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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설시기에 따른 임도 노반의 지지력 변화분석
Analysis of Bearing Capacity Change of Forest Roadbed by Opening Year 원문보기

한국산림과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forest science, v.108 no.3, 2019년, pp.322 - 328  

천형욱 (경북대학교 생태환경시스템학과) ,  김동현 (경북대학교 생태환경시스템학과) ,  이관희 (국립산림과학원 산림기술경영연구소) ,  김동근 (경북대학교 생태환경시스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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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임도 유지관리 및 보수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경상북도 영양군 임도를 대상으로 동평판재하시험(light drop weight test), 들밀도 시험 및 입도분석을 이용하여 개설시기 및 횡단위치별(성토부 차륜부(T0), 노면 중앙부(C), 절토부 차륜부(T1))에 따른 임도노반 지지력 분석을 실시하였다. 들밀도 및 입도분석결과, 들밀도는 2011년 개설임도가 $2.0694g/cm^3$으로 가장 높은 값을 나타냈으며, 2017년 개설임도가 $1.7443g/cm^3$으로 가장 낮은 값을 나타내었다. 입도분석은 2017년 개설임도에서 큰 골재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시기가 늦어질수록 큰 골재의 비율이 줄어드는 경향을 나타냈다. 동평판재하시험결과, 2011년 개설임도 $E_{vd}$가 평균 $35.9MN/m^2$, 2014년은 평균 $31.1MN/m^2$, 2016년은 평균 $26.7MN/m^2$, 2017년은 평균 $23.7MN/m^2$로 2011년 개설임도가 가장 높은 $E_{vd}$를 나타냈다. 또한 성토 차륜부는 평균 $21.2MN/m^2$, 절토 차륜부는 평균 $36.71MN/m^2$ 그리고 중앙부는 평균 $29.8MN/m^2$로 절토 차륜부가 가장 높은 $E_{vd}$를 나타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basic data for maintenance and repair of the forest road surfaces using the light drop weight test (LDWT), density test, and grain size analysis at four sites in Yeongyang-gun Mt. (2011y, 2014y, 2016y, and 2017y). In terms of the density test results, the op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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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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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개설시기에 따라 횡단위치별의 Evd(동적변형계수; Dynamic Elastic Modulus; MN/m2) 값을 측정하여, 임도의 개설시기 및 노면의 횡단위치별 노반 지지력의 변화를 분석하고, 적절한 유지관리 방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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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도 노면의지지력은 무엇에 영향을 많이 받는가? 이를 방지하기 위해 우리나라의 경우 임도노선별로 노면 및 절⋅성토면 기타 시설물의 상태를 매년 2회 이상 점검하고 그 결과에 따라 임도를 보수하여야 하지만 보수에 대한 기준이 명확하지 않으며, 임도의 지지력 강화 기준 또한 마련되어 있지 못한 실정이다. 임도 노면의지지력은 노반 및 노체의 구성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으며, 올바른 노반 구성은 노면의 변형을 방지하고 임도 노면 지지력을 확보할 수 있다(Fairbrother, 2011).
임도의 보수⋅관리에서 임도점검의 주안점은 무엇인가? 임도는 「임도설치 및 관리 등에 관한 규정」 제26조 “임도의 보수⋅관리”에 의거하여 임도노선별로 점검하고 보수하여야 한다. 임도시공⋅관리 업무 매뉴얼(2015)에 따르면 임도점검의 주안점은 배수시설의 상태, 지하수 용출, 통수능력의 확보 등으로, 배수기능에 대한 점검이 주를 이루며, 지지력 약화로 인한 세굴, 침하에 따른 명확한 유지보수 내용은 나타나있지 않다.
오래된 임도의 특징은 무엇인가? 특히 사용년도가 오래된 임도 또는 일부 연약구간의 경우 대형차량의 통행 및 교통량 누적에 따라 노반과 노상의 재료가 뒤섞여 노면의 지지력이 저하되고 이로 인한 세굴, 침하가 발생하여 토사재해 발생확률이 높아진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우리나라의 경우 임도노선별로 노면 및 절⋅성토면 기타 시설물의 상태를 매년 2회 이상 점검하고 그 결과에 따라 임도를 보수하여야 하지만 보수에 대한 기준이 명확하지 않으며, 임도의 지지력 강화 기준 또한 마련되어 있지 못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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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Choi, C.Y., Kim, H.K. and Bae, J.H. 2008. LFWD deformation modulus changes which follows in compaction energy from tentative embankment sec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08(6): 1823-1830. 

  2. Choi, C.Y., Lee, S.H., Bae, J.H. and Park, D.H. 2011. Evaluation of correlation between strain modulus (Ev2) and deformation modulus (ELFWD) using cyclic plate loading test and LFWD. Journal of Korean Goesynthetics Society. 10(3): 33-41. 

  3. Department of Transport, Tourism and Sport. 2014. Guidelines on the depth of overlay to be uesd on rural regional and local roads. pp. 16. 

  4. Fairbrother, S. 2011. Estimating forest road aggregate strength by measuring fundamental aggregate properties in proceedings council for forest engineering, Quebec City. pp. 1-9. 

  5. Hoffmann, O.J.-M., Guzina B.B. and Drescher, A. 2004. Stiffness estimates using portable deflectometers.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869(1): 59-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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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Hwang, J.S., Ji, B.Y., Kweon, H.G. and Lee, K.H. 2018b. A study on sub-base composition effect of forest road using geosynthetics for passage of large loffing trucks. Journal of Korea Society of Forest Science. 107(3): 287-293. 

  8. Hwang, J.S., Ji, B.Y., Lee, K.H., Kweon, H.G. and Kim, M.H. 2018a. Bearing capacity reinforcing effect of forest road surface by construction of sub-base using geosynthetics. Journal of Korea Society of Forest Science. 107(2): 166-173. 

  9. Kang, H.B., Kim, K.J., Park, S.K. and Kim, J.R. 2008. A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dynamic deflection modulus and in-situ CBR using a portable FWD.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12(2): 149-155. 

  10. Korea Forest Research Institute. 2017. Study on system atic network and optimal structure of forest road for forest production infrastructure. pp. 39-55. 

  11. Korea Forest Service. 2015. Manual on the management of forest road. pp. 117-154. 

  12. Korea Forest Service. 2018. Statistical yearbook of forestry. pp. 248. 

  13. Lee, K.H., Oh, S.W., Ko, C.U. and Kim. D.G. 2015. Preliminary analysis of stabilization of forest road surface using geosynthetics. Journal of the Korea Dociety of Environmental Restoration Technology. 18(6): 5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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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Park, Y.B. and Chung, H.S. 2003. A comparison of static and dynamic deformation modulus by dynamic plate test. Journal of Korean Geotechnical Society. 19(5): 335-342. 

  16. United States Department of Agriculture Forest Service. 2011. Road Reconstruction Handbook. FSH 7709, 56: 67-72. 

  17. Youn, I.R. and Oh, S.W. 2013. Estimate of the bearing capacity on subbase and subgrade with dynamic plate bearing test.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14(8): 53-60. 

  18. Zorn Instruments. 2005. Operating manual for light drop weight tester ZFG 2000. Maschinenbauingenieur bernd Zorn, Stendal Germa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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