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M-ALE 유한요소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수중 어뢰폭발에서의 최악파편의 종단속도 추정
Estimation of the Terminal Velocity of the Worst-Case Fragment in an Underwater Torpedo Explosion Using an MM-ALE Finite Element Simulation 원문보기

화약·발파 = Explosives & blasting, v.37 no.3, 2019년, pp.13 - 24  

최병희 (한국지질자원연구원) ,  류창하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명시적 유한요소 해석을 이용하여 군함이나 수상함 아래의 수중에서 어뢰가 폭발할 때의 파편들의 거동을 조사하기 위하여 작성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LS-DYNA에서 라그랑주-오일러 (ALE) 접근법이라 불리는 유체-구조물 상호작용(FSI) 기법을 적용하여 어뢰파편과 선체의 응답을 관찰하였다. 오일러 모델은 공기, 물, 폭약으로 구성되며, 라그랑주 모델은 파편과 선체로 이루어져 있다. 본 모델링의 핵심은 최악파편이 어뢰로부터 가까운 곳(4.5 m)에 위치한 선체에 파공을 일으킬 수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는 데 있다. 시뮬레이션은 별도의 두 단계로 수행되었다. 첫 번째의 예비해석에서는 팽창하는 어뢰의 외피가 찢어지는 데 폭약에너지의 30%가 소모된다는 가정 하에 수중폭발 시의 파편속도에 대해 잘 알려져 있는 실험결과를 토대로 최악파편의 초기속도를 결정하였다. 두 번째의 총괄해석에서는 최악파편이 선체에 부딪치기 직전에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파편의 종단속도를 찾고자 하였다. 그 결과, 주어진 조건 하에서 최악파편의 초기속도는 매우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400 및 1000 m/s). 하지만 충돌이 발생할 때의 파편과 선체 간의 속도차이는 불과 4 m/s 정도로 매우 작았다. 이 결과는 물에 의한 큰 항력의 영향도 있지만 선체에 부여한 비파괴 조건도 영향을 끼쳤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적어도 본 논문에서 가정한 해석조건 하에서는 최악파편의 느린 상대속도로 인하여 선체에 파공이 발생하기는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was prepared to investigate the behavior of fragments in underwater torpedo explosion beneath a frigate or surface ship by using an explicit finite element analysis. In this study, a fluid-structure interaction (FSI) methodology, called the multi-material arbitrary Lagrangian-Eulerian (M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는 선체내부의 복잡한 격벽구조를 일일이 모사하기보다는 해석에서 목표로 하는 어뢰파편의 종단속도만을 보다 용이하게 획득하기 위함이다. 또한, 어뢰의 경우에도 그 복잡한 형태와 폭발과정을 직접 모사하기 보다는 단순히 폭발로 생성된 최악파편의 크기와 자세, 초기속도만을 가정함으로써 최악조건의 UNDEX에서 나타날 수 있는 결과를 파악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채택한 단순화된 해석방법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서 어뢰의 폭발과 선체의 파괴를 사실적으로 모사하기 위해서는 어뢰와 선체의 세부적인 구조는 물론이고, 어뢰 내부의 폭약의 폭발과정까지도 모두 사실적으로 모델링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명시적 유한요소코드인 LS-DYNA를 사용하여 수상함 하부에서 어뢰가 폭발했을 때 선체바닥을 향하여 비산하는 최악파편의 종단속도를 추정함으로써 선체에 파공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를 가늠해 보았다. 해석과정에서는 LS-DYNA에서 ALE 기법이라 불리는 FSI 기법을 사용하여 TNT폭약의 수중폭발에 따른 최악파편과 선체의 응답을 관찰하였다.
  • 본 연구는 수중폭발(underwater explosion; UNDEX)에서 어뢰파편(torpedo fragment)의 종단속도(terminalvelocity)를 수치해석적인 기법으로 추정함으로써 폭발에서 생성된 파편이 군함(frigate)이나 수상함(surfaceship)의 선체(hull)에 파공을 일으킬 수 있는지 여부를 가늠해 볼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동기가 된 것은 일전에 서해안에서 침몰된 한 군함에 대한공동조사보고서(Yoon et al.
  • 본 총괄해석 단계에서는 UNDEX에서 수상함의 선체바닥을 향해 비산하는 최악파편의 종단속도를 분석하여 파편이 선체에 파공을 일으킬 수 있는지 여부를 파악한다. 본 총괄해석 단계에서는 앞의 예비해석 단계에서 얻은 두 개의 초기속도(400 m/s와 1000 m/s)를 최악파편의 초기속도로 각기 사용할 것이다.

