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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절 기반의 모델을 활용한 강인한 손 영역 추출
Robust Hand Region Extraction Using a Joint-based Mode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9, 2019년, pp.525 - 531  

장석우 (안양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김설호 (숭실대학교 소프트웨어학부) ,  김계영 (숭실대학교 소프트웨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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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 컴퓨터 사이의 보다 자연스러운 상호적인 인터페이스를 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해서 사람의 제스처를 활용하려는 노력이 최근 들어 지속적으로 시도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연속적으로 입력되는 3차원깊이 영상을 받아들여서 손 모델을 정의하고, 정의된 손 모델을 기반으로 사람의 손 영역을 강인하게 추출하는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 제시된 알고리즘에서는 먼저 21개의 관절을 사용하여 손 모델을 정의한다. 본 논문에서 정의한 손 모델은 6개의 손바닥 관절을 포함하는 손바닥 모델과 15개의 손가락 관절을 포함하는 손가락 모델로 구성된다. 그런 다음, 입력되는 3차원의 깊이 영상을 적응적으로 이진화함으로써, 배경과 같은 비관심 영역들은 제외하고, 관심 영역인 사람의 손 영역만을 정확하게 추출한다. 실험 결과에서는 제시된 알고리즘이 연속적으로 입력되는 깊이 영상으로부터 배경과 같은 영역들은 제외하고 사람의 손 영역만을 기존의 알고리즘에 비해 약 2.4% 보다 강인하게 검출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본 논문에서 제안된 손 영역 추출 알고리즘은 제스처 인식, 가상현실 구현, 3차원 운동 게임, 수화 인식 등과 같은 컴퓨터 비전 및 영상 처리와 관련된 여러 가지의 실제적인 분야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fforts to utilize human gestures to effectively implement a more natural and interactive interface between humans and computers have been ongoing in recent years. In this paper, we propose a new algorithm that accepts consecutive three-dimensional (3D) depth images, defines a hand model, and robust...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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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관절을 사용하여 사람의 손 모델을 생성한 다음, 생성된 손 모델을 이용하여 입력되는 영상으로부터 손 영역만을 효과적으로 검출하는 새로운 접근 방법을 제시한다. 아래의 Fig.
  • 여기에서 Fn은 원위 지절 관절(DIP:distal interphalangeal joint), 근위 지절 관절(PIP: proximal interphalangeal point), 손가락 끝(TIP:finger tip)으로 표현된다. 또한 TIP는 사실상 관절은 아니나 TIP에서 DIP에 대응하는 뼈대의 위치와 길이를 나타내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관절로 표현된다.
  • 본 논문에서는 CbCr 공간이 아니라 Cb’Cr’ 공간, 즉색상이 명도의 변화에 최대한 영향을 받지 않도록 보정된 공간에서 타원형의 피부 색상 분포 모델이 정의된다.
  • 5는 본 논문에서 제안된 관절 기반의 모델을 사용한 손 영역 추출 알고리즘의 정확도 측면에서의 성능비교 결과를 그래프로 나타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색상 기반의 단순한 임계화(thresholding)를 사용하는 기존의 방법과 제안된 방법을 비교 평가하였다. Fig.
  • 본 논문에서는 연속적으로 입력되는 3차원의 깊이 데이터를 받아들인 다음 손 모델을 정의하고, 정의된 손 모델을 기반으로 사람의 손 영역만을 강인하게 검출하는방법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된 방법에서는 먼저21개의 관절을 사용하여 손 모델을 정의하였다.
  • 본 절에서는 카메라로부터 입력되는 3차원의 깊이 특징과 색상 특징을 분석하여 사람의 손 영역만을 강인하게 검출하는 알고리즘에 대해 기술한다. 일반적으로 3차원의 깊이 데이터는 0에서 255사이의 값으로 표현되며,보통 포인트 클라우드(point cloud)라고 불린다[17].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YCbCr 색상 특징을 이용하여 영상으로부터 피부 색상 분포 영역을 검출한 다음에는, 3차원의깊이 특징을 분할(segmentation)하여 사람의 손이라고추정되는 영역을 검출한다. 본 논문의 시스템 환경에서는사람의 손 영역이 카메라를 기준으로 상대적으로 가장근접하게 위치해 있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깊이 특징 중에서 크기가 상대적으로 작은, 그리고 동일한 레벨을 가지는 깊이 특징을 레이블링하여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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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휴먼 컴퓨터 인터랙션이란? 일반적으로, 휴먼 컴퓨터 인터랙션(HCI: HumanComputer Interface)은 인간과 컴퓨터가 쉽고 편안하게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작동 시스템을 설계하거나 평가하는 연구 분야이다[1]. 그동안 정보통신 및 컴퓨터 관련 분야에서는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을 위해서 마우스, 그리고 키보드와 같은 유·무선의 하드웨어 장비를 가장 많이 사용하여 왔다[2-5].
HCI 인터페이스에 사람의 손을 이용하기 위해 개발해야 하는 연구는? 따라서 3차원의 깊이(depth) 카메라로부터 연속적으로 입력되는 컬러 영상을 자동으로 분석하여 배경(background) 영역과 같은 비 관심 영역들을 제외하고,컴퓨터와의 자연스러운 인터페이스를 위해서 주요한 관심 영역인 사람의 손 영역만을 강인하고 빠르게 검출하는 알고리즘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9-11].
그간 정보통신 분야에서 선호해 온 하드웨어 장비는? 일반적으로, 휴먼 컴퓨터 인터랙션(HCI: HumanComputer Interface)은 인간과 컴퓨터가 쉽고 편안하게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작동 시스템을 설계하거나 평가하는 연구 분야이다[1]. 그동안 정보통신 및 컴퓨터 관련 분야에서는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을 위해서 마우스, 그리고 키보드와 같은 유·무선의 하드웨어 장비를 가장 많이 사용하여 왔다[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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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T. G. Goncalves, K. M. Oliveira, and C. Kolski, "Identifying HCI approaches to support CMMI-DEV for interactive system development," Computer Standards and Interfaces, Vol.58, pp.53-86, May 2018. DOI: https://doi.org/10.1016/j.csi.2017.12.003 

