이물질 자동탐지 시스템은 그림3과 같이 이동할 수 있는 플랫폼의 상단에 탐지 센서들을 장착하여 탐지하고자 하는 활주로 상을 이동하면서 이물질을 탐지해내는 시스템이다. 고정형 이물질 자동탐지 시스템을 이용하기에 넓은 공간의 계류장, 복잡한 유도로등 고정형 이물질 자동탐지 시스템을 사용하기 어려운 지역에서 사용이 용이하다. 또한 시스템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에 활주로를 스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6].
FOD 육안 식별의 한게는? 현재 공항에서는 FOD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육안으로 이를 식별하고 있지만 야간 및 악시정 상황에서는 FOD 식별이 힘들 뿐만 아니라 활주로 전체를 육안으로 점검 시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악시정 상관없이 전천후 탐지 시스템 구축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국내에서는 항공 안전 기술 사업의 일환으로 공항 내 활주로 이물질 자동탐지 시스템 개발이 진행중이다[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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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K. B. Lee, FOD automatic detection system a study on the development direction for localization, Ph.D. dissertation, Incheon University, Incheon, Korea, July 2014. 

  2. J. G. Lee, Development of automatic detection system for FOD in runways,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pp.3-5, 2014. 

  3. I. McCreary, Runway safety: FOD, birds, and the case for automated scanning, insight SRI, pp.103-153, 2010. 

  4. K. B. Lee, J. G. Lee, and D. H. Kim, "A study for efficient foreign object debris detection on runway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ol. 22, No. 1, pp. 130-135, Mar. 2014. 

  5. J. G. Lee, Inside Runway FOD automatic detection system development planning final report,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Sejong, Korea, Technical Report MONO1201509307, pp.3-5, 2014. 

  6. A Study on the design of the automatic detection system for airport aircraft movement area, Wavetech, Anyang, 2017-FOD-AN-02, Jan. 2018. 

  7. H. S. Shin, G. Y. Hong, J. B. Hong, Y. S. Choi, and Y. S. Kim, Automatic FOD detection test using EO/IR laser light camera, The Journal of Korea Navigation Institute, Vol.21, No.6, pp. 638-642,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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