가설 설정

  • 이 휨의 정도를 실제적으로 모사하기 위하여 수상함의 선체는 두께 40 mm와 60 mm 등으로 변화시켰다. 다만, 수상함의 선체는 소성변형은 가능하지만 파괴는 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선체의 파괴까지 고려하기 위해서는 수상함 내부의 복잡한 격벽구조를 충분히 고려해야 하는데, 이렇게 하는 것은 본 논문의 범위를 넘어서는 또 다른 과제라 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단순명료한 해석을 위하여 수상함의 선체는 충격파(shock wave)에 의해 파괴되지는 않고 단순히 변형만 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이는 선체내부의 복잡한 격벽구조를 일일이 모사하기보다는 해석에서 목표로 하는 어뢰파편의 종단속도만을 보다 용이하게 획득하기 위함이다.
  • 최악파편의 두께는 1 cm로 간주한다. 이것은 어뢰외피의 두께를 가정한 것이다. 어뢰외피를 이루는 재료의 밀도를 7850 kg/m3으로 가정하면 최악파편의 무게는 12.
  • 이 결과는 어뢰의 폭약총량은 500 kg (TNT)인데, 이 약량 가운데 150 kg(30%)은 파편들의 생성과 가속에 사용되었고, 나머지 350 kg(70%)는 충격파와 가스압의 발생에 사용되었음을 의미한다. 한편, 어뢰 속의 폭약의 형태를 직경 0.5 m인 원통형으로 가정한다면 TNT의 밀도는 약 1600 kg/m3이므로 어뢰의 길이는 아마도 1.6 m 이상일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폭약의 총에너지 중 약 30%는 어디에 사용되는가? Payne(2010)에 따르면 어떤 폭탄(bomb) 속에 들어있는 폭약의 총에너지 중에서 약 30%는 폭탄의 외피를 찢어서 파편들을 생성시키고, 또 이렇게 생성된 파편들을 가속시키는 데 소모된다고 한다. 이는 폭탄에 들어있는 폭약의 총에너지 가운데 70%만이 폭발충격파(shock wave)와 가스압(gas pressure)을 발생시키는 데 사용됨을 의미한다.
최악파편의 길이는 어떻게 정의되는가? Swisdak and Montanaro(1992)는 또한 최악파편의 규격을 결정하는 방법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즉, 폭탄장약의 원통부위의 길이를 최악파편의 길이로 정한다. 그러면 최악파편의 종횡비는 14이므로 이로부터 최악파편의 폭을 계산할 수 있다.
유체로 채워진 선실이 수중폭발시 보여준 방호성능은 어떠하였는가? (2014)은 수중폭발 시에 유체로 채워진 선실(cabin)이 내부의 다층구조의 선실들을 파편들로부터 방호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시험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선실 내부의 액체가 고속파편의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흡수함으로써 안쪽의 선실들 속으로는 파편이 관통해 들어가지 못하는 것을 확인하였다.Reid(1996)는 수중에서 폭약이 배의 금속성 선체에 접촉 또는 극히 근접한 상태에서 폭발하였을 때는 일반적으로 선체에 커다란 구멍이 뚫린다고 보고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