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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비행시험 운영 매뉴얼 개발 기준 연구
A Study on the Guidelines for the Development of Domestic Flight Test Operation Manual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3 no.4, 2019년, pp.281 - 288  

김무근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체계시험인증연구센터) ,  백승돈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체계시험인증연구센터) ,  송찬용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체계시험인증연구센터) ,  안대희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체계시험인증연구센터) ,  한정호 (항공안전기술원 MRO.인프라팀) ,  유병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체계시험인증연구센터) ,  강자영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체계시험인증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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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시험은 항공기 개발 및 인증을 비롯한 항공기 수명 주기에서 감항성 유지를 위해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중요한 절차로서 관련 표준에 대한 적합성을 입증 또는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비행시험 항공사고 분석 결과는 항공기 자체 요소뿐만 아니라 다양한 복합 원인에 의해 발생되었음을 확인한다. 국제민간항공기구는 항공기 사고 방지를 위해 안전관리시스템 구축 및 이행을 권고하고 있으나 비행시험의 특수성은 반영되어 있지 않다. 이에 항공선진국들은 이해관계자의 비행시험 안전관리 수행을 지원하기 위해 별도의 기준을 제공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 구축에 맞춰 항공선진국의 관련 규정을 조사, 분석하고 조직 구성, 안전 및 리스크 관리, 비행 운영, 인력 관리, 행정 사항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비행시험 운영 매뉴얼 개발을 위한 정부차원의 기준 안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Flight test is an important process that must be performed to maintain airworthiness in the aircraft lifecycle, including aircraft development and certification. Flight test can be conducted for the purpose of demonstrating or verifying compliance with the applicable standard. Results of the flig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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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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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대표적 비행시험 사고사례 인과 관계 분석을 통한 다양한 사고 원인을 확인하고 미국, 유럽 등 항공선진국 비행시험 안전관리 절차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국내 비행시험 안전절차와의 비교 및 보완을 통해 비행시험 운영 매뉴얼 개발을 위한 정부차원의 기준 제정(안)을 제시하였다. 이것은 국내에서 비행시험을 수행하는 이해당사자의 비행시험 운항 매뉴얼 제작을 지원하여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의 안전에 기여 하게 될 것이다.
  • 셋째, 비행 운영 에서는 비행시험 범주 결정과 이에 따른 인력 할당 사항을 명시하고, 비행시험 항공기 추적 및 추적기 운영 사항과 인증기관 승무원이 비행시험 참여에 필요한 자격 및지원 사항, 그리고 기타 인원의 탑승 전 고려사항을 설명한다. 또한 항공기 탑재 계측장비 고려사항과 안전장비 구비사항을 설명하고 비행 승무원의 비행시간 관리가 되도록 한다. 기타사항으로는 기상 제한치 운영, 사고/준사고 발생 시 처리 절차, 비행기록/음성녹음 장치 사용, 비행시험장 소방/구조 업무 등의 비행시험 운영 시 고려되어야 할 요소를 명시한다.
  • 그림 1은 항공기 수명주기 단계별 수행되는 비행시험을 나타낸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개발/운영 비행시험과 인증 비행시험 단계에서 운영 매뉴얼이 적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대표적 비행시험 사고사례 인과 관계 분석을 통한 다양한 사고 원인을 확인하고 미국, 유럽 등 항공선진국 비행시험 안전관리 절차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국내 비행시험 안전절차와의 비교 및 보완을 통해 비행시험 운영 매뉴얼 개발을 위한 정부차원의 기준 제정(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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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행시험이란? 비행시험은 항공기 개발 및 인증을 비롯한 항공기 수명 주기에서 감항성 유지를 위해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중요한 절차로서 관련 표준에 대한 적합성을 입증 또는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비행시험 항공사고 분석 결과는 항공기 자체 요소뿐만 아니라 다양한 복합 원인에 의해 발생되었음을 확인한다.
국내 비행시험 운영 매뉴얼 개발로 기대되는 사항은? 그리고 국내 비행시험 안전절차와의 비교 및 보완을 통해 비행시험 운영 매뉴얼 개발을 위한 정부차원의 기준 제정(안)을 제시하였다. 이것은 국내에서 비행시험을 수행하는 이해당사자의 비행시험 운항 매뉴얼 제작을 지원하여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의 안전에 기여 하게 될 것이다.
비행시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방안에 대한 내용은? 우리나라는 항공산업 발전 기본계획에 따라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을 전남 고흥에 구축하고 항공기 및 구성품 등의 개발, 인증 업무를 수행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비행시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방안으로 안전관리시스템(SMS; safety management system) 틀 안에서 국내 비행시험과 관련한 안전 절차 대한 제도적 보완 사항을 식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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