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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PSIS방법을 이용한 물류서비스품질 우선순위 선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election of Logistic Service Quality Priority with TOPSIS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9 no.3, 2017년, pp.137 - 150  

김석철 (명지대학교 산업공학과) ,  강경식 (명지대학교 산업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ogistic enterprises want to be competitive enterprises in fierce logistic market and worry about the securement of discriminative competitiveness for it. The standards for the judgement of logistic industry's maintenance of competitiveness are not only economic feasibility of logistic costs but al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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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물류서비스의 연구는 몇몇 학자들에 의해 서비스품질을 물류 서비스품질의 척도로 사용하기 시작함으로써 기업 간 거래(B2B)의 개념에까지 서비스 품질의 이론적 영역을 확장하고자 시도하였다. 그들은 기업 간 물류서비스는 '물품과 고객 및 제공업자가 물리적으로 분리되어져 있는 것을 연결시켜주는 개념을 가진 서비스의 제공’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물류서비스품질 속성에 대하여 개선 우선순위 선정을 위해 교육 수강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다.
  • 본 연구는 물류서비스 품질을 평가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 중요도는 ASC를 이용하고 만족도는 평가 항목들의 속성과 척도가 다양할 경우 이를 단순화하여 비교 우위를 결정하는 다기준 의사결정 기법인 TOPSIS를 적용하여 물류서비스 품질에 대한 품질속성의 전략적 개선 우선순위를 선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다기준 의사결정방법인TOPSIS(Technique of Order Preference by SImilarty to Ideal Soution)를 이용하여 품질특성의 중요도를 결정하고 물류서비스품질에 대한 전략적 개선 우선순위 산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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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PA는 무엇인가? IPA는 이용자의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이용 전 각 속성의 중요도를 측정하고 이용 후에 만족도를 평가하여 각 속성의 상대적인 중요도와 만족도를 동시에 비교․평가 하는 기법으로 기본 가정은 만족도 속성에 대한 고객의 수준을 판단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중요성 수준은 여러 가지 품질차원들에 대한 상대적 중요성을 기준으로 측정되며 중요성 수준이 높은 품질차원은 최종고객의 긍정적 지각에 영향력이 크다고 판단한다.
TOPSIS방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 분석의 장점은 문항을 평가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주관적 요소가 항목에 대한 가중치뿐이라는 것과 가중치를 생성하는 것보다 대상을 평가하는데 초점을 둔 방법이다. 또한 다른 장점은 간단한 계산과정으로 인하여 다속성 관점에서 모든 대상들에 대한 평가결과를 쉽게 계산해서 최적의 대상을 빠르게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최선의 대상과 최악의 대상을 동시에 고려하는 합리적 선택이 표현 가능한 논리성을 고려한다는 장점이 있다.
고객만족계수에서 만족과 불만족의 영향정도를 산출하기 위해서 이용하는 것은 무엇인가? 고객만족계수에서 만족과 불만족의 영향정도를 산출하기 위해서 Kano의 품질분석을 통하여 얻은 매력적 품질, 일원적 품질, 당연적 품질, 무관심 품질의 설문조사 결과를 이용한다. 만족계수(Better지수)를 구할 때는 물리적 내용이 충족되었을 때 만족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매력적 품질과 일원적 품질을 더하고 이를 고객의 품질형태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매력적 품질, 일원적 품질, 당연적 품질, 무관심 품질을 합한 값으로 나누어 정규화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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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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