  2. J. S. Kim and H. K. Bahn, "Analysis of Users' Gestures by Application in Smartphone Touch Interfaces"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15, No.2, pp.9-14, 2015. DOI : http://dx.doi.org/10.7236/JIIBC.2015.15.2.9 

  3. S. S. Kim, "Ranking Artificial Bee Colony for Design of Wireless Sensor Network",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Vol.42, No.1, pp.87-94, 2019. DOI : https://doi.org/10.11627/jkise.2019.42.1.087 

  4. J. Y. Chang, S. M. Hong. D. M. Son, H. J. Yoo, and H. W. Ahn, "Development of Real-time Video Surveillance System Using the Intelligent Behavior Recognition Techniqu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19, No.2, pp.161-168, 2019. DOI : https://doi.org/10.7236/JIIBC.2019.19.2.161 

  5. D. K. Shin, M. U. Ahmed, J. W. Kim, and P. K. Rhee, "Open set Object Detection combining Multi-branch Tree and ASSL",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18, No.5, pp.171-177, 2018. DOI : https://doi.org/10.7236/JIIBC.2018.18.5.171 

  6. T. Vuletic, A. Duffy, L. Hay, C. McTeague, and M. Grealy,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of hand gestures used in human computer interaction interface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Vol.129, pp.74-94, Sep. 2019. DOI: https://doi.org/10.1016/j.ijhcs.2019.03.011 

  7. M. S. Jang and W. B. Lee, "Implementation of Hand-Gesture Interface to manipulate a 3D Object of Augmented Reality",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16, No.4, pp.117-123, 2016. DOI : http://dx.doi.org/10.7236/JIIBC.2016.16.4.117 

  8. J. S. Kim, J. Y. Jeong, and J. H. Lee, "Optimizing Work-In-Process Parameter using Genetic Algorithm",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Vol.40, No.1, pp.78-86, 2017. DOI : https://doi.org/10.11627/jkise.2017.40.1.079 

  9. Q. Fan, X. Shen, Y. Hu, and C. Yu, "Simple very deep convolutional network for robust hand pose regression from a single depth image," Pattern Recognition Letters, Vol.119, pp.205-213, Mar. 2019. DOI: https://doi.org/10.1016/j.patrec.2017.10.019 

  10. M. Imran and C. W. Kang, "A Synchronized Job Assignment Model for Manual Assembly Lines Using Multi-Objective Simulation Integrated Hybrid Genetic Algorithm (MO-SHGA)",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Vol.40, No.4, pp.211-11, 2017. DOI : https://doi.org/10.11627/jkise.2017.40.4.211 

  11. D. J. Shin, J. H. Park, J. H. Kim, K. J. Kwak, J. M. Park, and J. J. Kim, "Big Data-based Sensor Data Processing and Analysis for IoT Environment",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19, No.1, pp.117-126, 2019. DOI : https://doi.org/10.7236/JIIBC.2019.19.1.117 

  12. A. T. S. Chan, H. V. Leong, and S. H. Kong, "Real-time Tracking of Hand Gestures for Interactive Game Design," Proceedings of the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Industrial Electronics, Seoul, Korea, pp.98-103, Jul. 2009. DOI: 10.1109/ISIE.2009.5219910 

  13. Q. D. Smedt, H. Wannous, and J.-P. Vandeborre, "Skeleton-based dynamic hand gesture recognition", Proceedings of the IEEE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Workshops , Las Vegas, USA, Jun. 2016. DOI: 10.1109/CVPRW.2016.153 

  14. S. Sridhar, F. Mueller, A. Oulasvirta, and C. Theobalt, "Fast and robust hand tracking using detection-guided optimization," Proceedings of the IEEE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Boston, USA, pp. 3213-3221, Jun. 2015. DOI: 10.1109/CVPR.2015.7298941 

  15. X. Suau, M. Alcoverro, A. L. Mendez, J. R. Hidalgo, and J. R. Casas, "Real-time fingertip localization conditioned on hand gesture classification," Image and Vision Computing, Vol.32, No.8, pp.522-532, Aug. 2014. DOI: https://doi.org/10.1016/j.imavis.2014.04.015 

  16. H. Tang, H. Liu, W. Xiao, and N. Sebe, "Fast and robust dynamic hand gesture recognition via key frames extraction and feature fusion," Neurocomputing, Vol.331, pp.424-433, Feb. 2019. DOI: https://doi.org/10.1016/j.neucom.2018.11.038 

  17. A. Pujol-Miro, J. R. Casas, and J. Ruiz-Hidalgo, "Correspondence matching in unorganized 3D point clouds using convolutional neural networks," Image and Vision Computing, Vol.83, pp.51-60, Mar. 2019. DOI: https://doi.org/10.1016/j.imavis.2019.02.013 

  18. Y. Ben-Shabat, T. Avraham, M. Lindenbaum, and A. Fischer, "Graph based over-segmentation methods for 3D point clouds," Computer Vision and Image Understanding, Vol.174, pp.12-23, Sep. 2018. DOI: https://doi.org/10.1016/j.cviu.2018.06.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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