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함수 주성분 분석을 이용한 한국의 장기 에너지 수요예측
Long-term Energy Demand Forecast in Korea Using Functional Principal Component Analysis 원문보기

자원·환경경제연구 = Environmental and resource economics review, v.28 no.3, 2019년, pp.437 - 465  

최용옥 (중앙대학교 경제학부) ,  양현진 (성균관대학교 경제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장기 전력 수요와 GDP 사이의 소득계수를 시간과 GDP의 값에 따라 변화하도록 모형화한 Chang et al.(2016)에 기반을 두어 장기 에너지 수요의 예측에 관련된 새로운 방법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는 장기 에너지와 GDP 사이의 소득계수를 함수로 표현하고, 함수 주성분 분석(Functional 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통하여 함수계수(Functional Coefficient)를 예측하고 이를 장기 에너지 수요 예측에 적용한다. 또한 함수계수를 비모수적으로 추정할 때 너비띠 모수를 예측 실험 오차를 최소화하도록 설정하는 방식을 제안하였고 개별 국가의 함수계수 변화 패턴을 반영하여 개별 국가의 특수성을 반영하는 예측 방법도 제시한다. 실증분석에서는 전 세계 에너지 데이터를 이용하여 한국의 장기 에너지 수요 예측을 본 논문에서 제시한 방법으로 예측하고, 기존의 방법들 보다 안정적인 장기 에너지 수요 예측이 가능함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propose a new method to forecast long-term energy demand in Korea. Based on Chang et al. (2016), which models the time varying long-run relationship between electricity demand and GDP with a function coefficient panel model, we design several schemes to retain objectivity of the fo...

주제어

표/그림 (20)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득계수란 무엇인가? 비선형 예측모형의 예측력을 결정하는 데 있어 소득 앞의 계수인 소득계수(Income Coefficient)의 함수형태 예측은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즉, 함수계수 패널모형에서 추정된 비선형 함수계수가 미래시점에도 과거와 유사한 비선형 추세를 유지할 것인지의 문제를 분석해야 한다.
실제 GDP에 대한 회귀계수가 불안정한 예시는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모형 설정은 변수들 간의 관계가 안정적이라고 가정하지만 실제 GDP에 대한 회귀계수는 다양한 이유들로 인해 불안정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우리나라를 포함한 OECD 국가들 대부분은 실질 GDP 에서 에너지 소비가 차지하는 비중으로 측정되는 에너지 집약도가 시간에 따라 변화해 왔고, 특히 2000년대 이후에는 대부분의 국가들에서 에너지 집약도가 감소해왔다. 이러한 변화는 전반적인 에너지 소비뿐만 아니라 대표적인 개별 에너지원인 전력 소비에서도 같은 양상을 보인다.
용도별 선형 회귀모형의 장점은 무엇인가? 용도별 선형 회귀모형은 에너지 수요를 설명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지만, 과거 에너지 수요를 결정하는 요인이 장기 미래의 에너지 수요를 결정하는 요인과 다를 수 있으며, 각 요인들의 예측이 어렵기 때문에 모형 오차와 설명변수 예측오차가 크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박준용 등(2011)에서 표본 외 예측실험 결과를 통해 예측력을 분석한 결과 과거 장기 수급계획에서 사용된 용도별 선형 회귀모형은 박준용 등(2011)에서 제시한 선도추급(gap and catch-up) 모형에 비해서 오차가 두 배 이상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