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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PSIS 기반 대학 학과 홈페이지 운영관리 평가방안
A TOPSIS-based Approach to Evaluating the University's Department Homepages for Operational Management Purpose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9, 2019년, pp.126 - 132  

정기호 (동명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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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관리적 목적에서 대학의 학과 홈페이지 평가를 위한 TOPSIS 기반의 응용을 제시한다. 학령인구 감소시대를 맞아 대학의 학과 홈페이지는 입시 전략의 관점에서는 중요한 홍보 수단의 의미를 갖는다. 하지만 대부분 리뉴얼과 같은 전면적 개편 전에는 관리가 잘되지 않는다. 비록 입시전략 차원에서 홈페이지 관리는 중요한 일이지만 단순한 관리 목적의 평가에 많은 노력이나 비용을 투자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그래서 본 논문은 현실성을 고려하여 관리 목적에서 대학의 학과 홈페이지 평가에 부분적으로 수정된 TOPSIS를 적용하여 그 유용성을 보이고자 한다. TOPSIS는 각 기준에 대한 이상적인 목푯값으로 부터 편차 거리를 기반으로 하여 우선순위를 결정해 주는 개념적 이유로 목표 관리를 위한 평가도구로 사용하기에 합당하다고 본다. 그리고 사용되는 평가 기준들의 방향성이 같은 단조증가 함수 같은 경우 본 연구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부분적으로 수정된 절차를 통하여 계산량을 줄여도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esents a TOPSIS-based application for the evaluation of administrative purposes on the website of university's departments. As the school age population decreases, the homepage of the university's departments also has important promotional means. However, most of them are not well manag...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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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OPSIS에 의한 응용의 예시로 사례 대학의 5개 학과에 대한 홈페이지 평가를 통하여 유용성을 보이고자 한다. 관리적 목적에서 학과의 홈페이지 평가를 위한 적용 순서에서는 먼저 대학본부 차원의 평가 기준 마련과 평가 기준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를 확정한다.
  • 그러나 운영 중인 학과 홈페이지에 대하여 통제의 의미가 있는 관리적 목적에서의 평가에 대한 연구는 찾기 어렵다. 그래서 본 연구는 운영 중인 홈페이지에 대하여 대학의 목표에 부합하는 관리 통제 관점의 평가에 의미를 두고자한다. 사실 관리적 행위에서 통제의 의미가 있다는 것은 조직에서 의도하는 목표치가 있다는 의미이다.
  • 그리고, 20개의 각 기준에 대한 평가 과정의 명확한 지침을 제시하여 간접적인 관리적 목표 달성을 유도하고자 하였다. 예를 들어 Table 1의 평가 기준 C1의 학과 소개(Introduction)에서 점수 배점 방법은 최대 9점을 부여하되(Score = 9), 부여 방법에서는 이미지 4개, 표 2개 이상을포함하여 소개할 때 9점, 이미지 2개 표 1개는 6점, 그 이하는 1점을 주도록 평가 지침(Guidelines for evaluation)에 명시하여 본부의 의도를 평가 기준으로 내포시켰다.
  • 또한, 계산 단계 5에서 이상적인 최선 해 PIS와 최악 해 NIS 둘 다 고려한 TOPSIS의 원형을 적용한 결과도 함께 제시하였다. 동일하게 평가됨을 알 수 있다.
  • 본 논문은 입시전략의 일환으로 대학의 학과 홈페이지에 대한 관리적 의미의 평가를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응용 사례 기반의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고 비용을 필요하는 전면적인 리뉴얼을 하기 전에 통제의 개념을 내포하는 관리적 의미에서 홈페이지를 평가하고 그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통하여 관리적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TOPSIS는 유용한 도구임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TOPSIS를 기준으로 각 기준에 대하여 통제의 의미를 지닌 목표관리의 개념을 접목하여 관리적 목적의 홈페이지 평가에서의 유용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러한 맥락에서 대학 본부가 요구하는 정책적 목적 방향으로 홈페이지가 유지되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는데, 사실상 간단한 평가 일지라도 그 적용에서는 다 기준의 복잡한 의사 결정 문제가 된다. 본 연구에서는 계산과 적용이 용이하여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TOPSIS를 기반으로 부분적으로 개념상의 목표 관리를 접목하여 적용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 사례를 통해 유용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 또한 일방적인 홍보의 의미도있지만, 쌍방향의 소통의 장의 역할도 한다[7]. 이에 각 대학은 차별적이고 효율적인 학과 홈페이지의 구축을 통하여 학과의 정보를 충실히 제공하고 이미지 제고를 통하여 입시에서의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는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 대학의 경우는 외주 비용 문제로 인하여 홈페이지에 대한 리뉴얼 주기를 짧게 가져갈 수는 없기에, 대학 차원에서 차기 리뉴얼 작업이 있기 전에는 그냥 몇 년간 그대로 방치하듯 운영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의 주 관심사였던 정보시스템 관점의 웹사이트 평가가 아니라 운영 중인 대학의 학과 홈페이지에 대한 관리적 목적에서의 평가 방법론을 제안하고자 한다. 물론 학령인구의 감소가 주원인인 현실에서 대학의 학과 홈페이지 관리만으로 커다란 입시 성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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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OPSIS란? TOPSIS는 Hwang&Yoon(1981)에 의해 개발된 다기준의사결정 기법으로, 계산이 쉽고 개념적으로는 긍정의 방향으로 이상적인 최선의 해인 PIS(Positive Ideal Solution)와 부정적 방향에서의 이상적인 최악의 해인 NIS(Negative Ideal Solution)를 모두 고려할 때 PIS에는 가깝고 NIS에는먼 대안의 순위를 찾는 방법론이다. 이런 개념적 특성이 일반 가중평균에 의한 방법 보다는 합리적인 결과를 준다.
TOPSIS가 학과 홈페이지 목표 관리를 위한 평가도구로 사용하기 합당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래서 본 논문은 현실성을 고려하여 관리 목적에서 대학의 학과 홈페이지 평가에 부분적으로 수정된 TOPSIS를 적용하여 그 유용성을 보이고자 한다. TOPSIS는 각 기준에 대한 이상적인 목푯값으로 부터 편차 거리를 기반으로 하여 우선순위를 결정해 주는 개념적 이유로 목표 관리를 위한 평가도구로 사용하기에 합당하다고 본다. 그리고 사용되는 평가 기준들의 방향성이 같은 단조증가 함수 같은 경우 본 연구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부분적으로 수정된 절차를 통하여 계산량을 줄여도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대학 입장에서 학과 홈페이지의 기능을 수험생들에게 더 치중하는 이유는? 대학의 학과 홈페이지의 기능은 초창기는 주로 재학생들을 위한 정보제공의 편의성이 주를 이루었지만[2], 입학 자원 감소로 인한 학생 정원 확보가 중요해진 최근에는 재학생은 물론 수험생들에게 더 치중하는 경향이다[3,4]. 대학입장에서 학과 홈페이지는 수험생들에게 입시 경쟁력 확보를 위한 마케팅 및 홍보의 좋은 수단이기 때문이다. 그러나일반적으로 학과 홈페이지에 대한 구축과 개편에는 많은 투자를 하게 되는데, 완전한 리뉴얼의 비용은 크기 때문에 열악한 대학 재정의 현실 문제를 고려할 때 빠른 리뉴얼의 투자는 낮은 우선순위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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