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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테리어 쇼룸에 전시된 벽지의 CMF 디자인 경향 연구 -2019년 뉴욕 D&D Building 사례를 중심으로 -
CMF Design Trends of Wall-covering for Interior Showrooms: A Case Study of New York D&D Building in 2019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23 no.4, 2019년, pp.1 - 12  

이준한 (여명벽지주식회사) ,  김선미 (건국대학교 리빙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investigated trends in wall-covering displays in interior design stores. Although studies reported design trends at well-known exhibitions overseas such as Heimtextil and Maison objet, many different cases present actual realistic design flows. This study analyzes the actual market flow 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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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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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를 통해 2019년 뉴욕 벽지 트렌드에 대해 논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실제의 판매점에서의 벽지를 분석함으로써 시장 현황을 더욱 정확히 분석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특히 매장의 구성을 선행연구에 따라 쇼윈도, 입구, 매장 내부로 분류하여 체계적으로 분석하였으며, 디자인의 속성인 CMF로 정량화 된 분석을 수행하였다.
  • 그러나 D&D Building은 일반인의 출입은 엄격히 제한되어있고, 오직 등록된 업체의 디자이너에게만 출입을 허용하고 있다. 본 연구는 전시회에서 보여주는 콘셉트 디자인이 아닌 실제 시장의 디자인 흐름을 조사하여 2019년 현재 미국 벽지 시장의 유행을 파악하고, 이를 CMF Design으로 구체화하여 현재의 벽지 트렌드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기초 삼아 국내 벽지의 디자인 다각화를 이루어 더 나은 제품의 개발과 수출증대를 도모하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전시회에서 보여주는 콘셉트 디자인이 아닌 실제 시장의 디자인 흐름을 조사하여 2019년 현재 미국 벽지 시장의 유행을 파악하고, 이를 CMF Design으로 구체화하여 현재의 벽지 트렌드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기초 삼아 국내 벽지의 디자인 다각화를 이루어 더 나은 제품의 개발과 수출증대를 도모하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해 2019년 뉴욕 벽지 트렌드에 대해 논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실제의 판매점에서의 벽지를 분석함으로써 시장 현황을 더욱 정확히 분석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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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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